중고폰 구매시 주의사항 체크리스트 5가지

   읽는 시간 4 분

중고 나라, 당근 마켓, 번개 장터 같은 중고 시장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는 상품이 무엇인지 알고 계신가요? 바로 스마트폰 입니다. 하지만, 거래량이 커져 가면서 피해 사례 또한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중고폰을 구매할 예정인 분이라면 중고폰 구매시 주의사항에 대해 자세히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중고폰 구매시 주의사항

적정가 파악하기

중고폰 구매시 주의사항

대부분 중고폰을 구매하는 경로를 보면 업체, 온라인 마켓, 중고 거래 사이트, 개인 간 거래 등이 있습니다. 중고폰은 정가가 있는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적정가를 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흔히들 중고폰을 SSS, S, A 급 등으로 나누게 되는데 이 마저도 업체들 마저 구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제품 상태와 가격을 비교하며 적정 가격을 따져보고 중고폰 시세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난 혹은 분실 여부 확인하기

여부 확인

또한, 최근에는 많이 줄었다고 하나 중고 거래 플랫폼, 개인 간 거래 시 도난 혹은 분실폰을 판매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경찰 조사를 받을 수도 있기에 믿을만한 판매처를 이용하거나 믿을만한 판매자와 거래해야 합니다.

관련글 :  간단하고 손쉽게 인스타그램 사람 찾기 TOP 4

도난이나 분실 여부는 스마트폰 단말기의 고유 식별 번호인 IME를 알면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홈페이지(www.imei.kr)에서 조회가 가능하며 중고폰을 구매하기 전 단말 고유 식별 번호인 IME를 확인하고 조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IMEI 확인 방법

  • IMEI 확인 방법 : 핸드폰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IMEI 넘버
  • 정상 해지 폰 : 누구의 소유도 아닌 공기계 소유자의 변경이 가능
  • 정상 해지 안된 폰 : 타인이 명의자라 분실 신고 당하면 사용 불가능

폰이 분실 되었거나 정상 해지가 되지 않았을 경우 “25% 요금 할인(선택 약정)이 불가능“하다고 나옵니다. 하지만, 통신사에서 분실, 도난, 요금 할인 등록이 되어 있어야만 조회가 가능한 것이 단점이며 통신사에서 휴대폰 구매 시 지원 받는 공시 지원금을 받고 있는 단말기인지는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IME 번호를 알고 조회를 하고 최신 폰인데도 가격이 저렴하다면 약정 할인이나 공시 지원금을 받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해야 합니다.

외관 및 성능 파악하기

보통 중고 거래를 할 때 외관만 보고 빠르게 판단 후 구매를 많이 합니다. 하지만, 결함을 숨기거나 모르고 판매하는 사례가 매우 많습니다. 드물게는 액정과 뒷면을 교체한 후 미 개봉한 상태로 새 상품으로 파는 하우징 중고폰도 있습니다.

관련글 :  펌웨어란? 뜻과 운영체제 차이점 업데이트

외관을 파악 하는 것은 단순히 겉모습만 보는 것이 아닌 배터리 성능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삼성폰의 경우 배터리 성능이나 사이클을 측정해주는 어플을 이용해 체크하고 아이폰은 단말기 설정 메뉴에서 배터리 성능 상태를 확인합니다.

정확한 성능 확인은 제조사 AS센터를 방문해야 하지만 그렇게 되면 판매자나 구매자나 서로 불편한 상황만 만들겠죠. 구매 시 대략적인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유심 카드 인식, 마이크로 SD카드 슬롯이 있는 경우 카드의 인식 여부도 확인해야 합니다. 비교적 최근에 출시하는 스마트폰들은 번인이라는 잔상이 심하게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매 시 외관을 살필 때 몇 가지 앱을 실행하면서 화면 상태를 확인하고 디스플레이 확인 기능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따라서 중고폰을 구매 후 바로 제조사 AS센터에 점검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치명적인 하자가 있을 경우 빠르게 환불을 요청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아이폰의 경우 사설 수리 이력이 있으면 정식 AS가 불가능하기에 구매 전에 내 아이폰 찾기 기능, 비활성화, 계정 로그아웃, 초기화 여부 등도 체크해야 합니다.

  • 아이폰 중고폰 구매 시 내 아이폰 찾기, 기능 비활성화, 계정 로그아웃, 초기화 여부 반드시 체크!
관련글 :  집에서 돈 버는 재택 알바 추천 종류 TOP 6

더치트 조회 및 거래 확인서 작성하기

중고폰 구매시 주의사항

택배 거래의 경우 판매자와 대화 후 연락처, 계좌번호를 미리 받아낸 뒤 금융 사기 방지 서비스 더치트(https://thecheat.co.kr/)에 입력해 사기 전과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직거래를 할 경우 간단한 거래 확인서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양식은 따로 없어도 되고 거래한 내역을 확인하는데 필요한 거래 물품, 거래 기간, 거래 금액 등을 기재하고 친필 싸인으로 대체합니다.

중고 폰 공기계 구매 시 주의 사항 결론

이처럼 스마트폰 하나를 구매하는데 확인해야 할 사항이 한 두 가지가 아닙니다. 이 외에도 카메라 작동, 충전 기능, 각종 센서 등도 확인해야 하지만 모두 확인하려고 하면 판매자 조차도 팔기 싫어질 겁니다.

저렴한 중고폰의 경우 중요한 부분만 체크하고 100만 원 이상 고가의 스마트폰의 경우 판매자에게 양해를 구하고 1시간이 걸리더라도 꼼꼼히 체크하고 구매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