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웨어란? 뜻과 운영체제 차이점 업데이트

   읽는 시간 5 분

이 글에서는 펌웨어란 무엇인지 뜻과 운영체제의 차이점 그리고 업데이트 방식 그리고 전자기기에 얼마나 필수적인지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디지털 세계에서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와 함께 “펌웨어”라는 세 번째 설명을 오랫동안 사용해 왔습니다. 펌웨어는 몇 년 전부터 사용되어 왔지만, 일반 사용자에게는 펌웨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또는 이전의 소프트웨어 정의와 어떻게 다른지 항상 명확하지 않습니다.

펌웨어의 정의, 작동 방식, 일상적인 사용자가 핸드폰 및 기타 디바이스에서 펌웨어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이 과정을 마치면 펌웨어의 의미와 펌웨어가 전자 기기에 얼마나 필수적인지 알게 될 것입니다.

펌웨어란? 뜻

하드웨어는 컴퓨팅 장치의 물리적 구성 요소를 말하며, 소프트웨어는 코드를 사용하여 장치에 맞게 작성된 실제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꽤 간단하죠? 하지만 모든 전자 기기에 필요한 특정 종류의 소프트웨어인 펌웨어도 있습니다.

펌웨어는 장치를 켰을 때 작동하는 데 필요한 기본 수준의 소프트웨어를 설명합니다. 펌웨어는 시작, 화면 켜기, 다른 디바이스 연결 등 전자 기기가 핵심 기능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필수 기능을 제어하는 코드입니다. 펌웨어는 중요하기 때문에 안전한 비휘발성 메모리에 저장됩니다.

펌웨어가 삭제되면 디바이스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설정을 변경하거나 재부팅하기 위해 컴퓨터의 BIOS(기본 입출력 시스템) 또는 최신 UEFI(통합 확장 펌웨어 인터페이스)를 탭했다면 펌웨어의 일부를 제어한 것입니다.

관련글 :  신발 재테크 나이키 리셀 방법은?

일반 사용자들 사이에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만큼 자주 사용되지는 않지만 펌웨어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용어는 1960년대 후반 Ascher Opler가 하드웨어 작동에 필수적인 소프트웨어를 설명하기 위해 만든 문구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펌웨어의 예

펌웨어는 하드웨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역할을 하므로 하드웨어가 있다면 펌웨어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즉, 거의 모든 전자제품에는 펌웨어가 있으며, 집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펌웨어는 다음과 같은 작동에 도움이 됩니다

  • 키보드
  • 냉장고
  • 온도 조절기
  • 세탁기
  • 스마트 조명과 같은 모든 스마트 장치
  • 스피커 시스템
  • 알람 시계
  • 컴퓨터
  • 디지털 카메라
  • GPS 트래커
  • 전자 시계

핸드폰에 펌웨어가 설치되어 있나요?

당연하죠. 펌웨어는 다른 어떤 것보다 먼저 안드로이드 핸드폰에 로드됩니다. 펌웨어는 핸드폰을 부팅하고, 디스플레이를 켜고, 스피커와 카메라 같은 구성 요소를 테스트하여 작동하는지 확인하도록 지시합니다. 펌웨어는 안드로이드 휴대폰의 여러 구성 요소가 켜져 있고 함께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펌웨어와 운영 체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펌웨어는 디바이스를 제어할 수 있는 OS 또는 운영 체제와 비슷하게 들릴 수 있지만 차이점이 있습니다. 펌웨어는 운영 체제보다 낮은 수준에서 작동하며 하드웨어와 더 직접적으로 상호 작용합니다. 대부분의 컴퓨터에서 펌웨어를 켜고 하드웨어를 연결하면 펌웨어가 운영 체제를 부팅하고 운영 체제를 인수합니다. 로그인 화면이 표시되면 펌웨어의 작업이 이미 완료된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디바이스에 운영체제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에어컨이나 컴퓨터 마우스는 일반적으로 이러한 수준의 상호 작용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가장 간단한 장치의 경우 펌웨어가 계속 실행되어 수동 제어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데, 이를 “베어 메탈” 펌웨어라고도 합니다.

관련글 :  개인회생 진술서 예시 2가지와 작성팁

드라이버도 펌웨어의 일종인가요?

드라이버는 특정 하드웨어 구성 요소를 제어하고 OS에 연결하는 특수 소프트웨어입니다. 드라이버를 펌웨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지만, 드라이버는 일반적으로 OS의 일부로 간주되며 정확히 펌웨어는 아닙니다. 그러나 드라이버는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확인, 교체 또는 업데이트하기가 훨씬 쉽습니다. 이제 펌웨어에 대한 또 다른 중요한 사항이 있습니다.

펌웨어가 변경되거나 업데이트되나요?

펌웨어는 일반적으로 보호된 메모리에 저장되며 읽기 전용일 수 있으므로 잦은 변경을 염두에 두고 구현되지 않습니다. 펌웨어를 건드리면 디바이스가 망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펌웨어가 업데이트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때때로 펌웨어에는 수정이 필요한 버그가 포함되어 있거나 중요한 업데이트로 인해 펌웨어 작동 방식이 변경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업데이트를 통해 펌웨어는 외부 장치와 더 안정적으로 연결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사용자가 설정을 더 잘 제어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주요 시스템 업데이트에는 펌웨어 업데이트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는 드물게 발생하기도 하지만, 대규모 OS 업데이트 때마다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이 복잡할수록 펌웨어 업데이트가 더 자주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펌웨어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나요?

펌웨어는 일반적으로 공격자가 멀웨어나 기타 해킹 시도를 통해 접근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일반적인 OS 기능과 펌웨어 제어 및 변경 사이에는 많은 장벽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펌웨어 취약점이 발생하면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펌웨어는 하드웨어 제어에 대한 직접적인 액세스를 제공하여 공격자가 모든 핵심 보안 기능을 비활성화하거나 시스템을 브릭하거나 다른 방법으로는 액세스할 수 없는 민감한 데이터를 읽을 수 있도록 합니다.

관련글 :  본전 뽑을 수 있는 애플 워치 기능 꿀팁 6가지

펌웨어 취약점과 공격은 비교적 드물지만 디바이스가 점점 더 복잡해짐에 따라 그 위험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심각한 위험을 초래하는 한 가지 방법은 원격 서버 또는 디바이스 관리이며, 여기에는 RCE(원격 코드 실행)라고 하는 펌웨어에 대한 원격 액세스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제로데이’ 취약점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다면, 이는 펌웨어에 대한 범죄자의 액세스를 허용하는 RCE 결함과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발자는 누구나 펌웨어를 만들 수 있나요?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합니다. 컴퓨터의 경우 많은 개발자가 펌웨어를 만들거나 업데이트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종종 C++와 같은 언어를 사용), 코드 요구 사항은 이전에 작업했던 다른 프로젝트와 다를 수 있습니다.

간단한 디바이스의 경우 더 많은 교육이 필요합니다. 공인 펌웨어 엔지니어는 하드웨어 아키텍처, 필요한 디바이스 기능 및 제조업체가 지원하는 특정 유형의 코드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들은 컴퓨터 프로그래머만큼이나 전기 엔지니어와 공통점이 많으며 “임베디드 엔지니어”라고도 불립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펌웨어 개발이 쉬워지고 이전보다 하드웨어 지식이 덜 필요한 경우가 많지만, 요구 사항은 여전히 장치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펌웨어의 기초

이제 펌웨어란 무엇인지 거의 모든 전자 장치에서 펌웨어가 중요한 이유를 알게 되었습니다. 펌웨어의 미래는 흥미로울 것입니다. 펌웨어는 AI가 다루기 쉬운 코딩의 한 분야이지만, 해커가 항상 다음 핵심 취약점을 찾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위험도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펌웨어 업데이트와 버그 수정이 중요하며, 특히 새로 구입하는 디바이스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