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 사기유형 및 대처방법!

   읽는 시간 4 분

얼마전, 아는분이 당근마켓 거래를 하다가 사기를 당하게 되어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생각보다 당근마켓에서 사기를 당하고 있는 분들이 많다고 해요. 대표적인 사기유형이 3자 사기, 타지역 거래 사기라고 하는데요. 당근마켓 사기유형과 대처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당근마켓 사기유형 대처방법과 신고

당근마켓 사기유형 2가지

1. 3자 사기

3자 사기
” 당근마켓 사기유형 3자 사기 “

3자 사기란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에서 정상적인 거래인것처럼 중계를 하고 물건을 빼돌리는 사기유형을 말합니다. 문화상품권, 도서상품권, 백화점상품권 등등의 상품권이 주로 3자 사기의 대상이 되며 환금성이 높고 당근채팅을 통해서 핀번호만 전달받으면 되기 때문이죠.

예를들어 10만원상당의 도서상품권을 판매하는 글에 구매 의사를 밝히고 예악을 걸어둔 후 계좌번호를 받아둡니다. 동시에, 다른 아이디로 상품권 판매글을 올리고 구매자가 나타나면 미리 받아둔 계좌를 알려주고 입금을 요청합니다.

관련글 :  무료 MBTI 성격유형검사 테스트 사이트 BEST 7

그리고 본인이 입금한 것처럼 상품권 판매자에게 연락을 하고 입금이 확인된 판매자는 사기꾼에게 상품권의 핀번호를 전달하게 되는데 중간에서 상품권을 탈취하고 잠적해버립니다. 따라서, 돈을 입금한 사람은 상품권을 받지 못했기때문에 사기 거래를 신고하게 되는데 이때 신고 대상자는 사기꾼이 아니라 계좌주인인 무고한 판매자가 됩니다.

2. 타지역 거래 사기

택배거래사기
” 당근마켓 사기유형 택배거래 “

당근마켓 타지역 거래 사기는 주로 희소한 물품을 대상으로 합니다. 당근마켓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경우 동네에 물품이 없는 경우 PC 당근마켓에 접속하여 물품을 찾는데 당근마켓 정책상 타지역 매물이 거래가 안되는 점을 악용한 사기방법이죠.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보고 있으며 규모가 조금씩 늘고 있지만 당근마켓 고객센터도 당근페이 서비스를 시작했지만 아직까지 근절되고 있진 않습니다. 처음부터 계획적으로 아주 저렴한 가격을 내세워 힘들게 찾아온 구매자들은 판매자가 계좌이체를 요구하면 쉽게 거부할 수가 없죠.

무리를 해서라도 믿고 거래할 수 밖에 없는 심정을 잘 알고 있기에 택배거래 사기가 발생하는 이유입니다.

당근마켓 사기 당하지 않으려면?

1. 상품권등의 물품도 직거래로 거래합니다.

마음먹고 속이려면 직거래를 한다고 해서 온전히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당근마켓이나 중고거래 사이트를 이용해 사기를 치는 사람들은 그렇게 치밀하지는 않아 어느정도 의심만해도 거를수가 있죠. 도둑이 제 발 저린다고 하니 왠만해선 직거래를 유도해야 합니다.

관련글 :  나이키 운동화 순위 TOP 20 인기 있는

2. 낮은 할인율을 조심하자

만약 2% 정도의 할인율에 상품권을 구매하려고 하면 어떨까요? 10만원짜리 상품권을 2천원 아끼려고 당근마켓에서 거래를 한다? 말도 안되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보통의 사람이라면 더 깎으려고 네고를 하거나 10% 이상 할인된 매물에만 연락이 오겠죠.

사기꾼들은 이렇게 낮은 할인율에도 자기가 산다고 매물을 붙잡아두려고 합니다. 누가봐도 매력적인 가격이 아닌데도 구매를 요청한다면 일단 의심을 해보아야 합니다.

3. 입금에 대한 시간과 정보가 불명확함

대부분의 사기꾼의 경우 입금에 대한 시간과 정보가 불명확합니다. 사기꾼들은 바로 입금할수도 없고 입금을 해서도 안되죠. 일단 구매의사를 밝히고 계좌만 받아둔 뒤 저녁에 입금해준다던가 조금있다가 입금해준다는 식으로 말을하죠.

그리고 입금을 할때는 ” 지금 입금해도 되나요 ? ” 라고 물어본 뒤 답장을 재촉합니다. 왜냐하면( 기프티콘이나 상품권의 경우 ) 자신이 핀번호를 받고 사용한 뒤 구매자에게 발송을 해줘야 하거든요.

관련글 :  에어컨 냄새난다면 4가지 이유 확인해보세요.

4. 물품의 장점을 강조함

사기꾼들은 ” 특 SS급 ” , ” 하자없음 ” , ” 모든 구성품 다 있으니 사용만하세요 ” 등 제품을 자세히 설명한 내용과 스크린샷을 제공합니다. 거기에 더해 매력적인 가격은 덤이죠. 사기꾼들은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아야 하며 의심하는 사람은 쳐두고 낚일 호구를 찾아야하기 때문이죠.

당근마켓 사기 신고방법

사건처리절차
” 사이버범죄 사건처리절차 “

당근마켓에서 사기를 당해도 당근마켓 고객센터에선 해줄 수 있는것이 없습니다. 경찰에 직접 신고를 해야 하며 ” 사이버범죄 온라인 신고 ECRM ” 홈페이지에 접속해 신고를 진행합니다. 1~2만원대의 소액이라면 굉장히 번거로울 수 있지만 경험삼아 진행해보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신고접수시 사건에 대한 내용과 스크린샷등을 제공하고 몇가지 파일을 첨부하면 됩니다.

  1.  신분증
  2. 이체내역서 ( 송금확인증 )
  3. 기타 ( 거래내역, 당근마켓 문의내역 )
  4. 경찰서 방문 ( 10~ 15분 소요 )
  5. 검거완료

결론

이번 글에서는 당근마켓 사기유형과 대처방법 그리고 신고절차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사기꾼이 마음먹고 사기를 치려면 당할 수 밖에 없지만 무엇이든 의심하는 습관과 찜찜하면 거래하지 않는것이 99% 사기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입니다.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