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냄새난다면 4가지 이유 확인해보세요.

   읽는 시간 3 분

에어컨은 없는 집은 거의 없을 정도로 어느 순간부터 필수 가전제품으로 자리 잡았는데요. 대부분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게 되면 청소 업체를 불러 청소를 하게 되는데 그 금액이 한 두 푼이 아니라 부담이 되기 마련이죠. 이럴 때는 에어컨 냄새 원인을 찾아서 직접 청소해볼 수 있는 방법도 있는데 냄새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컨 냄새나는 이유 4가지

1. 냄새

에어컨 냄새

에어컨 내부에 에바포레이터 있는 곳에 먼지들이 쌓이고 쌓이면 냄새가 나게 되는데요. 이곳에 냄새가 쌓이게 되면 에어컨 냉방을 틀면 냄새가 나지 않지만 송풍 모드로 틀게 되면 꾸리꾸리 한 냄새가 나게 되는데요.

이 경우 2~3일 간은 송풍모드로 작동 시켜주고 작동을 시킬 때에는 환기를 같이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3일 정도 틀고 나면 냄새가 어느 정도 사라지게 되더라구요. 그러나 송풍모드 작동 할 때 밖에 비가 온다면 절대 환기를 시키지 않아야 하는데요.

관련글 :  내신 대비 가능한 중등 인강 추천 TOP 6

습기를 빨아들여 더 축축해지면서 건조 되지 않기 때문에 냄새가 더 심하게 나게 되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2. 곰팡이

에어컨 냄새

에어컨에 계속 냄새가 난다면 내부에 곰팡이가 있는지 의심을 해봐야 하는데요. 사실 에어컨처럼 습한 곳에서는 곰팡이가 자라기 좋은 환경이라서 아무리 관리를 잘 해도 곰팡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이 경우 에어컨을 사용하고 난 후엔 송풍 혹은 공기 청정 모드를 통해 30분 ~ 1시간 가량 충분히 내부를 건조해주는 것이 좋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내부의 습기를 제거하고 에어컨 내부에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이물질

에어컨 안에는 공기가 통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통로가 있는데요. 이 통로에 먼지나 이물질이 쌓이게 되면 냄새가 많이 나게 됩니다. 이럴 경우에는 에어컨 필터를 청소해주면 되는데요.

관련글 :  좋은 타이어를 고르는 방법 5가지

에어컨 필터를 빼서 물과 에탄올, 베이킹 소다를 1:1:1로 섞어서 깨끗하게 씻고 바짝 말려주면 됩니다. 만약 이렇게 했는데도 냄새가 난다면 에어컨 팬에 먼지가 쌓여서 그러는데요. 이 경우에는 팬을 청소를 해줘야 하는데 직접 하게 되면 오히려 에어컨이 고장 날 수 있으니 꼭 업체를 불러서 청소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4. 에어컨 위치

위치

에어컨 위치에 따라서 냄새가 나고 안 나고 차이가 있는데요. 대표적인 예로 주방과 에어컨이 가까우면 에어컨 필터에 기름과 여러 음식 냄새가 배기면서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게 됩니다.

또한 화학 약품, 방향제, 디퓨저 등과 같은 물질이 에어컨 앞에 있으면 에어컨이 습기를 빨아들이면서 화학 약품 냄새가 날 수 있으니 에어컨에서 냄새가 난다면 이런 물건들이 가까이에 있는 지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

사실 에어컨 냄새를 없애는 방법으로 제일 좋은 것은 에어컨 청소인데요. 에어컨 통으로 세척을 위해서는 업체를 꼭 부르시는 것이 좋고 비용은 10만 원~23만 원까지 책정되어 있으니 저렴한 곳에서 상담 받고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관련글 :  실수로 피싱 링크를 클릭한 경우 대처 방법

그러나 에어컨 청소를 해도 가장 중요한 건 바로 에어컨 청결을 유지하는 것인데요. 평소 에어컨을 사용한 후에는 꼭 송풍모드로 30분 정도 습기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고 필터도 주기적으로 세척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에어컨에서 냄새가 너무 심한데 업체 부를 시간도 없는 경우 사람이 없는 동안 에어컨을 제습으로 1시간 돌리고 송풍 1시간으로 돌리면 냄새가 조금 덜하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에어컨에서 냄새나는 이유와 냄새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운 여름 우리를 시원하게 해주는 고마운 가전제품 에어컨은 관리를 잘 하지 않으면 비염과 천식, 알레르기 등 여러 질병을 유발 시킬 수 있기 때문에 꼭 청결하게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