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뿌리 염증 자연치유 가능할까?

   읽는 시간 3 분

” 치아 뿌리 염증 자연치유 가능할까? “ 한 번 손상되면 치유가 어려운 치아는 평균 수명이 늘어나면서 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린아이나 어른이나 치과를 무서워하고 검진을 미루다보니 치아우식증 환자는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치아 뿌리에 염증이 생겼을때 자연치유가 가능할지에 대한 궁금증을 파헤쳐보고자 합니다.

치아 뿌리 염증이란?

치아 뿌리 염증

우리 치아의 상아질을 보호하는 유백색의 반투명하고 단단한 물질을 법랑질이라고 합니다.

흔히 치아 우식증이라고 하는 충치는 이 법랑질 안에 서식하는 세균에 의해 당 성분과 전분등이 분해되면서 생기는 산에 의해 치아가 손상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법랑질만 손상된다면 정기적인 치과 검진과 유지관리만으로도 증상이 악화되는것을 막을 수 있지만 상아질까지 충치가 진행되면 극심한 치통은 물론 치수까지 빠르게 충치가 퍼질 수 있어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관련글 :  거지같은 돈 안갚는 사람 특징 5가지

만약 법랑질을 넘어서 염증이 치아 뿌리까지 파고든 상태라면 치아를 발치하고 임플란트를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자연 치아만큼 좋은 치아는 없기 때문에 모든 치료가 불가능해지기 전까지는 자연치아를 유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하고 자연치아를 살릴 수 있는 방안이 있는지 찾아보아야 합니다.

치아 뿌리 염증이 생기는 이유

  • 큰 범위의 충치
  • 치경부마모증으로 인한 신경 손상
  • 치아 깨짐으로 인한 신경 손상
  • 잇몸 염증으로 인한 손상

치아 뿌리 염증 자연치유 가능할까?

치아 뿌리 염증 자연치유

단도직입적으로 말해 치아 뿌리 염증 자연치유는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몸의 박테리아는 그 속성상 먹이만 풍부하다면 폭발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이는 제한된 우리 몸의 면역세포가 감당하기에는 너무나 벅차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신경치료 후 치아 뿌리 염증 자연치유라면 말이 달라지게 됩니다.

관련글 :  홈케어만으로 피부 좋아지는법 5가지

자연치아를 살리기 위해 마지막 시도인 신경치료는 치아 근관에 접근해 근관 소독 및 멸균 과정을 반복하고 다시 치아 근관을 밀봉한 후 크라운을 씌우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더 이상 치아 근관 속으로 세균이 들어오지 못해 세균이 증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치아 뿌리 염증 자연치유도 가능하게 됩니다.

이처럼 치아 뿌리의 염증은 치료없이 호전되기는 힘듭니다. 또한 통증이 없다고 해도 상당한 손상이 진행중에 있을 수 있고 자연치유를 기대하거나 시간에 기댈것이 아니라 빠르게 조치를 취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치아 뿌리 염증 치료방법은?

치아 뿌리 염증 치료방법

1. 신경치료

치아 신경 내부의 신경을 없애고 염증을 없애는 치료로 신경과 혈관이 있는 치수 조직을 제거한 뒤 제거된 곳에 생체에 적합한 재료를 넣어 자연치아의 기능을 유지시켜주는 시술

관련글 :  헤르페스 2형 자연치유 가능할까?

2. 잇몸절개

치아 뿌리 염증이 심하다면 항생제를 투여후 통증과 염증을 완화시킨 후 잇몸을 절개해 고름을 빼내는 방법으로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지는 못함

3. 치근단 절제술

염증이 있는 치아 뿌리를 절제하여 신경관을 밀봉하는 방법으로 신경치료가 불가능한 경우 수행

4. 치아재식

치아를 뽑았다가 다시 심는 방법으로 치아의 상태가 좋음에도 불구하고 치아 뿌리 염증이 깊다면 시행하는 시술

치아 뿌리 염증 예방법

치아 뿌리 염증 예방법

치과에 방문할 시간이 부족하거나 경제적 여건이 안되 방치하고 있는 경우라면 최대한 치아 뿌리 염증에 좋은 음식이나 예방법등을 실천해 치아 뿌리 염증의 진행정도를 늦춰주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

  • 리스테린 가그린 등의 구강청결제 사용이나 소금물로 가글하기
  • 양치를 할때 치아만 닦는것이 아니라 잇몸도 마사지하기
  • 염증 수치를 낮추는 음식 자주 섭취하기 ( 아몬드, 블루베리, 케일 등 )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