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 진술서 예시 2가지와 작성팁

   읽는 시간 4 분

개인회생 서류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회생 진술서 입니다. 왜 채무가 생겼는지에 대해서 작성하는 사유서라고도 불리고 있어 개인회생이 성공할지 안될지는 개인회생 진술서에 달려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오늘은 개인회생 진술서 예시를 보고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개인회생 진술서

개인회생 진술서

개인회생 진술서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회생을 진행하는데에 있어 가장 중요한 서류입니다. 이를 통해 법원에서는 신청인의 채무의 성질과 현재의 상황까지 알 수 있으며 그렇기에 최대한 구체적이고 자세한 진술이 들어가야 합니다.

개인회생 진술서 예시 

1. 개인회생 진술서 예시 1번

저는 경기도에서 태어나 고등학교를 졸업 후 대구에 있는 대학을 진학, 졸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대학을 졸업 후 바로 취직을 한 의뢰인은 월급이 적어 사회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당시 부모님의 지원 없이 오로지 홀로 나와 살았기에 더욱 생활이 힘들어 결국 대출을 받게 되었습니다. 당시 사회경험이 무지하고 금융에 대한 지식이 없었기에 은행을 가 볼 생각도 없이 TV 광고에 나오는 대부 업체에서 첫 대출을 받았습니다.

관련글 :  게임 계정 거래 사기죄 성립 여부 및 처벌 방법

​시간이 지날수록 이자가 높아 연체를 하지 않기 위해 다른 대부 업체에서 돈을 빌려 또 돈을 갚는 악순환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채무를 갚기 위해 직장을 다니며 아르바이트를 했었는데 그마저도 쉽지 않았습니다. 더군다나 직장에서 권고사직을 받아 일을 그만둔 후 아르바이트만 전전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어렵게 직장을 구한 의뢰인은 현재는 계약직으로 일을 하며 돈을 벌고 있습니다. 그러나 언제까지고 이렇게 살 수 없어 결국 개인회생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2. 개인회생 진술서 예시 2번

저는 2005년에 결혼을 해서 대출을 받아 집을 얻었습니다. 이 외에는 특별한 빚을 지지 않고, 성실히 살았습니다. 하지만 2018년에 제가 다녔던 회사가 사정이 어려워져 문을 닫고, 저는 실업급여를 받으며 직장을 알아보다가 2018년 10월에 작은 회사에 취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때 회사가 월급을 미루기 시작해 결국 저는 현금서비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월급이 밀리는 횟수가 증가하게 되어 채무가 증대 되었습니다.

일을 계속 알아보면서 지금의 회사를 들어가게 되고, 월급도 꼬박꼬박 나오고 현금서비스와 카드론 때문에 돈 지출이 많아지면서 대출을 다른 곳에서 받아 다 갚고 열심히 살아가겠다는 생각으로 대출을 알아보았지만

관련글 :  타이핑알바 종류, 장단점, 진실 구하는곳

하지만 대출이 많아 점수가 부족하다보니 다른 곳에서 대출을 받아 갚고, 다시 새마을 금고에서 저금리로 받으라는 제안을 받아, 빠리 정리해서 새로 시작해야지 하는 마음으로 급한 마음으로 고금리 SBI에서 대출을 받았는데, 알고 보니 사기였습니다.

사기를 당하고 나니 현금 서비스에 카드론에 채무가 6000만 원이나 쌓였습니다. 이 상황을 도저히 버틸 수가 없어 하니 친언니가 애들을 생각해서 방안을 찾아보자 해서 이렇게 개인회생을 신청합니다.

이는 단순하게 작성한 진술서 예시로서 경험이 없으신분들은 이 정도도 굉장히 어려울것입니다. 대충 막 기재해서는 절대 안되고 증명할 수 없는 사실에 대해서는 회피하는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너무 장황하게 쓰지 않고 A4 용지 1~2장 분량정도가 적당할 것입니다.

진술서

개인회생 진술서 작성팁

  1. 성장과정
  2. 최초로 채무가 발생된 경위, 환경 진술
  3. 채무 증대 이유 및 생활 형편
  4. 현 소득과 건강 상태
  5. 채무를 변제하기 위한 노력
  6. 이전 재산 처분 시기 및 내용
  7. 선처를 요구하는 글 작성

개인회생 진술서 예시

위의 순서대로 이야기를 작성해나가되 진실한 마음 그리고 빚 변제를 위해 노력해온점 내가 현재 처한 상황과 선처를 요구하는 글을 작성하는것이 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종이 한장을 가득 채워야 하는 만큼 더 성실하고 체계적으로 작성해야 하겠습니다.

관련글 :  2022년 전망 밝은 자격증 추천 BEST 7

위에 말씀드린 것 처럼 자라온 환경 그리고 회생신청을 하게 된 동기, 앞으로의 계획과 법원의 호소와 선처까지 맥락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인데요. 그렇기에 개인적으로 신청을 하는 것 보다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제대로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 개인회생 무료상담 ]

도박 개인회생 진술서

만약 개인회생을 진행함에 있어 그 채무의 성질이 도박이라면 진술서라는 느낌보다 반성문을 쓴다는 느낌으로 가는것이 좋습니다. 도박으로 인한 개인회생의 경우 원금 100% 변제를 감안하고 들어가기 때문에 왠만해서는 변호사의 대필을 받는것이 좋겠습니다.

도박 개인회생 진술서

마무리

회생신청에서 중요한 부분은 누구나 신청서를 작성해서 신청을 한다고 모두 받아주는 것이 아니란 것입니다. 현재의 채무 상황이 어떠한 지를 정확하게 말하는 동시에 어떻게 갚을 것인지를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워서 법원에 제출함으로 법원이 이를 맞다고 판단을 하게 될 경우 시작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서류 하나하나가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