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오류코드 0x800f081f 해결 방법

   읽는 시간 4 분

컴퓨터를 계속 원활하게 작동하고 새로운 보안 위험을 방지하려면 윈도우 업데이트를 실행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컴퓨터를 업데이트하려고 할 때 오류코드 0x800f081f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여 시스템 업데이트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오류는 .NET Framework 3.5와 관련된 설치 오류(0x800f081f)인데 해결하기가 상당히 까다로운 편에 속합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단계별 해결 방법과 함께 윈도우에서 오류 코드 0x800f081f를 수정하는 모든 해결 방법을 다룰 것입니다.

방법 1: 윈도우에서 .NET Framework 활성화

  1. 윈도우 11에서 ‘윈도우 버튼 + S’ 키보드 단축키를 눌러 검색을 엽니다. 시작 메뉴를 클릭하여 앱, 설정 등을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2. “윈도우 기능”을 검색한 다음 “윈도우 기능 켜기 또는 끄기”라고 표시된 제안을 클릭합니다.
  3. 다음으로, ‘.NET Framework 3.5’ 옆의 확인란이 선택되어 있지 않은 경우 클릭합니다.
  4. 완료되면 확인을 클릭합니다. 그 후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 기능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5. “윈도우 업데이트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하도록 허용”을 클릭하여 계속 진행하면 .NET Framework 3.5 설치가 시작됩니다.
관련글 :  쉽고 빠른 윈도우 컴퓨터 화면 캡쳐 방법 4가지

만약, .NET Framework 3.5가 이미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는 경우 두 번째 단계에서 윈도우 기능을 열면 이미 확인란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 .NET Framework 3.5를 비활성화했다가 다시 활성화하여 다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방법 2: 윈도우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 실행

  1. 작업 표시줄에서 윈도우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설정을 선택합니다. 키보드 단축키 ‘윈도우 + I’를 눌러 설정 앱을 열 수도 있습니다.
  2. 그런 다음 왼쪽 사이드바에서 시스템을 클릭합니다. 여기에서 아래로 스크롤하여 문제 해결을 찾은 다음 클릭하여 문제 해결 옵션에 액세스합니다.
  3. 기타 문제 해결사를 클릭합니다.
  4. 마지막으로 이 메뉴에서 윈도우 업데이트 옆에 있는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윈도우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의 지시에 따라 안내를 따릅니다.

방법 3: 윈도우 업데이트 서비스 재설정

윈도우 11에서 설치 오류(0x800f081f)를 해결하기 위한 다음 해결 방법은 윈도우 업데이트 서비스를 다시 시작하는 것입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렇게 하려면 먼저 키보드 단축키 ‘윈도우 + S’를 눌러 윈도우 검색을 엽니다(또는 작업 표시줄을 통해 액세스).
  2. 윈도우의 검색 메뉴에 서비스를 입력합니다. 아래와 같이 제안된 결과를 클릭합니다.
  3. 이제 아래로 스크롤하여 윈도우 업데이트를 찾습니다. 찾으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속성’을 클릭합니다.
  4. 이제 시작 유형 옆의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한 다음 사용 안 함을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확인을 클릭하여 변경 사항을 적용합니다.
  5. 이제 PC를 다시 시작하세요. 그런 다음 윈도우 업데이트 서비스를 다시 활성화해야 합니다. 다시 시작하려면 윈도우 버튼 -> 전원 버튼 -> 다시 시작을 클릭합니다.
  6. 바탕화면으로 돌아왔을 때 윈도우 서비스 목록을 다시 엽니다.
  7. 윈도우 업데이트 속성을 다시 한 번 엽니다.
  8. 이번에는 시작 유형 설정에서 자동을 대신 클릭합니다. 확인을 클릭하여 변경을 완료합니다.
  9. 윈도우 업데이트 서비스가 성공적으로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설치 오류 0x800f081f가 수정되었는지 확인하기 전에 PC를 다시 시작하세요.
관련글 :  PDF 파일 안열림 해결하는 방법

방법 4: CMD에서 DISM 및 SFC 명령 실행

  1. DISM 명령은 윈도우에서 오류를 수정하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 S’ 키보드 단축키를 누르거나 작업 표시줄에서 검색 메뉴를 클릭하여 검색을 엽니다.
  2. “cmd”를 검색하고 명령 프롬프트에 대한 제안 결과가 나타나면 아래 그림과 같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합니다.
  3. 명령 프롬프트에서 아래에 언급된 명령을 복사하여 붙여넣은 다음 엔터 키를 누릅니다.
    DISM /Online /Cleanup-Image /CheckHealth
  4. DISM을 사용할 때는 인터넷이 필요하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위 명령 뒤에 아래에 언급된 다음 명령을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누릅니다.
    DISM /Online /Cleanup-Image /ScanHealth
  5. 아래에 설명된 대로 명령 프롬프트에 이 마지막 DISM 명령을 입력합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엔터 키를 눌러 계속 진행합니다.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6. 시스템 파일 검사기(SFC)가 OS 파일 무결성을 검증합니다. CMD가 계속 실행 중인 상태에서 아래 명령을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누릅니다.
    /scannow
  7. 시간이 다소 걸리겠지만 완료되면 설치 오류 0x800f081f가 사라졌는지 확인하세요.
관련글 :  컴퓨터 메모리 사용량이 너무 높은 이유와 해결 방법

요약

  • 오류코드 0x800f081f는 일반적으로 윈도우를 업데이트하려고 할 때 발생하지만 윈도우 11에서 시스템 업데이트를 수행할 수 없는 오류를 말합니다.
  • 오류 코드 0x800f081f를 해결하려면 먼저 윈도우 기능을 통해 .NET Framework 3.5를 설치하고 비활성화 및 재활성화를 고려해야 합니다.
  • 그런 다음 윈도우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를 실행하고 윈도우 업데이트 서비스 및 캐시를 재설정해 보세요.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