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메모리 사용량이 너무 높은 이유와 해결 방법

   읽는 시간 14 분

컴퓨터가 평소보다 느리게 실행되거나 렉이 발생하는 것을 발견했다면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RAM(랜덤 액세스 메모리)는 컴퓨터 성능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과부하가 걸리면 전반적인 시스템 응답성과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RAM은 컴퓨터 작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RAM은 프로세서가 빠르게 액세스해야 하는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는 휘발성 메모리입니다. 프로그램이나 파일을 열면 RAM에 로드되어 신속하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프로그램이 동시에 실행 중이거나 메모리 누수가 발생하면 RAM 사용량이 급증하여 성능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높은 메모리 사용량의 원인을 살펴보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해결 방법을 제공합니다.

메모리 사용량이 높은 원인은 무엇인가요?

컴퓨터에서 메모리 사용량이 높은 몇 가지 일반적인 원인이 있습니다. 가장 가능성이 높은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한 번에 너무 많은 프로그램이 실행 중입니다: RAM 사용량이 많은 일반적인 이유는 너무 많은 애플리케이션이 동시에 실행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각 프로그램은 사용 가능한 RAM의 일부를 사용하며, 사용량을 합쳐서 사용 가능한 용량을 초과하면 컴퓨터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 메모리 누수: 메모리 누수는 프로그램이 할당된 메모리를 해제하지 못할 때 발생하며, 그 결과 시간이 지남에 따라 RAM 사용량이 점진적으로 증가합니다. 특정 소프트웨어나 제대로 최적화되지 않은 애플리케이션이 메모리 누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시스템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RAM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컴퓨터의 RAM이 수행 중인 작업에 비해 부족하면 사용량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나 게임과 같은 리소스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은 원활하게 작동하려면 더 많은 RAM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RAM이 부족하면 컴퓨터가 가상 메모리에 의존하게 되어 속도가 느려지고 전반적인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손상되었거나 오래된 드라이버: 컴퓨터 드라이버에 문제가 있으면 메모리를 과도하게 차지하여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 멀웨어 및 바이러스: 악성 소프트웨어는 시스템에서 리소스를 훔쳐 성능 저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메모리 사용량 모니터링 방법

메모리 사용량이 너무 많은 원인을 파악하려면 작업 관리자 및 리소스 모니터와 같은 기본 제공 도구를 사용하여 시스템의 메모리 사용량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 작업 관리자: Ctrl + Alt + Del 키를 눌러 작업 관리자를 엽니다. ‘프로세스’ 또는 ‘세부 정보’ 탭으로 이동한 다음 ‘메모리’를 기준으로 프로세스를 정렬하여 가장 많은 메모리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식별합니다.
  • 리소스 모니터: 시작 메뉴를 열고 “리소스 모니터”를 검색합니다. 리소스 모니터 창에서 “메모리” 탭으로 이동하면 관련 모듈을 포함하여 RAM을 사용하는 프로세스에 대한 자세한 개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를 너무 많이 차지하는 애플리케이션을 확인한 후에는 문제 해결을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높은 메모리 사용량을 해결하는 방법

다음은 높은 메모리 사용량 문제를 해결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입니다. 아래 해결방법은 윈도우 11과 윈도우 10 에서 작동하므로 대부분의 사용자에게 적합합니다.

1. 불필요한 프로그램 닫기

첫 번째 단계는 어떤 프로그램이 메모리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지 확인하고 필요하지 않은 프로그램을 닫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려면 Ctrl + Alt + Del를 동시에 누르고 “프로세스”를 클릭하여 작업 관리자를 엽니다. 그러면 시스템에서 실행 중인 모든 활성 프로세스와 해당 프로세스가 얼마나 많은 메모리를 사용하는지 나열됩니다.

관련글 :  윈도우, 맥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추천 TOP 8

적정 수준보다 더 많은 메모리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발견하면 해당 프로그램을 클릭하고 “작업 종료”를 선택해 종료하세요. 특정 프로세스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확실하지 않은 경우, 해당 프로세스를 개별적으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너무 많은 메모리를 사용하는 경우, 해당 프로그램을 삭제하고 대체 프로그램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파일을 삭제하고 공식 웹사이트에서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하여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하는 것도 좋습니다.

2. 시작 프로그램 비활성화

많은 프로그램이 컴퓨터를 켤 때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설정되어 있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누적되어 메모리 사용량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1. 불필요한 시작 프로그램을 비활성화하려면 작업 관리자(Ctrl + Alt + Del)를 열고 ‘시작’ 탭으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윈도우와 함께 시작되는 모든 프로그램이 현재 상태와 함께 나열됩니다.
  2. 어떤 프로그램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검토하고 필요하지 않은 앱은 비활성화하세요.
  3. 시작 시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도록 하려면 해당 앱의 스위치를 “끄기”로 전환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사용 안 함”을 선택하면 됩니다.
  4. 특정 프로그램의 용도가 확실하지 않은 경우, 창 하단의 ‘자세한 내용’을 선택해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불필요한 시작 프로그램을 비활성화하면 메모리 사용량을 줄이고 시스템 성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인식하지 못하거나 자주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은 비활성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하드 드라이브 조각 모음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하드 드라이브의 파일이 조각화되어 성능 저하와 메모리 사용량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드 드라이브 조각 모음은 파일을 재구성하고 연속적으로 만들어 컴퓨터가 더 효율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세스입니다.

  1. 키보드의 윈도우 키를 누르거나 작업 표시줄에서 시작 메뉴를 클릭합니다.
  2. 검색창에 ‘드라이브 조각 모음 및 최적화’를 입력하고 검색 결과에서 선택합니다.
  3. 디스크 조각 모음 창이 열리고 컴퓨터에 연결된 드라이브 목록이 표시됩니다. 시스템 드라이브(일반적으로 “C:”)를 선택하고 “분석”을 클릭합니다.
  4. 분석이 완료되면 드라이브의 조각화 수준을 나타내는 보고서가 표시됩니다.
  5. “최적화” 버튼을 클릭합니다. 디스크 조각 모음 프로그램이 선택한 드라이브의 조각 모음을 시작합니다.
  6. “상태” 열에서 조각 모음 프로세스의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의 크기와 조각화 수준에 따라 완료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7. 조각 모음 프로세스가 완료되면 성능이 향상되고 메모리 사용량이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의 전반적인 성능을 주시하고 조각 모음으로 인해 눈에 띄는 차이가 있는지 평가하세요.

4. 전원 설정 조정하기

컴퓨터의 전원 설정에 따라 성능과 에너지 소비의 균형을 맞추는 방법이 결정됩니다.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시스템은 성능과 에너지 효율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것을 목표로 하는 균형 전원 모드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메모리 사용량이 많은 경우 전원 설정을 ‘고성능’으로 조정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시작 메뉴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거나 키보드에서윈도우 키 + X를 누릅니다. 상황에 맞는 메뉴에서 “전원 옵션”을 선택합니다. 별도의 창이 열립니다.
  2. 나열된 옵션을 확인하고 “추가 전원 설정” 링크를 클릭합니다.
  3. 다음 창에 옵션 목록이 표시됩니다. “고성능” 옵션을 선택합니다.
  4. 고성능 옵션을 선택한 후에는 특정 설정을 사용자 지정하여 성능을 더욱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옵션 설정 변경” 링크를 클릭합니다.
  5. 고급 전원 설정 창에서 특정 전원 관련 옵션을 미세 조정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대로 변경하고 “확인”을 클릭하여 설정을 저장합니다.
  6. 고성능 옵션으로 전환하면 성능이 향상되고 메모리 사용량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가상 메모리(VRAM) 늘리기

가상 메모리는 컴퓨터 메모리의 한 유형으로, 내장 메모리가 부족할 때 시스템이 추가 메모리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컴퓨터의 가상 메모리를 늘리면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추가 공간을 확보하여 메모리 사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1. 시작 메뉴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거나 키보드에서 윈도우 키 + X를 누릅니다. 상황에 맞는 메뉴에서 “시스템”을 선택합니다.
  2. 왼쪽에 있는 “고급 시스템 설정” 링크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시스템 속성 대화 상자가 열립니다.
  3. “고급” 탭으로 이동하여 “성능” 섹션 아래의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성능 옵션 창에서 “고급” 탭으로 이동하여 “가상 메모리” 섹션 아래의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5. “모든 드라이브의 페이징 파일 크기를 자동으로 관리”라는 옵션이 선택되어 있으면 선택을 취소합니다.
  6. 가상 메모리를 수정할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사용자 지정 크기’ 또는 ‘시스템 관리 크기’ 옵션을 선택합니다.
    사용자 지정 크기: 가상 메모리의 초기 크기(MB)와 최대 크기(MB)를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잦은 크기 조정을 방지하려면 초기 크기와 최대 크기를 같은 값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스템 관리 크기: 윈도우에서 시스템 요구 사항에 따라 가상 메모리 크기를 자동으로 관리하도록 허용합니다. 이 옵션은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용자에게 적합합니다.
  7. 사용자 지정 크기 옵션을 선택하는 경우 초기 크기와 최대 크기에 대해 원하는 값을 입력합니다. 실제 RAM보다 큰 크기를 설정하는 것이 좋지만 과도하게 설정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구체적인 값은 시스템 구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8. 변경 사항을 적용하려면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9. 가상 메모리 설정을 수정한 후에는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여 변경 사항이 적용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가상 메모리 크기를 늘리면 물리적 RAM이 부족할 때 시스템에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추가 공간을 확보할 수 있어 잠재적으로 높은 RAM 사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상 메모리는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되므로 실제 RAM보다 속도가 느리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최적의 성능을 위해서는 적절한 양의 물리적 RAM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관련글 :  느려진 컴퓨터를 다시 빠르게 만드는 방법

6. 수퍼페치 서비스 비활성화

수퍼페치는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메모리에 미리 로드하여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윈도우 서비스입니다. 수퍼페치는 경우에 따라 유용할 수 있지만, 특히 물리적 메모리가 제한된 시스템에서 높은 메모리 사용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퍼페치 서비스를 비활성화하면 메모리 사용량을 줄이고 시스템 성능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 앱에 액세스하려면 키보드 단축키 윈도우 키 + R을 사용하여 실행 대화 상자에 “services.msc”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2. 서비스 목록을 스크롤하여 “SysMain”을 찾습니다. 서비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속성”을 선택합니다. 속성 창이 열립니다.
  3. “일반” 탭에서 “시작 유형” 섹션을 찾습니다. 시작 유형 옆의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고 “사용 안 함”을 선택합니다.
  4. 적용 버튼을 클릭한 다음 확인을 클릭하여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5. 수퍼페치 서비스를 비활성화한 후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여 변경 사항이 적용되는지 확인합니다.
  6. 수퍼페치 서비스를 비활성화하면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가 메모리에 미리 로드되는 것을 방지하여 높은 RAM 사용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퍼페치를 비활성화하면 애플리케이션을 처음 실행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약간 늘어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7. 레지스트리 편집기 사용

ClearPageFileAtShutDown은 시스템 종료 시 윈도우에서 가상 메모리 페이징 파일(pagefile.sys)을 지울지 여부를 결정하는 레지스트리 값입니다. 이 기능을 비활성화하면 시스템 성능을 최적화하고 높은 메모리 사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1. 키보드에서 윈도우 키 + R을 누릅니다. 실행 대화 상자가 열립니다. 텍스트 필드에 “regedit”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르거나 확인을 클릭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열립니다.
  2. 레지스트리 편집기의 왼쪽 창에서 다음 폴더를 확장합니다: HKEY_LOCAL_MACHINE > SYSTEM > CurrentControlSet > Control > Session Manager.
  3. Memory Management” 폴더를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4. 레지스트리 편집기의 오른쪽 창에서 “ClearPageFileAtShutDown” 값을 찾습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수정”을 선택합니다. DWORD 값 편집 창이 열립니다.
  5. DWORD 값 편집 창에서 “값 데이터”를 “1”로 변경합니다.
  6. 확인을 클릭하여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7. ClearPageFileAtShutDown을 비활성화하면 시스템 종료 시 윈도우에서 더 이상 가상 메모리 페이징 파일을 지우지 않습니다. 이렇게 하면 시스템 성능을 최적화하고 잠재적으로 높은 메모리 사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관련글 :  윈도우에서 네트워크 검색이 꺼져있습니다.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

※ 주의 : 레지스트리 값을 수정하면 시스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변경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8. 컴퓨터에서 멀웨어 검사

멀웨어 감염은 시스템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고 메모리 사용량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컴퓨터의 보안과 최적의 기능을 보장하려면 정기적으로 멀웨어 검사를 수행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윈도우11과 10에는 바이러스 백신 및 맬웨어 방지 기능을 제공하는 윈도우 보안이라는 기본 보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윈도우 보안을 사용하여 컴퓨터를 검사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세요.

  1. 시작 메뉴 버튼을 클릭하거나 키보드의 윈도우 키를 누릅니다.
  2. 검색창에 ‘윈도우 보안’을 입력하고 검색 결과에서 윈도우 보안을 선택합니다.
  3. 윈도우 보안 창에서 왼쪽 메뉴에 있는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탭을 클릭합니다.
  4. “현재 위협” 섹션에서 “빠른 검사” 또는 “검사 옵션” 링크를 클릭합니다. 스캔 옵션 창이 열립니다.
  5. 빠른 스캔 또는 전체 스캔 중에서 선택합니다.
    빠른 검사: 실행 중인 프로세스 및 일반적으로 감염된 위치를 포함하여 컴퓨터의 가장 중요한 영역을 검사합니다. 더 빠르지만 깊숙이 숨겨진 멀웨어는 탐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전체 검사: 모든 파일과 폴더를 포함한 전체 시스템을 검사합니다.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지만 더 포괄적인 검사를 제공합니다.
  6. “지금 스캔”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스캔이 시작됩니다.

맬웨어 또는 의심스러운 파일이 탐지되면 윈도우 보안에서 사용자에게 알리고 조치 옵션을 제공합니다. 권장 조치에 따라 확인된 위협을 제거하거나 격리하세요.

9. 레지스트리에서 NDU 비활성화

NDU(네트워크 데이터 사용량)는 네트워크 데이터 사용량을 모니터링하는 윈도우 서비스로, 특정 부분에서 높은 메모리 사용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NDU를 비활성화하면 시스템 성능을 최적화하고 메모리 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1. 키보드에서 윈도우 키 + R을 누릅니다. 실행 대화 상자가 열립니다. 텍스트 필드에 “regedit”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르거나 확인을 클릭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열립니다.
  2. 레지스트리 편집기의 왼쪽 창에서 다음 폴더를 확장합니다: HKEY_LOCAL_MACHINE > SYSTEM > ControlSet001 > Services.
  3. 아래로 스크롤하여 “Ndu” 폴더를 찾습니다. 폴더를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4. 레지스트리 편집기의 오른쪽 창에서 시작 값을 찾습니다. 더블 클릭하여 편집합니다.
  5. 값 데이터를 4로 변경하여 NDU를 비활성화한 다음 확인을 클릭하여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6.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변경한 후에는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여 변경 사항이 적용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RAM 추가 설치

메모리 사용량이 지속적으로 높아 성능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컴퓨터에 RAM(랜덤 액세스 메모리)을 추가로 설치하는 것이 효과적인 해결책 중 하나입니다. RAM 용량을 늘리면 시스템에서 작업과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더 많은 메모리 리소스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새 램을 구입하기 전에 자신의 컴퓨터와 호환되는 적절한 유형과 용량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정보를 찾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컴퓨터의 설명서를 확인합니다: 컴퓨터와 함께 제공된 사용 설명서 또는 사양서를 찾아보세요. 여기에는 시스템이 지원하는 RAM 유형과 최대 용량에 대한 세부 정보가 나와 있어야 합니다.
  2. 시스템 정보 도구 사용: 윈도우에서는 기본 제공 시스템 정보 도구를 사용하여 현재 RAM 구성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키보드에서 윈도우 키 + R을 누르고 “msinfo32”를 입력한 다음 Enter 키를 누릅니다. 시스템 정보 창에서 “설치된 물리적 메모리” 섹션으로 이동합니다. “총 물리적 메모리” 및 “메모리 속도” 값을 기록해 둡니다.
  3. 이제 컴퓨터의 RAM 유형과 용량을 알았으므로 추가 램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호환성과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평판이 좋은 제조업체 또는 공식 판매처로부터 램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