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하면 좋은 신장에 안좋은 음식 10가지

   읽는 시간 4 분

” 신장에 안좋은 음식 10가지 ” 우리 신체에는 두 개의 신장이 있는데 흔히 콩팥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신장은 우리 몸의 독소를 배출하고 혈액에서 요소와 같은 노폐물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는데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독소가 배출되지 않고 칼륨 함량이 조절되지 않아 심장마비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2022년 8월 28일 업데이트

신장이란?

신장이란

신장은 콩팥이라고 불리며 신장 위치는 배 아래쪽 옆 등쪽에 쌍으로 위치하고 있으며 노폐물 배설, 전해질 대사 향상성을 유지하는 중요한 장기입니다. 사람의 키와 몸무게에 따라 신장 크기가 다르지만 보통 신장 크기는 150g~200g 정도이며 길이는 10cm밖에 되지 않습니다.

신장의 역할

신장의 역할

콩팥이 하는 일은 나트륨이나 칼륨, 요산 등의 독소 배출을 주로 하고 있는 기관으로 평균 하루 신장에 여과되는 혈액량은 180L~200L 정도이며 이 중 노폐물을 걸러 평균 1L~2L정도의 소변을 배출합니다.

관련글 :  맨날 노는데 공부 잘하는 사람 특징 10가지

신장에 안좋은 음식 10가지

1. 알코올

신장에 안좋은 음식

신장에 안좋은 음식 중 첫 번째는 바로 알코올입니다. 한국에서 음주는 다양한 질병의 주요 원인 중 하나 이며 각종 질환 주요 원인으로도 꼽히고 있습니다. 우리가 사회 생활을 하면서 음주를 피할 수는 없겠지만 건강을 위해 술자리에서도 최대한 술을 멀리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소금

신장에 안좋은 음식 두 번째는 소금입니다. 나트륨 섭취는 적당하게 하면 몸에 좋지만 신장 질환이 있는 분은 나트륨이 혈관에 쌓이게 되면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면서 신장에 쉽게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최대한 소금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육 가공품

신장에 안좋은 음식 세 번째는 육 가공품입니다. 쉽게 보관이 가능한 햄, 소세지, 베이컨 등의 가공품은 고기 맛을 높이고 오래 보관알 수 있도록 염장, 건조, 훈제 하여 만드는데 이 과정에서 소금을 많이 쓰기 때문에 나트륨 함량이 굉장히 높습니다. 가공육의 경우 나트륨 일일 허용량의 80%정도 되기 때문에 가급적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아보카도

신장에 안좋은 음식 네 번째는 아보카도입니다. 아보카도는 일반적으로 우리 몸에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보카도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신장 질환이 있는 분들인 아보카도 섭취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관련글 :  투자에 실패하는 사람의 5가지 특징

5. 유제품류

신장에 안좋은 음식 다섯 번째는 바로 유제품입니다. 보통 건강을 위해서 우리는 유제품을 챙겨서 먹곤 합니다. 그러나 유제품에는 인산염이라는 미네랄 성분이 함유되어있는데 이 성분이 높아지면 신장 결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하루 권장량을 꼭 지켜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카페인

신장에 안좋은 음식 중 카페인은 신장에 해로운 대표적인 식품으로 꼽힙니다. 이유는 바로 카페인의 이뇨작용 때문인데 카페인이 다량 함유된 커피를 자주 마시면 카페인의 이뇨작용으로 인해 혈압 상승 및 신장 기능 저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신장 질환 환자는 카펭니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7. 견과류

신장에 안좋은 음식 견과류입니다. 견과류 하면 몸에 좋다고 생각해서 일부러 챙겨 드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대부분의 견과류와 통 곡물에는 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인의 성분은 보통 소변과 대변을 통해 배설되지만 신장 기능이 저하된 상태라면 배출되지 않고 체내 축적되면서 여러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8. 칼륨 함량이 높은 과일

신장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과일을 먹을 때 주의해야 하는데 특히 바나나, 키위, 오렌지 등 칼륨 함량이 높은 과일이 있습니다. 칼륨 함량이 높은 과일을 먹으면 체내 칼륨이 몸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혈액 내 칼륨 함량이 높아져 만성 피로 및 심장병을 유발할 수 있어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관련글 :  인간관계에서 손절해야 할 사람 10가지 유형

9. 통조림 식품

신장에 안좋은 음식으로는 통조림이 있습니다. 현대인들이 바쁘기 때문에 콩이나 채소, 참치 등의 통조림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의 통조림에는 저장 수명을 늘리기 위해 소금 방부제가 첨가되어 나트륨 함량이 높습니다. 신장이 좋지 않은 분들은 통조림을 가급적 피하시고 통조림 식품 구매 시 나트륨이 낮은 통조림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0. 감자와 고구마

신장에 안좋은 음식 10가지

신장에 안좋은 음식 마지막은 감자와 고구마입니다. 감자와 고구마에는 칼륨 함량이 높은데 드실 때 감자를 10분 이상 열에 가열해서 드시면 칼륨을 반으로 줄일 수 있고 물에 불려 요리 한 감자는 물에 불리지 않은 감자보다 칼륨 함량이 현저히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드실 때 꼭 열에 가열하거나 물에 불린 후 드시는 것을 권합니다.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