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중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 5가지와 대처 방법

   읽는 시간 3 분

잘때 다리에 쥐 나는 경험 한번 쯤 은 다 겪어보셨을 겁니다. 근육이 꼬이는 느낌이 들면서 엄청난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유독 그날 다리를 많이 쓰거나 많이 걷는 날 이런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오늘은 수면중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 5가지와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리에 ‘쥐가 난다’ 라는 뜻이란?

다리에 쥐가 난다

다리에 쥐가 난다 라고 표현하는 것은 근육 경련이나 떨림을 말합니다. 나의 의지와 상관 없이 근육이 수축되었다가 다시 이완 되지 않은 경우를 말하며 갑작스러운 수축으로 엄청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증상은 보통 15분 내외로 사라지게 됩니다.

[sc name=”gflix” ][/sc]

관련글 :  심장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6가지

 

수면중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 5가지

수면중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

1. 수분 부족

잘때 종아리 쥐 나는 이유로는 수분 부족이 있습니다. 우리 몸은 탈수 현상이 오면 근육에 경련이 나타나게 되는데 특히 여름 철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고 활동을 한 날 수면중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어지럼증과 두통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2. 과도한 운동

잘때 다리에 쥐 나는 이유 원인 중 과도한 운동도 원인으로 뽑을 수 있습니다. 운동 선수들 보면 갑자기 다리에나 팔에 쥐가 나서 쓰러지는 경우가 있는데, 평소보다 근육을 과하게 사용하게 되면 근육이 힘을 따라가지 못해 경련이 나타나게 됩니다.

3. 혈액 순환

수면중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 원인으로는 혈액 순환이 있습니다. 장시간 서있는 일을 하는 백화점 직원이나 한 자세로 계속 일하는 사무직 등을 하는 분들은 다리에 혈액 순환이 되지 않아 근육 이완과 수축에 문제가 생겨 잘때 다리 쥐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관련글 :  지독한 방귀 냄새 맡으면 건강에 좋다?

4. 꽉 끼는 옷

잘때 다리 쥐 나는 이유 중에는 꽉 끼는 옷을 입는 것도 원인이 됩니다. 스키니진이나 레깅스 등 다리를 꽉 조이는 옷을 입거나 꼭 맞는 신발을 신는 경우 혈류 흐름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밤에 경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영양 부족

우리 몸에 마그네슘이나 칼슘 등 미네랄과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근육이 과도하게 수축이 되고 이완 되지 않아 수면중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의 원인이 됩니다. 평소 수분 섭취를 잘 하고 영양가를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대처 방법

대처 방법

만약 질때 종아리 쥐가 나는 경우 수축된 근육을 반대쪽으로 이완 시키는 방법이 제일 좋습니다. 이후 근육 경련이 일어난 부위를 부드럽게 풀고 마사지를 해주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데 만약 과하게 마사지를 하는 경우 오히려 근육 파열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  인간관계에서 손절해야 할 사람 10가지 유형

과하게 움직인 날이 있다면 자기 전 반신욕이나 마사지를 하고 난 후 잠을 자면 쥐가 나는 것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수축된 근육 반대쪽으로 이완 시키기
  • 경련 부위 마사지 하기
  • 세게 마사지를 하는 경우 근육 파열 위험

[sc name=”gflix” ][/sc]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

마늘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있는데 이 성분은 수축된 혈관을 이완 시키는데 도움이 되어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다리에 쥐가 자주 난다면 음식에 마늘을 넣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비트

비트는 혈관 해독제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혈관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어 수분 부족으로 인해 쥐가 나는 경우 비트가 도움이 됩니다.

양파

양파는 혈관 청소부라고 불릴 정도로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는 음식 중 하나 입니다. 혈관 염증을 예방하고 혈전 방지에 도움이 되며 다리에 쥐가 나는 것을 어느 정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