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이 아픈 이유 6가지 및 예방법

   읽는 시간 4 분

어느 날 갑자기, 갑자기 발목이 아픈 이유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경미하다고 생각하여 통증을 방치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며칠만 아프면 괜찮지만, 발목 통증의 원인이 계속된다면 통증의 원인을 생각해보고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방치하면 발목 통증이 심해져 병원에 갈 수밖에 없습니다.

발목이 아픈 이유 6가지

1. 발목 염좌

발목이 아픈 이유 발목염좌

발목 염좌는 과로하는 사람들의 증상입니다. 운동 중 넘어지거나 발목 염좌로 인한 인대 부상의 증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발목 염좌는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낫지만 계속 과로하거나 다치면 퇴행성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통증이 느껴지면 다친 부위를 감싸고, 가능하면 통증이 사라질 때까지 무리하게 하지 마십시오.

2. 수족냉증

수족냉증

발목이 아픈 이유로 수족냉증이 있습니다. 수족냉증은 심장에서 떨어진 신체 부위에 혈액 공급이 충분하지 않아 손과 발이 차가워지는 증상입니다. 발목은 외부에 잘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심장에서 가장 먼 부분이라고 할 수 있으며, 차가운 자극은 발목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발목 통증의 일반적인 원인중 하나입니다.

관련글 :  돈거래 금물 돈 빌리는 사람 특징 7가지

[sc name=”coinland” ][/sc]

3. 통풍

통풍

발목이 아픈 이유의 가장 큰 원인을 차지하는 통풍은 요산이라는 물질이 체내에 과도하게 축적되어 체외로 배설되지 않을 때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섭취하는 과일과 술에는 퓨린이라는 물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요산은 우리가 먹는 다양한 음식을 소화한 후 최종적으로 대사되는 물질입니다.

일반적으로 혈액에 용해되어 소변으로 배설되지만 그러나 요산이 체내에 너무 많이 남아 체외로 배설되지 않으면 혈액 내 요산이 결정화되고 요산 결정이 관절에 침착되어 염증을 일으키고 발목 통증을 유발합니다.

4. 아킬레스건염

아킬레스건염

아킬레스 건염의 증상은 오랜 시간 서 있거나 격렬한 운동이나 격렬한 활동 중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건염은 아킬레스건이 약해지거나 염증이 생기거나 지속적인 자극에 의해 파열되는 증상으로 발목 통증의 주요 원인이다. 아킬레스건염은 주로 아킬레스건이 위치한 발목 뒤쪽의 통증과 아킬레스건의 염증을 일으켜 통증과 부기를 유발합니다.

[sc name=”coinland” ][/sc]

진단에는 초음파와 MRI 방법이 있으며, MRI는 다양한 각도에서 퇴행성 변화를 자세히 관찰할 수 있어 아킬레스건염의 진단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초기에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쉽게 만성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염증이 있는 아킬레스건을 쉬게 하기 위해 운동이나 활동을 줄이는 것이 초기 치료의 하나이다.

관련글 :  관자놀이 두통 원인 5가지

5. 스트레스 골절

스트레스 골절

스트레스 골절이라고도 하는 피로 골절은 격렬한 운동이나 훈련 등의 반복적인 자극에 의해 발생하는 골절로, 골절이나 외상이 없는 뼈 부위의 스트레스로 인해 완전히 골절되지 않습니다. 근육은 진동을 흡수하는 효과가 있어 뼈를 직접 자극하지 않는다. 마라톤 선수나 군인과 같은 근육을 장기간 사용하면 피로와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없게 되어 뼈에 스트레스가 가해져 피로골절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스트레스 골절은 일반적인 골절과 달리 뼈의 얇은 요실금으로 주로 무릎 아래, 발가락과 발목 사이, 발꿈치와 경골 사이에서 발생한다. 스트레스 골절의 경우 손상 후 10~14일 이내에 골절선이 덜 보입니다. 따라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X-ray 검사, MRI, 골주사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sc name=”coinland” ][/sc]

스트레스 골절이 진단되면 상태에 따라 통증 부위의 휴식과 안정화부터 고정된 부목이나 깁스까지 다양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물 속 걷기, 수영, 저강도 고정식 자전거 타기와 같은 체중 부하가 없는 규칙적인 대안 운동은 재발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근골격계 및 류마티스성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발목이 아픈 이유의 또 다른 큰 원인인 류마티스 관절염은 발목 통증의 가장 이상한 원인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발목 통증이 발목 통증 때문에 발생하고 통증이 있는 덩어리가 있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발목 활액낭염으로도 알려진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을 움직일 때 마찰을 줄이는 점액이 들어 있는 주머니인 활액낭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관련글 :  구전 녹용 효능 5가지 가격 부작용은?

발목을 사용하거나 발목 관절을 자주 사용하면 마찰이 증가하고 활액낭염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상태가 관찰되어 호전되면 문제가 없으나 상태가 지속되거나 악화되면 주사기를 물로 씻어내거나 파브리시우스 점액낭을 제거하여 증상을 완화시키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발목 통증을 예방하는 방법

스트레칭

발목이 아픈 이유의 가장 흔한 원인은 뼈가 긴장하기 때문입니다. 뼈가 이렇게 빡빡한 이유는 발목 주위의 근육량이 적기 때문이며, 물론 발목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근육량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예방하는 한 가지 방법은 정기적인 검진과 치료를 위해 병원에 가는 것이지만, 의사들이 발목 통증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 가장 권장하는 세 가지 일일 운동은 물속 걷기, 자전거 타기, 가벼운 조깅입니다. 간단한 발목 스트레칭 운동도 좋은 생각입니다.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