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염에 좋은 음식 9가지

   읽는 시간 3 분

편도염은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많은 불편감을 줍니다. 통증과 붓기때문에 식욕이 떨어지죠. 하지만 치유 과정을 가속화하기 위해 음식을 잘 섭취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가능한 한 많은 영양소를 섭취하고 자극과 부기를 진정시키는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편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소개합니다.

편도염이란?

편도는 입을 크게 벌린 후 목젖의 양옆을 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와 입을 감싸고 있는 형태로 면역계의 일부인 림프조직에 해당합니다. 만 3~5세까지 입이나 혹 코에 유입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방어해주는 역할을 하는 1차 기전으로 여기서 편도가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되어 염증이 생긴 상태를 편도염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편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1. 물

편도염에 좋은 음식 수분

편도염에 좋은 음식중 가장 기본이자 손쉽게 섭취할 수 있는 물입니다. 편도염을 앓고 있을때는 편도가 건조해지게 두면 상태가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수분 보충을 충분히 해주는것이 중요하고 건조한 환경이라면 가습기로 목과 입안이 건조해지지 않게 보호해주어야 합니다. 성인의 하루 기준 물 섭취량은 1L가 적당하며 차가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섭취하는것이 좋겠습니다.

관련글 :  순수한 사람 특징 7가지

2. 배

배

배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배의 껍질에는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증진에 큰 도움을 주고 있는데요. 이 외에도 배의 과육에는 루테올린 성분이 풍부하여 기관지염이나 기침 및 가래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편도염 증상이 있을때는 배를 껍질째로 갈아서 섭취하거나 차로 만들어먹는것이 좋겠습니다.

3. 더덕

더덕

편도염에 좋은 음식인 더덕은 더덕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이눌린이라는 성분 덕분에 해열과 소염작용에 뛰어난 효과를 보여줍니다. 따라서 편도염 같은 염증성 질환에 매우 효과적이며 이 외에도 더덕은 폐를 강화하고 기침을 멈추는데 도움을 주며 각종 기관지 질환에도 좋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4. 도라지

도라지

도라지에는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은 물론 기관지의 점액 분비를 도와줘서 점막이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이 외에도 진정, 진통, 소염작용이 우수해 편도염을 예방하는 효과도 탁월하며 편도염을 빠르게 완화시켜줍니다.

관련글 :  녹용 먹을 때 피해야 할 음식 6가지 먹으면 안되는 사람

5. 매실

매실

3000년 전부터 건강식품이나 약재로 사용되어온 매실의 주요 효능으로는 소화불량, 피로회복, 해열 작용이 있습니다. 매실의 탁월한 해열 효과로 인해 염증으로 인해 부은 편도를 빠르게 가라앉혀준다고 하는데요. 이 외에도 매실에는 다량의 구연산과 비타민C등의 성분이 피로회복을 도와주어 지친 신체를 회복시켜줍니다. 하지만, 돼지고기와는 궁합이 굉장히 좋지 않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래요.

6. 유자차

유자차

유자는 레몬의 3배에 달하는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감기와 편도염을 예방하고 완화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유자에 들어있는 리모넨 성분은 목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편도염을 비로한 기관지 질환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유자차를 섭취할때는 꿀과 함께 타먹는것이 좋으며 너무 뜨거운 온도는 오히려 기관지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7. 생강

생강

편도염에 좋은 음식인 생강은 독특한 향과 아리고 매운맛으로 향신료로 많이 이용되는 식재료 입니다. 또한, 오래전부터 약용으로 많이 사용되어온 재료로서 매운맛을 내는 성분인 진저롤이 항염증과 항박테리아에 효과가 탁월해 기관지 질환 및 편도염에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관련글 :  부정적인 사람 특징 7가지 알아보자

8. 삼백초

삼백초

삼백초는 잎과 꽃임 그리고 뿌리가 흰색으로 삼백초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일부 특정한 지역에서만 자라 멸종 위기 야생 식물로 지정된 귀한 약재로서 약리작용이 많아 옛부터 한방에서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삼백초의 추출물이 염증을 유발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성분을 억제해 호흡기의 염증 반응을 억제하고 기관지의 수축을 유발하는 류코트리엔의 생성도 억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9. 모과

모과

편도염에 좋은 음식인 모과는 편도염으로 인한 가래를 가라앉히는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관지염 혹은 폐렴에 널리 사용되어온 식재료로 목이 아플때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이 외에도 신진대사를 효과적으로 하여 숙취를 풀어주기도 하며 단일식품으로 먹는것보다는 생강 혹은 꿀과 함께 끓여 차로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