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 쓰린 이유 5가지 속쓰림에 좋은 음식

   읽는 시간 3 분

속 쓰린 이유는 무엇일까요? 식사 후나 자기 전에 속쓰림으로 불편함을 느낀 적이 있으신가요? 대부분의 속쓰림은 위산에 의해 발생합니다. 그러나 이 외에도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는 단순히 속쓰림이 있다고 말하지만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따끔거림, 쑤시는느낌, 작열감, 불편감 등 다양한 감각이 있습니다. 속쓰림의 가장 흔한 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속 쓰린 이유 5가지

속 쓰린 이유

1. 식습관

커피, 탄산음료, 신 과일은 위 점막을 자극하여 위 운동성을 변화시키고 속쓰림을 유발합니다. 또한, 아스피린, 항염증제 및 항생제를 복용하면 위염, 궤양 및 위장 출혈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기능성 소화불량

속 쓰린 이유중 신경성 위염으로도 알려진 이 질병은 소화 불량, 속쓰림, 복부 팽만감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복통, 잦은 트림, 구토 등의 증상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위 내시경 검사에서는 이상이 없습니다. 특별한 이유는 없지만 음식이나 특정 약물이 과로나 스트레스와 같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위산억제제나 위운동개선제를 복용하거나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도 필요합니다.

관련글 :  체내 염증 수치 낮추는 방법 8가지, 염증에 좋은 음식

[sc name=”gflix” ][/sc]

3. 소화성 궤양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과 같이 위와 십이지장의 점막이 찢어져 손상된 상태를 말합니다. 위궤양은 위염보다 더 심각한 질병입니다. 위벽은 5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염은 첫 번째 점막의 염증이고 위궤양은 점막하층을 파괴하는 상처입니다. 위궤양의 가장 흔한 원인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Helicobacter pylori)로, 이 박테리아 수치가 높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6~10배 더 높다고 합니다. [헬리코박터균이란? 헬리코박터균에 좋은 음식]

또한 아스피린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는 위궤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음주, 흡연, 커피 및 정신적 스트레스도 위험 요인입니다. 위궤양은 배고플 때 가슴에 작열감을 유발하고 식사 후에 사라집니다.

속이 쓰린 이유

4. 역류성 식도염

속 쓰린 이유중 위식도 역류 질환(GERD)은 위의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흉통과 복통을 유발하는 일종의 위식도 역류 질환입니다. 식도와 위 사이에 위치한 식도 괄약근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식도 괄약근의 조임이 약해져서 위산이 식도로 올라가 식도 점막을 자극합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속쓰림, 위산 역류 및 소화 불량과 명치통증입니다. [명치 통증 의심질환 6가지]

관련글 :  순수한 사람 특징 7가지

역류성 식도염이 의심되는 경우 적절한 치료를 위해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하며 소화제, 제산제 또는 진통제를 계속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위염, 위궤양, 위암 등도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경우 매운 음식, 빠른 식사, 커피, 초콜릿, 탄산음료, 흡연을 피해야 합니다.

5. 암

속 쓰린 이유중 암은 속쓰림의 가장 심각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위암, 식도암과 같은 질병도 위염이나 위궤양과 유사한 속쓰림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만으로는 판단하기 어려우나 체중감소, 전신쇠약, 원인 불명의 흑색종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악성종양을 의심해 봐야 한다.

속 쓰림에 좋은 음식

1. 양배추

양배추

양배추는 비타민 K, 비타민 U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여 위통을 완화하고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 등의 점막 재생에 좋은 식품입니다. 양배추는 비타민 외에도 섬유질,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관련글 :  발바닥 열감 원인 5가지와 지압점

2. 부추

부추

부추는 위염과 속쓰림 증상을 치료하는 데 좋은 음식입니다. 부추의 따뜻한 기운은 혈행을 제거하고 혈행을 촉진하여 손발이 찬 사람에게 좋으며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단호박

속쓰림에 좋은 음식 단호박

호박의 독특한 노란색은 베타카로틴의 항산화 효과로 인해 만성 위염 및 위궤양 환자에게 이상적인 야채입니다. 특히 단호박으로 만든 호박죽은 위장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건강한 위를 유지하고 싶은 이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