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조회수 높이는 방법 16가지

   읽는 시간 13 분

유튜브 조회수 높이는 방법을 고민하기에 지금보다 더 좋은 시기는 없습니다. 왜 ‘지금’일까요? 우선, 유튜브는 전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이 방문하는 사이트이며, 하루에 최대 6시간 동안 동영상을 소비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유튜브에서 눈에 띄고 싶다면 가능한 한 많은 홍보 전략을 활용해야 합니다. 유튜브 채널을 성장시키고 시청률을 극대화하는 방법에 대해 각 전략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제 막 시작했거나 구독자 수 혹은 조회수가 더 늘어나는 것을 보고 싶을 때 이 팁은 모두 유용합니다.

유튜브에서 조회수로 계산되는 항목은 무엇인가요?

유튜브 조회수는 동영상 또는 채널이 시청된 총 횟수를 나타냅니다. 시청자가 동영상을 재생하고 30초 이상 시청할 때마다 유튜브는 이를 조회수로 계산합니다. 누군가가 동영상을 여러 번 시청하는 경우 매번 새로운 조회수로 계산됩니다. 이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 모든 기기에서 시청하는 경우에 적용됩니다.

이는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미디어에 공유된 임베드 및 동영상에도 적용됩니다. 누군가 내 채널 페이지를 방문하면 조회수가 집계됩니다. 유튜브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경우 개요 탭으로 이동하여 지난 28일 동안 유튜브 채널이 받은 조회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조회수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조회수는 유튜브 알고리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조회 수가 많으면 알고리즘에 따라 더 많은 사람에게 동영상이 노출됩니다.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의 일부이기도 하며, 누구나 투자 수익과 수익 증대를 원합니다.

조회수는 인지도를 높이고 브랜드 호감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므로 유튜브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목표 시청률을 달성하는 데 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목표를 달성하려면 유입 경로 상위 잠재 고객과 연결해야 합니다.

유튜브 조회수 높이는 방법 16가지

1. 매력적이고 꼭 봐야 할 제목 작성

유튜브 마케팅은 프레젠테이션에 관한 것입니다. 제목은 동영상의 성과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콘텐츠를 “꼭 봐야 하는” 콘텐츠로 제시하고 있나요, 아니면 “그냥” 콘텐츠로 제시하고 있나요? 킬러 제목을 만드는 핵심은 클릭을 유도하는 헤드라인에 의존하지 않고 시청자의 관심을 끄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재미있는 콘텐츠를 갈망하며, “가자”라는 단어에서 동영상의 내용을 알고 싶어합니다.

예를 들어, 보겸TV나 사망여우TV와 같은 거대 유튜브 사용자의 플레이북에서 한 페이지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동영상은 조회수를 높이기 위해 목록, 질문 기반의 제목 또는 과장법(“미친”, “…역대급”)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베스트’ 목록과 ‘방법’ 제목도 항상 좋은 방법입니다.

동영상 목록

여기서 중요한 점은 머릿속에 떠오르는 첫 번째 아이디어를 고수하기보다는 매력적인 제목을 고민하는 데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많은 사람들이 최적의 유튜브 동영상 제목 길이는 약 70자라고 말합니다.

2. 유튜브 SEO

참고할 만한 정보가 있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은 상위 100개의 구글 검색 결과 중 70%에 표시됩니다.직접 확인해 보세요. 구글에서 특정 제품 또는 ‘방법’ 검색어를 입력하면 유튜브에서 검색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  유튜브 광고 없이 보는 법 : 5가지

실제로 유튜브 검색 결과가 기존 블로그 게시물이나 웹사이트보다 먼저 표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더군다나 유튜브는 그 자체로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검색 엔진입니다. 사람들이 구글을 통해 제품을 검색하고 문제 해결이 필요한 것처럼 유튜브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유튜브동영상도 키워드, 태그 등의 측면에서 최적화해야 하는 다른 콘텐츠와 마찬가지로 생각하세요. 표시 가능성을 높이려면 유튜브 SEO에 대한 몇 가지 사례를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 제목 및 설명: 제목과 설명에 타겟 키워드를 포함하세요. 키워드 아이디어를 찾는 데 도움이 되는 Keywordtool.io와 같은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동영상에 키워드를 언급하세요: 백링코의 브라이언 딘에 따르면 동영상에 타겟 키워드를 언급하면 유튜브에서 동영상의 주제를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 참여도: 유튜브는 참여도(좋아요, 댓글, 조회수)를 사용하여 검색 결과에서 동영상의 순위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카테고리: 카테고리를 사용하면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표시할 대상을 더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 태그: 카테고리 외에도 동영상에 태그를 추가하여 유튜브에 콘텐츠에 대한 더 많은 컨텍스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꽤 많은 태그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생각할 수 있는 한 많은 태그를 추가하세요.

웹사이트의 SEO와 마찬가지로 키워드에 집착하지 마세요. 단순히 키워드를 사용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적절할 때 키워드를 사용하세요.

3. 시청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기

어떤 유형의 콘텐츠를 제작하든 시청자가 원하는 것과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하든 동영상을 제작하든, 먼저 잠재고객이 어떤 유형의 콘텐츠를 보고 싶어하는지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이제 막 유튜브 채널을 홍보하기 시작했다면 경쟁사나 동종 업계의 다른 동영상 제작자를 살펴보세요. 어떤 동영상의 조회수와 참여도가 가장 높은지 살펴보세요. 이를 통해 시청자가 어떤 주제에 대해 배우고 싶어하는지, 어떤 스타일의 동영상을 선호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미 동영상을 업로드한 경우 유튜브 애널리틱스를 살펴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유튜브는 시청자 인구 통계, 위치, 참여도 및 기타 유용한 통계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4. 유튜브 커뮤니티에 참여하기

유튜브를 소셜 네트워크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이 플랫폼은 콘텐츠, 프로필, ‘좋아요’ 및 댓글을 통해 사용자들이 활발하게 소통하는 커뮤니티를 대표합니다. 우리가 보기에는 꽤 ‘소셜’한 것 같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시청자와의 모든 종류의 상호 작용은 유튜브에 긍정적인 신호로 간주됩니다. 무엇보다도 구독자와 소통하면 시청자와 더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에 ‘좋아요’를 누르는 데 몇 초 밖에 걸리지 않으며, 인기 댓글을 구독자에게 일종의 개인 메모로 고정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감성대디 Dennis 채널은 정기적으로 최근 업로드에 대한 댓글에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에 응답합니다. 이 채널의 크리에이터는 정기적으로 구독자와 소통하여 감사를 표시하고 질문에 답변하기도 합니다.

5. 눈에 띄는 썸네일 사용하기

유튜브의 조회수를 효과적으로 높이는 방법은 가장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전략 중 하나는 눈에 띄는 썸네일 이미지를 만드는 것입니다. 제목과 미리보기 이미지는 시청자의 관심을 끌기 위한 일종의 원투 펀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유튜브는 특정 동영상에서 스크린샷을 캡처하여 썸네일에 사용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캡처되는 이미지가 카메라를 조정하거나 전환하는 장면이 흐릿하게 찍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기 좋지 않죠?

썸네일을 직접 만들면 동영상이 한 눈에 더 매력적으로 보일 뿐만 아니라 전문성이 느껴집니다. 썸네일도 어렵게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특정 글꼴과 스타일로 템플릿을 만들어 보다 일관성 있고 브랜드에 맞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캔바와 같은 이미지 제작 도구를 사용하면 특히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관련글 :  유튜브 검은화면 오류 해결 방법 ( 모바일도 )

6. 내부링크를 만들기

유튜브에서 서로 겹치는 비슷한 주제를 다루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래된 콘텐츠를 더 많이 활용하려면 적절한 경우 동영상을 교차 홍보하세요. 예를 들어 동영상 설명에 링크를 삽입하여 시청자가 일종의 콜투액션으로 동영상을 확인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의 주석 시스템이 제거되어 실망한 분들도 계시겠지만, 설명에 링크를 넣으면 시청자가 동영상을 클릭하지 않고 끝까지 시청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7. 타겟 구글 검색 결과

구글의 검색 엔진용 콘텐츠와 사람용 콘텐츠를 완전히 구분해서 제작해서는 안 되지만, SEO를 염두에 두고 유튜브 채널을 홍보해야 합니다. 특히 키워드별 주제를 다루는 제품 리뷰, 방법 및 긴 형식(10분 이상)의 동영상은 구글이나 네이버와 같은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검색결과의 상단에 위치한 유튜브 검색 결과

8. 이벤트 진행

유튜브 사용자가 가장 좋아하는 것이 있다면 바로 이벤트입니다. 유튜브 채널에서 이벤트를 주최하여 사람들이 채널을 구독하고 참여하도록 유도하세요. 이벤트를 간단하게 진행하려면 사람들이 동영상에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을 남기고 채널을 구독하여 응모할 수 있도록 하세요. 하지만 이벤트를 진행하기 전에 몇 가지 주의사항을 따르세요.

  • 유튜브 정책을 따르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 브랜드와 관련된 선물을 제공하세요: 공짜를 찾는 사람들만 끌어들이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싶을 것입니다.
  • 사용자 제작 콘텐츠 및 기타 기존과는 다른 참가 요건을 통합하여 창의력을 발휘하세요.

단, 유튜브에서 이벤트를 자주 개최하는 것은 주의해야 합니다. 노력한 만큼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시간, 비용 및 리소스를 낭비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벤트를 한 번 진행한 후에는 잠시 기다렸다가 구독자 이탈률과 참여 수치를 살펴보세요. 참여도가 높은 구독자를 유치하지 못한다면 공짜 상품을 원하는 사람들만 끌어들이고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9. 시청자가 구독 하도록 유도하기

유튜브 조회수를 높이는 방법으로 가장 현명한 방법은 반복되는 주제나 주제를 다루는 특정 동영상 시리즈를 만드는 것입니다. 시리즈는 크리에이터와 시청자 모두에게 윈윈입니다. 크리에이터는 새로운 유튜브 콘텐츠를 제작할 책임이 있으며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 머리를 굴릴 필요가 없습니다. 시청자에게는 기대할 만한 콘텐츠가 생겨 채널에 계속 돌아올 이유가 생깁니다.

10. 유튜브 동영상 퍼가기

유튜브 채널을 홍보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장소는 유튜브 외에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동영상 콘텐츠는 전환율을 높이고 사이트에서 이탈률을 낮추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방문자가 제품 페이지나 블로그 게시물에 더 오래 머물도록 하려면 웹사이트에서 동영상을 임베드하세요. 사이트 내(또는 SNS) 트래픽을 유튜브로 유도할 수 있는 모든 기회는 플러스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11. 재생 목록을 만들어 유튜브 콘텐츠 정리하기

동영상을 많이 만들수록 사람들이 채널을 탐색하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영상 재생 목록이 매우 중요합니다. 동영상 재생 목록을 사용하면 동영상을 카테고리별로 그룹화하여 채널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청자의 정주행 욕구를 자극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언규 채널은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수백 개의 동영상을 축적하고 있습니다. 채널의 다양한 재생 목록은 구독자가 직접 찾아보지 않고도 관련 콘텐츠를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채널의 재생 목록

12. 클릭 유도 문안으로 참여도 높이기

특히 동영상 콘텐츠가 만들어낼 수 있는 즉각성과 연결성을 고려할 때, 단순히 참여를 요청하는 것이 동영상을 주목받는 가장 좋은 방법일 때가 있습니다. 동영상을 즐기는 모든 사람이 좋아요를 누르거나 구독자가 되는 것을 기억하는 것은 아니므로 설명이나 동영상 자체에 이러한 알림을 넣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관련글 :  유튜브 뮤직 이용할 수 없는 노래 해결 방법 4가지

특히 떠오르는 채널이라면 직접 좋아요를 요청하는 것이 부끄럽지 않습니다. 실제로 방문자에게 댓글 제안에서 답변을 요청하거나 다른 동영상을 확인해 달라고 요청하는 것은 참여를 계속 유도할 수 있는 완벽한 방법입니다. 마찬가지로 다른 동영상에 링크를 걸거나 사이트에 대한 외부 링크를 드롭하여 일종의 CTA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13. 라이브 스트리밍 하기

라이브 동영상은 소셜 미디어의 가장 큰 트렌드 중 하나이며 당분간은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페이스북, 틱톡, 인스타그램과 같은 앱을 통해 라이브 동영상을 그 어느 때보다 쉽게 스트리밍할 수 있게 되면서 점점 더 많은 브랜드가 라이브 동영상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수년 전부터 라이브 동영상을 제공해 왔지만 최근에야 활기를 띠기 시작했습니다. 인기 있는 유튜브 라이브 동영상을 통해 다른 브랜드가 이 플랫폼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14. 다른 크리에이터 및 브랜드와 협업

유명 유튜브 스타들이 팔로워를 늘리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 중 하나는 다른 사용자와 협업하는 것입니다. 공동 작업을 할 때마다 새로운 시청자에게 노출됩니다. 가장 좋은 점은 새로운 시청자가 이미 알고 있고, 좋아하고, 신뢰하는 콘텐츠 제작자와 함께 작업하기 때문에 채널을 구독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입니다.

성공적인 유튜브 공동 작업의 핵심은 적합한 파트너를 찾는 것입니다. 브랜드와 비슷한 열정을 공유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협업해야 진정성 있는 동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15. 유료 유튜브 광고 캠페인 실행

일반적으로 마케팅이 유료화됨에 따라 유료 유튜브 광고를 통해 더 많은 노출을 확보할 수 있는 옵션이 항상 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는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광고 형식을 제공합니다.

  • 디스플레이 광고: 이 광고는 동영상의 오른쪽 사이드바에 표시되며 데스크톱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오버레이 광고: 동영상 하단에 표시되는 반투명 광고입니다. 데스크톱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건너뛸 수 있는 광고와 건너뛸 수 없는 동영상 광고: 이러한 광고는 동영상 전, 도중 또는 후에 표시됩니다. 건너뛰기 가능한 광고는 5초 후에 건너뛸 수 있지만 건너뛰기 불가능한 광고는 시청자가 동영상을 끝까지 시청해야만 볼 수 있습니다.
  • 범퍼 광고: 건너뛸 수 없는 광고로, 시청자가 동영상을 시청하기 전에 반드시 시청해야 하는 광고입니다. 최대 6초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스폰서 카드: 관련 동영상 내에 표시되는 카드입니다. 제품 또는 기타 콘텐츠를 홍보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경우 기존 동영상을 사용하거나 특정 캠페인에 맞게 새로 만들 수 있습니다. 기존 동영상을 사용하면 과거에 효과가 있었던 클립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미 많은 조회수와 유기적인 참여를 얻은 동영상의 경우 유료 광고를 실행하면 결과를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반대로 광고용 동영상을 새로 만들면 더 많은 통제권을 가진 더 타겟팅된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지막에 특정 콜투액션이 포함된 광고를 만들어 시청자를 랜딩 페이지 또는 다른 동영상으로 안내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광고 형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6. 주기적으로 SNS에 유튜브 콘텐츠 게시

소셜 미디어에서 동영상 콘텐츠가 참여도와 성과 측면에서 압도적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소셜 팔로워에게 유튜브 채널을 홍보하여 구독자가 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동영상이 게시되는 즉시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링크드인의 팔로워에게 알리세요. 또한 각 소셜 플랫폼에 대한 스니펫 또는 미리보기를 만들어 최신 프로덕션으로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0 0 votes
Article Rating
구독하다
알림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 보기
error: 저작권 보호정책
0
가장 먼저 댓글을 남겨보세요.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