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파일 또는 디렉터리가 손상되어 읽을 수 없음 오류 해결 방법

   읽는 시간 7 분

중요한 파일이 들어 있는 폴더나 파일에 접근하려고 할 때 “파일 또는 디렉터리가 손상되어 읽을 수 없음” 라는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나요? 파일에 다시 액세스할 수 있는 유일한 해결책은 이 오류를 수정하는 것입니다. 특히 이 오류를 처음 접하는 경우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 글에서는 이 오류의 원인을 살펴보고 해결 방법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파일 또는 디렉터리가 손상되어 읽을 수 없음.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지만, 근본 원인을 파악하면 해결 과정을 더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파일 또는 디렉터리가 손상되어 읽을 수 없음’ 오류의 몇 가지 원인입니다.

  • 물리적 손상. 폴더나 드라이브가 영구적으로 손상되었다고 가정해 보세요. 이 경우 저장된 데이터를 검색할 수 없습니다. 하드웨어 연결의 무결성을 검사하고 USB 포트나 케이블에 결함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 부적절한 작동. 대부분의 경우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먼저 꺼내지 않고 컴퓨터에서 분리해도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USB 드라이브를 제거하는 동안 파일 전송이 진행 중이면 시스템 정보 파일이 손실되어 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MFT 또는 FAT 결함. MFT(마스터 파일 테이블)에는 파일 또는 디렉터리 유형, 크기, 생성 또는 수정 시간 및 기타 관련 정보가 저장됩니다. MFT가 손상되거나 손상되면 파일에 액세스할 수 없게 됩니다. FAT(파일 할당 테이블)는 하드 드라이브용으로 만들어진 MFT와 같은 시스템입니다. FAT가 오작동하면 동일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바이러스 또는 멀웨어에 의한 감염. 비공식 소스에서 콘텐츠를 다운로드하면 컴퓨터가 바이러스나 멀웨어에 감염될 수 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이로 인해 연결된 외부 장치가 손상되고 파일에 접근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  현재 PC에서는 이 앱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

파일 또는 디렉터리가 손상되어 읽을 수 없음 해결 방법

1. PC 재부팅

습관적으로 PC를 절전 모드로 전환하면 다양한 문제와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파일 또는 디렉터리가 손상되어 읽을 수 없음’ 오류는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면 해결할 수 있는 일시적인 오류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재부팅 후에도 동일한 오류가 지속되면 다음 방법을 시도해 보세요.

2. 바이러스 백신 비활성화하기

바이러스 백신이 위협을 감지하면 외장 드라이브에 대한 액세스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에 위협이 없는 것이 확실하다면 바이러스 백신을 일시적으로 비활성화한 후 사용하세요.

3. 파일을 다른 위치로 옮기기

특정 파일이나 폴더를 열 수 없는 경우, 다른 위치로 옮겨보세요. 외장 드라이브에서 파일이나 폴더에 액세스해야 하는 경우, 내부 드라이브에 복사한 다음 거기에서 열어보세요.

4. 드라이브 검사

드라이브의 속성을 확인하는 것은 드라이브 오류를 식별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윈도우에서 감지한 오류를 확인한 후 적절한 도구를 선택하여 오류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를 검사하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속성을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도구 탭으로 이동하여 검사를 선택하여 스캔을 시작합니다.

5. 드라이브 문자 변경

간혹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하면 윈도우 컴퓨터에서 “파일 또는 디렉터리가 손상되어 읽을 수 없음” 오류 메시지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1. 윈도우키와 R 키를 동시에 눌러 실행 대화 상자를 엽니다.
  2. diskmgmt.msc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3. 디스크 관리 창에서 외장 드라이브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 변경 옵션을 선택합니다.
  4. 드라이브의 문자를 선택하고 변경을 선택합니다.
  5. 드라이브 문자 또는 경로 변경 창이 나타나면 ‘다음 드라이브 문자 할당’이라는 옵션을 선택하고 목록에서 새 문자를 선택합니다.
  6. ‘확인’을 클릭하여 작업을 확인합니다.
관련글 :  AMD 그래픽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았거나 작동하지 않음 해결 방법

문자를 변경하는 방법

이제 외장 드라이브에 새 문자가 지정되어 열 수 있을 것입니다. 폴더 간에 파일을 자동으로 이동하는 스크립트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해당 스크립트도 수정해야 합니다.

6. 윈도우 메모리 진단 도구 사용

메모리 관련 문제로 인해 특정 파일이나 폴더에 액세스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윈도우 메모리 진단을 사용하세요. 도구를 실행하려면 시작 메뉴 검색창에 ‘메모리 진단’을 입력하고 그런 다음, ‘지금 다시 시작’을 선택하고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메모리 진단 도구

참고: 검사를 시작하기 전에 작업을 저장하고 열려 있는 프로그램을 모두 닫아야 합니다.

7. 컴퓨터에서 악성 소프트웨어 검사하기

파일 또는 디렉터리가 손상되어 읽을 수 없음 문제를 발견한 경우, 시스템에 바이러스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타사 바이러스 백신 소프트웨어나 윈도우에 내장된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윈도우 검색창에서 ” 보안 ” 을 입력하고 진입합니다.
  2. 왼쪽에서 ”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 를 선택합니다.
  3. ‘검사 옵션’을 선택한 다음 ‘전체 검사’를 선택합니다.
  4. 검사가 완료되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고 문제가 발생했던 폴더나 파일을 다시 열어봅니다.

바이러스 검사 방법

8. 명령줄 디스크 검사(CHKDSK) 실행

폴더나 파일을 열려고 할때 ‘파일 또는 디렉터리가 손상되어 읽을 수 없음’라는 오류가 계속 표시되면 드라이브의 섹터가 손상된 것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CHKDSK 명령을 실행해야 합니다.

시작 메뉴의 검색 창에 액세스하여 명령 프롬프트(CMD)를 검색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chkdsk x를 입력합니다: f /r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x를 드라이브의 문자로 대체해야 합니다. ( C 드라이브라면 C. )

프롬프트 창 1

이제, 윈도우에서 드라이브를 스캔하여 불량 섹터, 디렉터리 오류 또는 손실된 클러스터를 검색합니다. 스캔 시간은 드라이브의 읽기 속도와 데이터 크기에 따라 결정됩니다.

관련글 :  윈도우 업데이트 오류 0X80073701 해결 방법

명령을 실행하는 동안 동일한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고 다시 시도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만약, 오류 메시지로 인해 CHKDSK가 중단되었습니다. 라는 오류가 나타날 경우 이 경우 드라이브의 데이터가 손상된 것입니다.

9. 윈도우 복구 도구를 활용하세요.

윈도우 메모리 진단 도구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경우,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다른 내장 기능이 있습니다. 이렇게 하려면 윈도우 키 + I를 눌러 설정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업데이트 및 보안 > 복구로 이동한 후 지금 다시 시작 옵션을 선택하세요.

복구 도구

다음으로 문제 해결 > 고급 옵션을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시동 복구 옵션을 선택합니다. 윈도우가 가능한 모든 오류를 검색하고 수정합니다. 그 후 시스템이 다시 시작됩니다. 프로세스가 완료되면 파일에 다시 액세스해 보세요.

10. 외장 하드 디스크 포맷하기

그래도 파일에 액세스할 수 없는 경우 한 가지 더 시도해 볼 수 있는 해결책이 있습니다. 드라이브를 포맷하면 문제가 해결되지만 드라이브에 저장된 데이터도 제거됩니다. 외장 하드 드라이브를 포맷하기 전에 외장 하드 드라이브에서 데이터를 백업해야 합니다.

디스크 포맷 방법

드라이브를 포맷하려면 드라이브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포맷’ 옵션을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파일 시스템을 선택하고 포맷 창에서 ‘빠른 포맷’이라고 표시된 상자를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시작을 클릭해 프로세스를 시작합니다.

마치며

파일 또는 디렉터리가 손상되어 읽을 수 없음 같은 오류가 발생하면 항상 실망스럽습니다. 조금만 인내심을 가지면 컴퓨터의 거의 모든 오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파일과 폴더는 항상 USB에 백업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컴퓨터나 외부 저장 장치에 저장된 데이터가 손실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USB에 중요한 파일이나 폴더를 백업해둔 다면 손쉽게 복구할 수 있습니다.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