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만 투자해도 잇몸 좋아지는 방법 7가지

” 잇몸 좋아지는 방법 7가지 ” 잇몸과 그 안쪽에 위치한 치조골은 우리의 치아를 바로잡아주고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에 잇몸에 질환이 발생하게 되면 치통이 생기게 되고 치아가 흔들리다가 결국에는 ” 풍치 ” 가 발생하게 됩니다.

즉, 치아가 흔들리다 치조골이 녹고 치아가 자연적으로 빠지게 됩니다.이 처럼 잇몸을 관리하는 것은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 가장 중요한 첫 걸음이라고 할 수 잇습니다. 잇몸이 아프거나 피가 나면 방치하지말고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물론, 치통이 심하거나 잇몸이 심하게 부었다면 당연히 치과를 방문해 치료받아야 하겠지만 가벼운 잇몸병은 일상에서 관리만 잘해도 충분한 만큼 오늘은 5분만 투자해도 잇몸 좋아지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잇몸 좋아지는 방법 7가지

1. 올바른 양치질 하기

잇몸 좋아지는 방법 올바른 양치질 하기

잇몸 건강을 지키려면 올바르게 양치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후 10분 이내에 양치질 하는것이 좋고 치면과 치아 사이 사이에 쌓이게 되는 음식물 찌꺼기를 없애야 잇몸에 발생하는 염증이나 세균을 막을 수 있습니다.

잇몸이 좋지 않다면 식후 뿐만 아니라 간식 후나 음료를 먹었을때 등 양치를 해주는것이 필요합니다. 하루 3번 양치질이라는것에 얽매일 필요가 없으며 잇몸이 좋지 않다면 무언가를 먹거나 흡연한 뒤 바로 양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치실과 치간칫솔 사용하기

치실과 치간칫솔 사용하기

양치질을 꼼꼼히 해도 치아 사이 사이에 쌓이는 치태를 완전히 제거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양치 후 치실이나 치간 칫솔로 치아 사이를 정리하는것이 잇몸 건강을 지키는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치아 사이 사이의 치태를 정리하면 치아와 잇몸을 더욱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양치를 할때마다 치실과 치간칫솔을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1일 1회 자기 전 치아를 정리하는 습관을 갖는것이 좋겠습니다.

3. 잇몸 좋아지는 방법 – 혀 닦기

혀 닦기

양치와 치실 치간칫솔등 아무리 열심히 사용한다고 해도 양치질을 할때 혀를 닦지 않는다면 입 안의 세균수는 빠르게 번식하게 됩니다.

이 처럼 혀의 표면에도 음식물 찌꺼기 및 각종 노폐물이 쌓여서 세균층을 만들며 냄새와 잇몸 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양치질을 할때 혀를 닦는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4. 칫솔 살균하기

칫솔 살균하기

습한 환경에 항상 노출되어 있고 젖어있는 칫솔은 세균 번식의 온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양치질을 열심히 한다고 해도 세균 덩어리인 칫솔로 한다면 의미가 없겠죠.

칫솔은 한달에 한 번 바꿔주는 것이 좋고 한달이 되지 않았음에도 칫솔모가 벌어졌다면 칫솔을 바꿔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칫솔이 멀쩡하다면 햇빛이 비추는 공간에 칫솔을 내놓거나 칫솔 살균기를 사용하는것도 좋은 방법이겠습니다.

5. 잇몸 마사지 하기

잇몸 마사지 하기

양치질 할때 치아, 혀만 닦고 있다면 잇몸도 반드시 양치를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잇몸은 구강 내 모세혈관이 연결되어 있는 부위로서 세균이 잇몸을 타고 전신에 퍼지는 통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잇몸 관리를 위해선 잇몸 부위를 마사지 하듯이 치아와 잇몸 경계 부위를 쓸어올리며 닦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경우 ” 칫솔질 ” 이 아니라 ” 마사지 ” 하듯 닦아 내야 합니다.

6. 잇몸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블루베리 요거트

이 세상에 존재하는 영양제나 약들은 모두 우리가 먹는 음식에서 성분을 추출한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이처럼 잇몸을 좋게 만들려면 잇몸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잇몸에 좋은 음식으로는 비타민이 풍부한 제철 채소나 과일 혹은 베리류 또는 유제품 혹은 항균과 항염에 매우 효과적인 녹차나 생강등을 자주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7. 잇몸 좋아지는 방법 – 스케일링 자주 하기

스케일링 받는 여성

잇몸 좋아지는 방법이자 잇몸 질환의 최고의 예방법은 바로 스케일링 입니다. 스케일링을 3개월에 한 번 주기적으로 한다면 제가 앞서 말씀드린 모든 방법을 시행하지 않아도(양치 제외) 건강한 잇몸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잇몸병은 스케일링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스케일링의 주기는 ” 치아와 잇몸 관리를 잘 한다면 최소 1년에 한 번, 흡연과 음주가 잦다면 3개월에 한 번, 흡연과 음주를 하지 않지만 잘 관리가 되지 않는다. 라면 6개월에 한 번 ” 하는것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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