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PC 스팀 RPG 게임 추천 TOP 26

   읽는 시간 17 분

RPG 장르는 수많은 하위 장르와 게임 플레이 스타일에 걸쳐 수많은 게임이 존재하는 방대한 장르입니다. RPG는 말 그대로 롤플레잉 게임을 의미하지만, 캐릭터로 직접 플레이하지 않아도 되는 게임이나 아예 아무 스토리가 없는 게임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널리 통용되는 RPG의 정의는 영향력 있는 선택을 할 수 있는 모든 게임입니다. 게임 세계를 변화시키는 대화 옵션을 선택하든, 스탯과 능력치를 선택하거나 장비를 통해 캐릭터를 육성하든, 게임에서 내리는 선택이 중요해야 합니다. 그리고 스팀에는 수많은 RPG가 출시되어 있어 어떤 게임이 플레이 해야 할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2024년 PC 스팀 RPG 게임 추천 TOP 26

1. 발더스 게이트3

게이트3

RPG 장르의 대작인 이 게임은 롤플레잉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거의 완벽하게 구현했습니다. 압도적인 수의 종족과 직업 조합으로 캐릭터를 만들고, 파티를 모집하고, 살아 숨 쉬는 가능성의 세계로 모험을 떠나세요.

발더스 게이트 3에는 놀라운 스토리텔링과 매우 복잡한 대화 선택지가 있습니다. 게임의 모든 측면이 논리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당신이 무언가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생각대로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수천 가지의 다양한 옵션으로 전투에 임할 수 있으며, 틀에서 벗어난 생각에 대한 보상도 받을 수 있습니다.

2. 드래곤즈 도그마2

도그마2

드래곤즈 도그마 2는 2012년에 출시된 오리지널 버전과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캡콤의 판타지 서사시에서 추억을 느끼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드래곤즈 도그마 2의 맵을 여행하는 것은 더 웅장하고, 더 혼란스럽고, 더 기발하며, 더 좋기만 합니다. 드래곤즈 도그마 2에서 모험을 할 때 게임의 AI는 이를 망치려고 시도하며, 그 결과 정말 재미있는 시나리오가 완성됩니다.

3. 라스트 에포크

에포크

몇 년간의 얼리 액세스 기간 끝에, 라스트 에포크는 마침내 유능한 게임으로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레벨링 시스템은 패스 오브 엑자일의 방대한 스킬 트리를 해본 적이 없는 분들에게는 다소 부담스러워 보일 수 있지만, 많은 유저가 쉽게 접근할 수 있게 잘 설계했습니다.

그리고 이 게임의 가장 큰 강점은 바로 메커니즘입니다. 완벽한 속성을 얻기 위한 연마 작업을 훨씬 덜 번거롭게 만드는 제작 시스템부터, 수많은 직업과 그 직업의 숙련도를 통해 가능한 모든 빌드를 놀라울 정도로 다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심지어 전리품 필터가 있어 빌드에 필요하지 않은 전리품은 자동으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 시간 여행 게임은 RPG 장르의 팬이 원하는 모든 것을 갖추고 있습니다.

4. 페르소나 3 리로드

3 리로드

이전 버전을 플레이한 사람만이 알 수 있는 콘텐츠와 관련된 몇 가지 문제가 있지만, 페르소나 3 리로드는 최고의 JRPG 중 하나를 환상적으로 리메이크한 게임입니다. 악마와 싸우는 던전 크롤링과 턴제 메커니즘이 고등학교를 배경으로 깔끔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초자연적인 사건에도 불구하고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가 인간적인 느낌을 주는 등 지금까지 나온 페르소나 게임 중 가장 성숙한 테마를 가진 게임입니다.

또한 가장 오래 플레이할 수 있는 페르소나 시리즈 버전이기도 합니다. 페르소나 3 리로드에서는 전투의 흐름을 유지하는 새로운 메커니즘, 타르타로스의 복도를 헤매는 시간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대신 게임 실행 시간을 방해하는 요소를 제거하고 이와토다이 고등학교 학생들과 상호작용하여 추가 혜택을 얻을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도입했습니다. 스팀 외에도 엑스박스 및 플레이스테이션 게임패스에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5. 디스코 엘리시움

엘리시움

디스코 엘리시움은 지금까지 플레이한 게임과는 비교할 수 없는 깊이 있고 매력적인 경험을 선사합니다. 풍부한 대화 선택지부터 뛰어난 성우 연기에 이르기까지 디스코 엘리시움의 세계는 살아 숨 쉬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그리고 게임 구석구석에서 이스터 에그를 발견하고 그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디스코 엘리시움을 통해 다른 어떤 게임과도 비교할 수 없는 사실감을 선사하는 몰입형 RPG를 통해 게임의 어두운 세계로 빠져보세요. 아이템과 수집품은 선택적 대화로 이어져 세계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 수 있으며, 모든 행동의 선택은 스토리와 다른 캐릭터의 시선 및 상호작용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디테일에 대한 디테일에 대한 디테일은 다른 장르의 RPG와 차별화되며, 선택의 자유로움은 훌륭한 리플레이 가치를 제공합니다.

관련글 :  싱글 모바일 게임 추천 TOP 15 호불호 없는 명작

6. 사이버펑크 2077

2077 1

사이버펑크 2077은 출시 초기의 악평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성장한 환상적인 RPG 게임입니다. 나이트 시티의 전설이 되기 위한 여정에서 어디를 가든 기억에 남는 캐릭터와 매력적인 스토리를 만나게 되며, 각 상황에 맞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는 훌륭한 게임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중화기를 휘두르거나, 잔인한 맨티스 블레이드로 가까이서 싸우거나, 네트러너가 되어 멀리서 적의 뇌를 해킹하는 등 원하는 대로 캐릭터를 만들 수 있으며, 전투는 지루할 틈이 없습니다. 나이트 시티는 깊이 있고 매력적이며, 탐험하고 자신의 이름을 나이트 시티에 떨치다 보면 게임에 푹 빠져들어있다는 것을 알게되죠.

7. 길드워2

2 1

길드워2는 환상적이고 몰입감이 뛰어난 대규모 MMORPG 게임으로 1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인기 게임 입니다. 최근에 무료 플레이로 전환되어 스팀에서 다운로드해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물론, 일부 콘텐츠는 무료 플레이 제한이 있긴 하지만 DLC와 확장팩을 구매하면 이 제한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길드워2는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시작하자마자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유동적이고 만족스러운 전투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직업, 전문화, 무기 선택 그리고 흥미진진한 스토리 라인이 특징인 게임으로 이 게임은 수백 시간 동안 몰입할 수 있는 완벽한 무료 RPG로 오래도록 플레이할 게임을 찾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8. 그림 할로우

할로우

할로윈을 주제로 한 그림 할로우는 사후세계에서 깨어난 소녀 라벤더의 모험을 그린 스토리 중심의 RPG 게임 입니다. 라벤더는 사후세계에서 오빠를 찾기 위해 여정을 시작하게 되는데, 이 여정이 게임의 핵심입니다.

단순해보이지만 그림 할로우는 여러가지 놀라운 요소들로 가득한 풍성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게임 플레이는 매우 평범한 수준이지만 그림 할로우는 매력적인 주인공, 매력적인 암울한 그래픽, 감동적인 스토리로 이를 상쇄시킵니다. 또, 게임의 짧은 플레이 시간 덕분에 지루함 없이 간단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9. 올드 스쿨 룬스케이프

스쿨 룬스케이프

룬스케이프는 영원히 서비스할 것이라는 의견을 가진 게임 입니다. 이 프렌차이즈 게임은 현대적인 버전으로 리메이크 되기도 했지만 2022년에도 오리지널 버전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아주 오래된 게임답게 상당히 구닥다리 처럼 보일 수 있지만, 이것이 오히려 이 게임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닥다리 비주얼이 이 게임의 전부가 아니며 이 게임이 오랫동안 사랑받을 수 있었던 것은 플레이어에게 제공하는 막대한 자유도 덕분입니다. 이 MMORPG에서 플레이어는 자신이 어떤 캐릭터가 되고 싶은지 마음대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몬스터 사냥 전문가? 모험가? 평온한 힐링 라이프? 올드 스쿨 룬스케이프에서는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10. 왁푸

왁푸는 플레이어들이 다양한 스토리, 몬스터, 최종 보스가 있는 던전을 탐험할 수 있는 유머러스한 RPG 게임 입니다. 친구들과 함께 지닛 산 정상을 향해 나아가 월드 오브 트웰브에서 가장 강력한 존재인 오그레스트와 대결하게 됩니다.

플레이어들은 셀로르, 사디다, 페카, 크라, 마스커레이더 등 총 18개의 독특한 클래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각 클래스는 턴 기반 전술 전투 시스템에서 전장의 적들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되는 특별한 능력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함께 플레이하는 친구들과 협력해서 레벨을 올리고 수많은 퀘스트를 완료하여 왁푸의 전설적인 영웅이 되어 보시기 바랍니다!

11. 스타워즈 올드 리퍼블릭

올드 리퍼블릭

2022년 10월에 10주년을 맞이한 스타워즈 올드 리퍼블릭은 MMORPG 장르의 명작 중 하나로 꼽힙니다. 스타워즈 시리즈의 팬이라면, 바이오웨어의 이 게임을 꼭 경험해봐야 할 만큼 높은 게임 퀄리티를 자랑합니다.

스팀에서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음에도 기본 콘텐츠와 두 개의 확장팩 ( 허트 카르텔의 부상과 레반의 그림자 ) 가 제공되어 몇 달간 풍성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또, 스타워즈 올드 리퍼블릭은 강력한 직업 및 도덕성 시스템을 통해 플레이어가 빛과 어둠 어느 쪽에 서서 게임을 진행할 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 직업마다 독특한 스토리라인이 있어 전투 외에도 다양한 플레이 스타일을 즐길 수 있고 2011년에 출시된 게임이기 때문에 전투 시스템 자체는 다소 구식이지만 게임의 스토리텔링은 이를 충분히 보완해줍니다.

12. 킹덤 오브 아말러

오브 아말러

넥슨의 자회사인 ” 빅휴즈 ” 게임사에서 개발된 RPG 게임 입니다. 엘더스크롤처럼 방대한 맵과 자유도가 뛰어나서 ” 스카이림 ” 을 재미있게 즐겼다면 아주 만족할 만한 퀄리티를 자랑하죠. 이 게임의 특징은 액션성이 잘드러난 전투가 특징입니다.

13. 코난 엑자일

엑자일

코난 엑자일은 판타지 소설 시리즈 ” 코난 사가 ” 를 배경으로 펀컴에서 개발된 오픈 월드 생존 RPG 게임 입니다. ” 에이지 오브 코난 ” 의 후속작으로 MMORPG로 개발된 전작과는 장르가 다소 달라졌지만 야만스럽고 폭력적인 원작 세계관의 분위기는 동일하죠.

관련글 :  무설치 웹게임 추천 BEST 20

다른 게임에 비해 자유도는 ” 중상 ” 정도 된다고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공성전, 전투, 건축, 탐험등의 다양한 플레이 요소가 있습니다. 그리고 낮과 밤 및 지역에 따라 온도가 다르기 때문에 환경의 변화를 느낄 수 있다는 점도 재미요소 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이 게임의 가장 큰 장점은 ” 노예 시스템 ” 이 아닐까 싶은데요.

곤봉으로 냅다 쳐서 기절시키고 살살 달래주면 노예가 되는데 플레이어보다 노예가 더 튼튼하고 강한 경우가 대부분이라 ” 네임드 노예 ” 를 틈틈히 수확? 해서 탐험에 동반하고 이후 극한의 상황에 대처하는 용도로 사용하기도 하죠.

14. 발하임

발하임

이미 많은 유튜버들이 플레이해서 유명한 게임이죠? ” 발하임 ” 입니다. 생존에 RPG를 얹은 게임으로 이 게임은 정말 큰 맵, 다양한 아이템, 다양한 몬스터가 있지만 무려 1GB 밖에 되지 않는 매우 작은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 플레이 시, 마인크래프트처럼 시드를 입력하면 시드에 해당하는 맵이 생성되고 마인크래프트처럼 자유롭게 플레이하면 되죠. 발헤임에는 여러 행동에 대한 스킬이 존재하며 여러번 사용할 수록 더 발전하게 됩니다. 죽게되면 스킬과 경험치의 레벨이 줄어들게 되며 모든것을 잃어버리게 되죠.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내가 죽은곳을 잘 기억해두었다가 다시 찾아가면 그대로 찾을 수 있으니까요! 보스가 총 6마리가 있어 게임의 동선은 어느정도 정해져 있지만, 그 안에서 무엇을 먼저 만들고 어느 대륙을 먼저 탐험할지가 전적으로 유저의 선택에 달려있죠.

RPG적인 파밍 요소와 보스 레이드 시스템 그리고 생존이라는 요소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목적성을 부여해주는 역할을 하는 집 빌딩 덕분에 게임에 지루해질 즈음 다시 목적 의식을 가지게 만들어주죠. 평소, 자신이 미지의 대륙을 탐험하는 것을 좋아하고 수집적인 요소를 좋아한다면 강력하게 추천드리고 싶네요.

15. 드래곤 에이지 인퀴지션

에이지 인퀴지션 1

드래곤 에이지 프렌차이즈 중에서 가장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 인퀴지션 ” 입니다. 볼륨감이 엄청난 게임으로 오픈월드 RPG나 다양한 요소를 찾는데서 즐거움을 느끼신다면 꼭 플레이해보아야 할 게임이죠. 드래곤 에이지 시리즈를 플레이해보지 않은 분들을 위해 간략히 설명드리자면

이 게임은 중세 판타지 세계관의 액션 RPG 게임으로 맵이 굉장히 넓기 때문에 지역 하나 하나가 따로 로딩되는 세미오픈월드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전투는 기본적으로 타겟팅이지만 논타겟팅에 가까운 액션으로 구르기 , 달리기, 막기까지 전부 스킬화 되어있죠.

이 게임의 가장 특징적인 요소는 바로 ” 전술 모드 ” 인데 시간을 멈추고 캐릭터 하나의 행동을 지정한 후 시간을 재생하고 행동을 지켜본 후 다른 캐릭터의 행동을 지정하는 방식으로 마치 ” 턴제 전략 게임 ” 처럼 액션을 조작할 수 있죠.

하지만, 전투가 반복되면 굉장히 귀찮은 작업이므로 그냥 AI에게 맡기고 본 캐릭터만 조작하게 됩니다. 메인 퀘스트 위주로 플레이하면 20시간 안으로도 엔딩을 보지만 서브 퀘스트를 포함하면 100시간이 넘는 볼륨감을 자랑하고 있죠. 단점도 여럿 보이지만 장점이 단점을 아득히 상쇄하는 수준이기에 꼭 해보시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16. 엘든링

엘든링

엘든링은 최고 수준의 자유도를 자랑하며 기존의 다크소울 시리즈에 비해 전투방식이 매우 다양한 것이 특징입니다. 넓은 오픈월드를 마음대로 돌아다니며 던전이나 전장을 탐험하고 보스 몬스터와 생사를 넘나드는 전투를 즐길 수 있습니다. 눈을 즐겁게 하는 수준 높은 그래픽은 덤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17. 위쳐3

위쳐3
 

게임계의 오스카상이라는 GOTY 최다 수상 타이틀을 보유중인 명작 RPG게임 위쳐3 와일드 헌트입니다. 2015년 출시된 이후 현재까지도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2019년 5월 기준 메타크리틱 점수 95점을 기록하며 높은 완성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스토리라인이 매우 훌륭한데요. 주인공 게롤트가 겪는 일대기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푹 빠져들게 됩니다. 뛰어난 그래픽과 웅장한 사운드 그리고 방대한 세계관 또한 몰입감을 높여주는데 큰 역할을 하는데요. 이러한 요소들은 다른 게임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위쳐만의 매력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18. 뉴월드

뉴월드

비교적 최근 출시한 뉴월드 입니다. 아마존에서 제작한 MMORPG 게임으로 국내에선 인지도가 낮지만 해외에선 꾸준히 플레이하고 있는 유저가 많은 게임입니다. 이 게임의 가장 큰 장점은 피하고 타격하는 느낌 있는 전투시스템이며 이와 함께 직업이 따로 없고 무기의 숙련도에 따라 전투 스타일이 달라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9. 스카이림

스카이림은 모르는 분이 없을 만큼 RPG 게임의 명작입니다. 오픈월드 액션 게임으로 독보적인 수준의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넓은 세계를 탐험하며 기술을 배우고 NPC들과 상호작용하며 자신만의 방식으로 게임을 플레이해 나갈 수 있습니다.

관련글 :  거상 각성뇌공 전직방법 및 영웅의 영혼석은?

2011년에 출시해서 최근 출시되는 게임들과 그래픽을 비교해볼때 뒤떨어지는면은 있지만 아직까지도 훌륭한 그래픽이고 다양한 모드를 통해 많은 유저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20. 몬스터헌터 월드

몬스터헌터 월드

몬스터 헌터: 월드는 몬스터 헌터 시리즈 중 최고의 게임 중 하나로, 유동적인 전투와 접근성에 중점을 두고 시리즈를 재구성한 게임입니다. 검으로 변신하는 거대한 도끼부터 폭발적인 탄환을 발사하는 창까지, 14가지의 독특한 무기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신세계의 거대한 몬스터를 사냥하세요.

몬스터를 사냥하여 재료를 얻고, 그 재료로 장비를 제작하고 업그레이드하여 더 강력한 몬스터를 상대하여 재료를 얻는 RPG 특유의 핵심적인 게임 플레이 루프는 그 어느 때보다 만족스럽습니다. 몬스터 헌터 월드의 부드러운 전투와 게임 플레이 루프는 결코 지루하지 않으며, 수천 시간 동안 플레이가 가능할 정도입니다.

21. 컨커러스 블레이드

컨커러스 블레이드

컨커러스 블레이드는 전략 액션게임으로 중세시대를 배경으로해 자신의 병종과 장군을 업그레이드 시키고 길드 단위로 맵을 점령하는 공성전과 필드전투를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유럽, 이집트, 고대 중국등 다양한 진영을 선택하고 다양한 전장에서 캐릭터와 부대를 이끌고 전략적인 전투를 진행해야 하며 레벨업, 장비, 병종 업그레이드 등을 성장시키는 RPG적인 요소가 많아 오래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22. 워프레임

워프레임

워프레임은 역대 가장 급진적이었던 게임 중 하나로 꼽힙니다. 2013년 출시 당시에는 3인칭 슈팅 게임과 RPG 장르의 조합이라는 매력적인 조합을 보여줬었죠. 하지만, 반복적인 레벨업과 단조로운 환경 때문에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게임의 기본기는 참 탄탄했지만 전체적인 볼륨감은 개선의 여지가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0년이 지난 지금 워프레임은 오픈월드 구성, 깊이있는 스토리, 다양한 워프레임과 무기 목록, 그라인딩 보상을 제공하는 게임플레이 루프 등을 포함한 야심찬 업데이트로 발전해왔습니다.

이 RPG 게임은 콘텐츠가 매우 풍부하며 모든 콘텐츠를 무료로 즐길 수 있습니다. 수백 시간 동안 몰입할 수 있는 새로운 게임을 찾는 사람들에게 워프레임은 꼭 한 번 플레이해볼 만한 가치가 있으며 출시 초기에 잠깐 즐겨보았던 유저들도 다시 경험해볼만 합니다.

23. 패스 오브 엑자일

오브 엑자일
 

패스 오브 엑자일은 핵앤슬래쉬 장르의 액션 RPG 게임 입니다. 스팀에서 뿐만 아니라 카카오에서 서비스하고 있기도 한 게임이죠. 기본적으로 디아블로 시리즈와 비슷한 느낌을 주는 게임이지만 다양한 스킬트리와 빌드 덕분에 게임을 오래 즐길 수 있고 콘텐츠의 깊이가 깊은 만큼 색다른 매력을 찾을 수 있습니다.

24. 알비온 온라인

알비온 온라인

알비온 온라인은 리그 오브 레전드 같은 조작감과 옛날 도트 게임을 떠올리게 하는 장점을 지닌 스팀에서 즐길 수 있는 RPG 게임으로 단일 서버를 운용해 전 세계 사람들과 함께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입고 있는 장비에 따라 캐릭터의 능력치와 스킬이 달라지기 때문에 사냥과 채집등을 통해 얻은 경험치로 전문적으로 사용할 무기를 위해 포인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PVP 사망 시 인벤토리 내의 아이템을 모조리 잃어버리는 만큼 아이템은 그리 중요한 요소가 아니여서 파밍에 대한 압박감도 없고 자유도가 워낙 높아 생존, 채집등 내가 원하는 대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25. 드래곤 클리프

드래곤 클리프
 

드래곤 클리프는 권장 사양이 매우 낮은 저사양 게임으로 누구나 플레이 가능한 게임 입니다. 방치 플레이가 가능한 점이 장점인 게임으로 플레이어는 자원이 부족한 가난한 마을을 이끄는 영주가 되어 황제가 요구하는 미션을 수행하고 주민을 위협하는 인근의 괴물들을 해치워 나가는 게임입니다.

마을 관리와 전투 콘텐트를 진행하며 자신의 마을을 더욱 성장시켜야 하는데요. 전투 콘텐츠를 진행하기 위해선 마을에서 고용한 모험가를 팀으로 구성해 전장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모험가를 수집하고 덱을 짜는 것이 아주 재미있는 게임입니다.

26. 몰락한 왕 : 리그 오브 레전드 이야기

왕 리그 오브 레전드 이야기

AOS 게임 중 최고의 인기를 자랑하는 리그 오브 레전드에는 다양한 스토리가 존재하지만 텍스트로만 그 스토리를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스토리를 색다르게 즐겨볼 수 있는 게임이 바로 스팀에 출시된 몰락한 왕 : 리그 오브 레전드 이야기 입니다.

단순한 IP 활용에 그치지 않고 스팀에서 압도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게임으로 자막과 음성 모두 한국어를 지원하고 있어서 롤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무조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스팀 RPG 게임 입니다. 매 스테이지를 진행할때마다 제공되는 멋진 나레이션과 일러스트는 물론, 심리스로 구현된 세계를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퀘스트를 완료하며 몰락한 왕 비에고의 숨겨진 비밀을 파헤쳐야 합니다.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