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50대 자격증 추천 순위 TOP 15

   읽는 시간 9 분

100세 시대인 요즘 수명은 길어졌지만 퇴직 나이는 점점 줄어들고 있어 은퇴 후에도 일을할 수 있도록 자격증을 준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최근에는 은퇴후에도 계속 일할 수 있는 노후대비 자격증이 각광받고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50대 자격증 추천 순위 TOP 15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50대 자격증은 한국 산업 관리공단에서 수행하는 국가 기술 자격증으로 나이, 성별, 지역등과 무관하게 누구나 응시할 수 있는 자격증 입니다.

50대 자격증 추천 순위 TOP 15

1. 공인중개사

공인중개사는 우리나라 중장년층 인기 1순위 자격증입니다. 그만큼 취득자도 많고 응시하는 분들도 많죠.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부동산자격증 중 가장 공신력있는 자격증 중 하나로 다른 사람의 의뢰에 의해 일정한 보수를 받고 매매, 교환, 임대차등과 관련된 행위를 중개하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정년이 없고 한번 취득하면 평생 활용할 수 있고 부동산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 덕분에 노후대비 자격증으로 항상 각광받고 있죠.

  • 자격 : 제한없음

2. 주택관리사

50대 자격증 추천 주택관리사

주택관리사란 공동주택의 운영, 관리, 유지, 보수등을 실시하고 유지와 관리 및 안전관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주탁관리사 자격증 시험에 합격한 사람을 말합니다. 정년없이 활동이 가능하고 성별과 나이에 제한없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어 평생직업과 제2의 직업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15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은 반드시 주택관리사를 채용하게 만들어 주택관리사의 전망은 더욱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연봉도 높고 정년이 없어 노후에도 안정적인 경제생활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 자격 : 제한없음

3. 감정평가사

감정평가사는 공인중개사와 비슷한 업무를 수행하지만 연봉이 더욱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쉽게 말해 토지, 부동산, 영업권등의 무형자산의 가치를 매기는 직업을 말하며 기업, 가축등의 자산도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면 평가의 대상이 됩니다.

감정평가사는 난이도가 높은 시험으로 공인중개사의 평균 수험기간이 1년인 반면 감정평가사 수험 준비기간은 2년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평균연봉이 7,000만원에 달하는 만큼 합격한다면 정년없이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 자격 : 제한없음

4. 부동산자산관리사

부동산 자산 관리사는 부동산 정책과 시장을 분석, 예측하고 투자자의 연령과 자산의 현황을 고려해 맞춤형 부동산 투자전력을 자문하고 우량 매물을 추천해 투자자에게 수익률을 높여주는 자격증입니다. 수익형 부동산인 오피스텔, 상가, 원룸등의 전문 임대관리 업무를 시행하고 공실이나 연체 관리를 진행해줄 수 있습니다.

  • 자격 : 제한없음
관련글 :  고통스러운 3D 멀미 울렁증 극복방법은?

5. 다문화심리상담사

다문화심리상담사

다문화심리상담사는 각국에서 국내로 들어온 이민자, 근로자, 북한이탈주민등 가족과 그 자녀들이 사회 구성원으로 자리 잡을 수 있또록 돕는 전문가입니다. 다양한 근무처에서 근무하며 대부분 사회복지관, 가족지원센터, 가정복지관, 한부모가정지원센터, 이혼가정돌봄센터등 다양한 복지기관에서 수요가 많아 매우 전망이 밝은 자격증입니다.

  • 자격 : 제한없음

6. 사회복지사 2급

사회복지사는 향후 20년 이내 가장 밝은 비전을 보이는 직업입니다. 고령화 사회로 인해 많은 수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아동, 청소년,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등 다양한 사회적 구성원에게 사회복지학 지식을 바탕으로 이들이 가진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이렇듯 사회복지사는 정부의 사회서비스 계획에 따른 높은 취업률과 더불어 나이 제한이나 정년이 없기 때문에 은퇴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전문직으로 꼽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출산, 육아휴직, 경력단절로 취업이 힘든 여성분들은 물론 남성분들도 중년 재취업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 1위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 자격 : 필수과목 이수자

7. 노인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는 고령화 사회에 반드시 필요한 직업입니다. 사회적으로 노인 빈곤, 치매, 노후 소득 보장, 노인 주거등 여러 문제가 이미 발생하고 있으며 때문에 앞으로의 노인을 위해 노인을 위한 정신, 심리적 안정을 위한 지원과 상담은 꼭 필요합니다.

정부에서는 다양한 복지 지원과 혜택을 늘리고 있지만 그에 반해 노인을 이해하는 상담 인력이 매우 부족하기 때문에 노인심리상담사는 유망한 직종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 자격 : 제한없음

8. 요양보호사

50대 여성 자격증 추천 요양보호사

요양보호사는 만 65세 이상의 노인 혹은 65세 미만이지만 노인성질환으로 인해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분들에게 신체활동 및 일상생활을 지원하도록 도움을 주는 직업입니다.

고령화 사회로 인해 요양사를 필요로 하는 수가 급증하고 있는 만큼 노후대비 자격증으로 요양보호사가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더불어 국가 자격증 보유 및 경력 여부에 따라서 교육시간 단축이 가능하기에

간호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사회복지사, 작업치료사등의 자격증을 갖추고 있는 경우라면 빠르게 취득할 수 있어 진입장벽도 낮습니다.

  • 자격 : 240시간 교육 이수 OR 국가 자격증 소지자

9. 아동 한자 지도사

아동 한자 지도사는 최근에는 영어뿐만 아니라 중국어의 인기가 늘어나면서 어린 아이들에게 한자를 미리 가르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시대가 시대인 만큼 옛날만큼 한자에 대해서 알고있는 분이 적고 학원같은곳은 더욱 적기도 하죠.

그래서 최근에는 아동 한자지도사 자격증이 인기를 얻고있습니다. 다른 노후대비 자격증에 비해 수료해야 할 학점이나 실습시간이 없고 오로지 자격증만 취득한다면 각 사회단체의 강사, 학원운영, 학습지 강사등으로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어 인기가 많은 자격증입니다.

  • 자격 : 학력 무관 
관련글 :  고민 끝! 인기 있는 청첩장 문구 추천 BEST 60

10. 직업상담사

50대 자격증 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는 사람을 상대하는 일이 편하고 상담 업무가 맞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자격증입니다. 재취직을 위해선 나에게 맞는 직업들은 어떤것이 있고 연봉은 어떤지 등의 정보가 굉장히 부족하죠.

이렇듯 직업상담사는 적성검사를 통해 어떤 직업이 있고 어떤 회사로 취직해야하는지에 대해 상담을 해주는 업무를 말합니다. 고령화 사회인만큼 국가정책으로 인해 50대 일자리에 대해 많은 신경을 쓰고 있기 때문에 점점 인기가 높아지는 자격증입니다.

  • 자격 : 해당 실무 경력 3년 이상 OR 2급 자격증 취득후 실무 2년 이상

11. 양식 조리 기능사 자격증

50대 자격증 종류 중 살림 경력이 풍부한 중년 여성들이 젊은 층보다 유리한 자격증이 바로 요리와 관련된 자격증 입니다. 이 자격증은 필기와 실기 시험으로 구분되는데요.

필기는 1시간 동안 60문항을 풀어서 60점 이상이면 합격으로 필기 시험은 문제집을 구입해서 독학으로 공부하면 충분하고 유튜브를 검색하면 강의 동영상도 많이 있어서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그리고 실기 시험은 정해진 요리를 랜덤으로 선정해서 70분간 진행 합니다. 실기 시험도 100점 만점에 60점인데 음식만 보는 것이 아니라 위생, 동선, 조리 과정, 조리 시간 등을 통해서 점수를 산정하는 방식으로 진행 합니다.

실기 시험은 학원을 다니면서 공부를 하셔도 좋고 유튜브나 동영상을 보면서 공부하셔도 되는데 아무래도 학원을 다니면서 공부하는 게 빠르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을 겁니다.

필기 시험은 합격률이 약 40% 정도이며 실기 시험은 합격률이 약 30% 정도로 자격증 취득 시 일반 음식점, 레스토랑, 학교, 회사, 병원, 식당 급식소 등에서 조리사로 근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 전문 양식집이나 퓨전 음식점 창업도 가능하니까요. 요리 실력이 있는 분들은 한 번 도전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12. 방수 기능사 자격증

방수 기능사 자격증에 대해선 생소하시죠? 이 자격증은 합격률이 50 ~ 60% 정도로 난이도가 높지 않아서 50대 여성들이 많이들 응시하는 자격증 입니다. 방수는 말 그대로 건물에 물, 습기 등이 스며들지 않게 하는 작업으로 현장에서 바닥, 지붕, 벽체 등에 아스팔트나 몰타르 등 방수제를 입히고 도포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현장직 중에서는 육체적으로 난이도가 높지 않아서 여성 분들도 많이 취급하는 자격증으로 다른 자격증 들과 다르게 필기시험 없이 실기 시험으로만 합격할 수 있는 자격증 입니다.

실기 시험은 방수 작업을 2시간 30분 정도 한 후 100점 만점에서 60점으로 합격률을 평가합니다. 합격률이 높다 보니 많이들 도전하는 자격증인데요. 고령화가 되기 시작하면서 응시자가 늘어남에 따라 합격률이 점점 낮아지고 있기 때문에 가급적 빠르게 취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관련글 :  공간 컴퓨팅이란 무엇일까요?

13. 떡제조기능사 자격증

이 자격증은 2019년에 처음으로 신설된 국가 기술 자격증으로 전통 음식과 떡 제조에 전문성을 확대와 매출 증대로 목적으로 신설됐습니다. 필기 시험은 교재를 구입해서 공부하면 금방 합격하고 실기 시험은 떡 제조 실무로 떡 만들기와 정리 정돈, 개인 위생을 종합적으로 보는 시험 입니다.

필기 합격률은 75% 정도로 매우 높고 실기 합격률도 50~60% 정도로 높은 편 입니다. 중요한 점은 생긴지 얼마 안된 시험이기 때문에 지금 미리 따 놓으면 나중에 난이도가 높아지면 굉장히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그리고, 예전에 비해 떡의 활용도가 높아져서 한식 전문점이나 떡을 만드는 업체 뿐만 아니라 떡 카페 등 다양한 떡과 관련된 창업을 도전할 수 있는 자격증 이랍니다.

14. 건축 도장 기능사 자격증

50대 자격증 중 가장 많이 응시하는 자격증 중 하나인 건축 도장 기능사 자격증 입니다. 건축 도장 기능사는 건물 내외부를 페인트 등으로 도색하는 작업으로 방수기능사와 마찬가지로 건설업종에서는 여성분들이 하기에 작업 난이도가 매우 무난한 편 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 자격증에 50대 이상 여성의 취득률이 자격증 중 2위를 기록할 정도로 그 만큼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은 자격증으로 쓰임새가 많고 활용범위가 넓다는 의미 입니다.

시험은 건축 도장 작업을 6시간 실기만으로 치르고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 입니다. 합격률은 대략 50~60% 정도로 높은 편으로 준비만 제대로 한다면 붙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기를 지속적으로 연습하려면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평상시 인터넷 강의로 내용을 숙지하고 시험 2주 정도 전부터 본격적으로 실무를 연습하면 비용도 절약되면서 무난히 합격이 가능합니다.

15. 한식 조리 기능사 자격증

아무래도 여성분들이 요리에는 유리한 면이 있어서 50대 여성 자격증 중 여성 응시율 1위를 놓치지 않는 자격증 입니다. 이 자격증의 시험은 실기, 필기로 구성이 되며 세부 내용만 다르지 양식 조리 기능사 자격증 하고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 됩니다.

필기 시험의 합격률은 대략 45% 정도선이며 실기 시험의 합격률은 약 30~35% 정도 입니다. 한식 조리 기능사 자격증은 다른 자격증들에 비해서 주변에서 쉽게 취업할 업체를 찾을 수 있다 보니까 더욱 많이 응시하는 면도 있습니다.

또, 이 전문 자격증이 있으면 창업하기에도 아무래도 유리하다 보니 음식에 소질이 있는 분들은 한 번씩 도전해 보면 좋겠습니다.

마치며

이번 시간에는 노후 대비를 위한 50대 자격증 추천 15 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더욱 자세한 자격증 정보를 원한다면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제공하는 Q-NET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