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로파 씨앗 효능 7가지 먹는법 부작용은?

   읽는 시간 3 분

호로파는 페뉴그릭이라고도 불라며 수 세기 전부터 중동에서 건강과 미용 분야에 사용되어왔다고 합니다. 현재는 인도 요리 향신료로 쓰이면서 잘 알려지기 시작한 만큼 요리뿐만 아니라 건강식품으로 새롭게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호로파 씨앗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08-24 업데이트

호로파 씨앗이란?

호로파 씨앗이란

호로파는 장미목 콩과의 한해살이풀로 높이가 약 60~90cm인 허브로 지중해 지역, 남부 유럽, 서아시아 등지에서 서식하며 씨앗은 요리나 약재로 사용됩니다. 호로파 씨앗은 메이플 시럽과 비슷한 맛과 향이 나며 인도에서 즐겨 먹는 식재료로 제조 과정에서 호로파 추출물은 비누와 화장품 제조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관련글 :  치아 구멍 어떻게 해야할까?

호로파 씨앗 성분

호로파에는 다양한 성분들이 있지만 그중 사포닌 성분인 디오스게닌이 함유되어 프로락틴을 자극하고 가슴과 모유 발달에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40개의 알칼로이드, 단백질, 지방, 엽산, 티아민, 칼륨, 칼슘, 철분, 셀레늄, 아연, 망간, 마그네슘, 비타민 A, C, K 구리와 같은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호로파 씨앗 효능 7가지

호로파 씨앗 효능

1. 모유량 증가

호로파에는 디오스게닌 성분이 들어있어 모유 생성을 증가시키며 비타민과 마그네슘 성분은 모유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각자 개인차가 있으니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2. 혈관 질환 예방

호로파에는 트리고넬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혈당을 낮추고 식이조절과 포만감을 높여주며 콜레스테롤 흡수를 낮추고 인슐린 작용 증진을 해주어 당뇨병 예방 및 심혈관 질환에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호로파 씨앗 효능 – 남성 건강

호로파의 사포닌 성분은 남성호르몬을 촉진시켜 성욕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남성 60명에게 호로파 씨앗을 섭취하게 한 결과 성욕 지수인 리비도 지수가 28% 상승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력에 문제를 겪고 계시다면 마카 효능을 참고하시길요.

관련글 :  발바닥 열감 원인 5가지와 지압점

4. 호로파 씨앗 효능 – 갱년기 증상 완화

호로파 씨앗에는 여성호르몬 분자와 비슷한 구조를 가진 디오스게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가슴 발육을 촉진시키고 여성호르몬 불균형을 개선하며 모유량을 증가시키고 폐경기 및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갱년기로 인해 호르몬 변화가 심하다면 백수오 효능을 참고하세요.

5. 호로파 씨앗 효능 – 다이어트

호로파 씨앗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높은 포만감을 유지하고 과식을 방지하며 체내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 호로파 씨앗 효능 – 변비 개선

호로파 씨앗에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만성변비로 고통스럽다면 변비에 직빵인 구아검가수분해물 효능을 참고하시길요.

7. 호로파 씨앗 효능 – 이뇨 작용

호로파에는 많은 정유성분과 알칼로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신장과 방광에 좋은 작용을 하며 신장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이뇨 작용을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관련글 :  깨진 이빨 방치하면 벌어지는 일

호로파 씨앗 먹는법

호로파 씨앗 먹는법

호로파는 특유의 향과 맛이 강한 편이어서 그 자체로 먹기 힘든 경우, 요리에 넣어 먹거나 차로 마실 수 있습니다. 씨앗을 볶아 뜨거운 물을 넣고 우려 마시면 되고 샐러드나 밀가루에 섞어 빵으로 만들어 먹어도 괜찮습니다. 호로파 잎은 시금치와 비슷한 식감을 가졌으며 데친 후 샐러드나 카레 요리에 많이 사용되곤 합니다.

호로파 씨앗 부작용

호로파는 예로부터 분만을 유도하는데 이용해왔기 때문에 임산부들이 먹으면 자궁 수축, 조산, 유산 등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섭취를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또한 에스트로겐처럼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호르몬에 민감하신 여성분들은 섭취 주의하시는 게 좋으며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호로파 씨앗 주의사항

호로파 씨앗 부작용

호로파는 혈액 응고를 늦추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항응고제와 함께 사용할 경우 멍의 출혈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 약을 드시는 분이 호로파를 드시게 되면 혈당이 너무 낮아지기 때문에 절대 섭취를 금합니다.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