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학재단 생활비 대출 총정리 부모님 연락 안가게 하는 방법

   읽는 시간 3 분

이번 시간에는 한국장학재단 생활비 대출 신청방법 및 이자 등등 총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장학재단에서는 대학생을 위해 등록금이나 생활비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 중에서 학기중 받을 수 있는 생활비 대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신청방법과 소득 그리고 이자까지 총정리 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장학재단 생활비 대출 이란?

한국장학재단 생활비 대출

한국장학재단 생활비 대출이란 학부생이거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기당 정해져있는 범위 내에서 대출해주는 제도를 말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생활비라는 것은 숙식비, 교재, 교통비등을 지원해주는것으로 학생들의 생활안정을 위한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취업 후 상환과 일반상환으로 선택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출규모

대출규모

학기당 최대 15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단위는 5만원 단위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최소 신청 금액은 10만원부터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4년제 대학교를 재학중인 경우 총 8학기간 1200만원 대출이 가능합니다. (150 X 8 = 1200만원) 다음으로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관련글 :  스탠포드 스티브잡스 연설문 원문 및 번역

생활비 대출 신청방법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한국장학재단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국장학재단에 접속한 후 로그인을 하면 신청할 수 있는데요.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는것이 아니고 신청기간이 지정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2년 신청기간을 확인해보면 1월 5일부터 5월 19일까지로 1학기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2학기 신청일자가 나오는대로 글을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생활비 대출 일정

위와 같이 신청기간에 맞게 홈페이지에 접속해 로그인한 뒤 로그인까지 진행을 진행해주면 맨 위 상단에 [학자금대출] 메뉴를 클릭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 신청서를 보면 신청동의 – > 학교정보 – > 개인정보 – > 학자금유형 – > E러닝 정보 – > 신청정보 확인 – > 신청 완료 순으로 차례대로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그 후 학자금 유형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학자금 유형은 국가장학금, 학자금대출, 국가근로장학금 3유형이 있고 학자금대출을 선택한 뒤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그 뒤 E러닝을 필수로 이수하고 진단평가를 한 뒤 70점 이상을 획득하면 이수완료 표시가 뜨고 생활비를 받게될 계좌번호 예금주를 입력하면 됩니다.  * 신청이 완료된 후 별도의 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  성공의 열쇠 긍정적인 글귀 명언 93가지

소득분위 

소득분위 계산 방법

마지막으로 한국장학재단 생활비 대출 소득분위와 이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장학재단 대출은 소득에 따라 지원구간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차상위부터 10구간까지 분류하고 있는데요. 이런 구간별로 대출금액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취업후 상환과 일반상환은 소득분위가 다르게 지정되어 있습니다.

  1. 취업후 상환 생활비 대출 – 학부생 8구간 이하 신청가능 / 대학원생 4구간 이하 신청가능
  2. 일반상환 생활비 대출 – 학부생, 대학원생 5구간 이상 신청 가능

나의 학자금 지원구간과 소득분위가 궁금하시다면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 > 나의 학자금 지원구간 확인 으로 접속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바로가기 링크를 달아두도록 하겠습니다. ( 나의 학자금 지원 구간 확인 )

이자

사실 모든 대출은 이자가 걱정이죠. 생활비 대출을 받고 이자는 어떻게 산정되는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자 역시 소득분위 구간에 따라 차등적용되고 있으며 4구간 이하까지는 의무상환전까지 무이자가 적용됩니다. 하지만, 납부시기가 도래하게 되면 원리금 계산 방법에 따라 정상적인 이자 청구가 적용됩니다.

관련글 :  모바일팩스 준비중 해결방법 2가지

5구간부터 10구간까지는 의무상환액 납부시기가 미도래 하더라도 정상적으로 이자가 적용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금리는 1.70%로 고정이며 대출금액의 일수로 계산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 100만원 X 1.70% X N 일수

Q. 한국장학재단 생활비 대출 부모님에게 연락이 가나요?

네. 한국장학재단에서 생활비 대출을 받게되면 부모님에게 연락이가게 됩니다. 18학번 이전 학생이라면 연락이 가지 않지만 18학번 이전이라도 편입을 한 학생이나 이후 학번이라면 연락이 갑니다.

Q. 부모님에게 연락이 안가게 하는 방법은 없나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대출신청중 신청정보 등록에서 부모님 정보란에 휴대폰 번호를 변경한다.
  2. 마이페이지에서 부모님 휴대전화번호를 변경한다.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