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 자격증 종류 필수 자격증은 무엇?

   읽는 시간 3 분

인테리어시장과 건축시장이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취업 시장과 함께 고용률 역시 점차 증가하는 추세인데요. 이런 인테리어에 관련된 스펙을 쌓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도전하는 자격증이 캐드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취득한다면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만큼 오늘은 캐드 자격증 종류와 필수 자격증은 어떤것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oc]

오토캐드란?

오토캐드는 오토데스크사에서 개발과 판매를 하고 있는 2D 캐드 프로그램입니다. 3D 기능도 역시 가지고 있지만 2D 기능 사용에 중점이 맞추어져 있는데요.

[sc name=”gflix” ][/sc]

우리나라에서는 캐드라고 이야기를 하면 오토캐드를 이야기할 정도로 국내에서 가장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인테리어와 건축, 토목, 기계등 다양한 설계에 사용되고 있고 범용 캐드로서 설계자의 손과 발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오토캐드 자격증 종류

오토캐드 자격증 종류로는 크게 국가 자격증과 민간 자격증 두 가지로 나뉘어서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민간 자격증으로는 CAT2급이 대표적이겠고 국가 자격증으로는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와 기계제도 기능사가 대표적이겠습니다.

관련글 :  경제적 자유를 위한 현금흐름 만들기 5가지 방법

오토캐드를 사용하는 직종에 취직을 원한다면 민간자격보다는 활용범위가 높은 국가 자격증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민간 자격증도 쓸모가 없는것은 아니지만 국가 자격증이 취직이든 창업이든 훨씬 활용도가 높겠습니다.

캐드 국가 자격증

전산응용 기계제도 기능사

캐드 자격증 전산응용 기계제도 기능사

전산응용 기계제도 기능사는 일명 기계 캐드 자격증이라고들 합니다. 건축제도 기능사와 같이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자격증 시험을 실시하며 캐드를 이용해 규격에 맞게 컴퓨터로 도면을 작성한 후 가공을 위한 정보 혹은 수정하는 일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고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2번의 시험을 합격하면 해당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21년 3과목에서 22년부터 5과목으로 시험이 변경되었지만 시험 난이도는 큰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관련글 :  나이키 운동화 순위 TOP 20 인기 있는

[sc name=”gflix” ][/sc]

전산응용 건축제도 기능사

캐드 자격증 전산응용 건축제도 기능사 하는일

전산응용 건축제도 기능사는 건축 캐드 자격증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기계제도 기능사와 마찬가지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자격증 시험을 실시하며 건축사에 의해 작성된 설계도를 프로그램을 사용해 완성시키는 일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응시할 수 있으며 건축과 인테리어에 꿈을 가진 분들이 많이 응시하는 자격증입니다. 건축 사무소, 디자인 회사, 무대 디자인 회사, 인테리어 업체 등에서 캐드 프로그램을 필수로 사용하는 직업군의 경우 우대해주는곳이 많은 자격증입니다.

캐드 민간 자격증

CAT 2급

CAT 실무능력평가 2급

CAT 2급은 2D 캐드 프로그램의 사용 능력과 지식을 평가하는 실무 중심의 자격시험입니다. KPC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시험을 주최하고 있으며 위 이미지와 같이 평면도, 정면도, 우측면도 도면을 똑같이 그려내는지를 평가하는 자격시험입니다.

관련글 :  증강 현실 AR이란 무엇일까요?

실기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자격제한이 없어 캐드에 입문하는분들이 가장 먼저 준비하는 캐드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시험시간은 총 90분이며 100점 만점에 60점으로 합격할 수 있습니다. 난이도는 낮지만 합격을 위해서는 정확하게 그리는것을 중심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CAT 1급

CAT 1급 샘플 문제

CAT 1급은 2급과 큰 차이점은 없습니다. 2급을 합격해야지만 1급에 응시할 수 있으며 3D 모델 수정 및 2D 도면 추출 그리고 3D 모델 작성후 체적 및 길이값 산출 등의 능력을 시험하는 자격시험입니다.

  • 시험시간 90분 100점 만점에 60점 합격
  • 응시료 66,000원 자격증 발급 비용 6,400원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