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추리 게임 추천 BEST 15

   읽는 시간 12 분

” 최고의 추리 게임 추천 BEST 15 ” 머리를 써야 하는 게임 장르는 많지만 추리 게임 만큼 지적 능력을 시험하는 장르는 없는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추리 게임 마니아를 위한 최고의 추리 게임을 소개합니다.

최고의 추리 게임 추천 BEST 15

1. The Painscreek Killings

추리 게임 추천

페인스크릭 킬링즈는 저널리스트인 자넨 켈리가 폐허가 된 마을을 탐색하며 비비안 로버트를 죽인 범인을 찾아나가는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 게임으로 약간의 공포 요소가 가미되어 있는 추리 어드벤처 게임인데요.

게임은 여타 추리 게임 처럼 퀘스트를 제공하거나 가이드를 제공하여 따라가는 형식이 아닌 게이머가 직접 단서들을 찾아서 게임을 클리어해야 되는 것은 물론 엔딩을 보더라도 게임의 정확한 스토리를 이해하려면 주변 인물들의 일기장, 편지, 신문기사를 어느 정도 모아야 하기 때문에 맵을 샅샅이 뒤져야 하는 게임이죠.

거기다가 퍼즐을 푸는 것도 쉬운 편이 아니지만 퍼즐들을 푸는 순서도 따로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난이도가 꽤 높은 게임인데요. 게임 자체는 머리를 아프게 할 정도로 높은 난이도를 가지고 있지만 단서가 맞아 들어갈때마다 얻는 성취감이 높은 게임이라 추리 마니아라면 도전해 볼 법한 게임입니다.

2. The Shapeshifting Detective

The Shapeshifting Detective 플레이 스크린샷

페인스크릭 킬링즈처럼 고난이도에 큰 집중력을 요하는 추리 게임도 아주 좋지만 가벼운 난이도에 몰입감 높은 추리 게임도 나쁘지만은 않은데요. ” 더 쉐이프 쉬프팅 디텍티브 ” 는 FMV형식의 게임으로 변신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주인공이 첼로리스트를 살해한 범인을 찾아내는 내용을 가진 게임 입니다.

게임은 주인공의 능력을 토대로 여러 인물들을 취조해가면서 추리하는 방식으로 되어있으며 FMV 게임 특성상 실사화로 찍은 영상들 덕분에 몰입도도 나쁘지 않은 편에 속하죠. 거기다가 플레이타임도 4시간 이내라 부담없이 구매해서 가볍게 플레이하기 좋은 게임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3. 역전재판 나루호도 셀렉션

역전재판 나루호도 셀렉션 플레이 스크린샷

추리 게임 하면 이 게임을 빼놓을 수 있을까요? 나루호도 셀렉션은 역전재판 시리즈의 세 작품의 합본으로 변호사 나루호도 류이치가 억울한 죄를 뒤집어쓴 의뢰인을 위해 변호하는 내용을 가지고 있는 게임인데요.

변호를 한다는 컨셉의 게임 답게 법정에서 증인, 증거물들의 위증을 찾아내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액션 없이 텍스트로만 진행되지만 ” 이의 있소! “ 처럼 긴장감 있는 게임의 연출과 타격감으로 인해 어지간한 액션 게임보다 몰입감을 가지고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이죠.

거기다가 캐릭터마다 각자 개성있는 디자인과 반전을 거듭하는 짜임새 있는 스토리 덕분에 추리를 해 나가는 맛이 제대로 있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4. 셜록홈즈 : 챕터 원

셜록홈즈 : 챕터 원 플레이 스크린샷

추리 게임하면 역전재판이 빠지기 힘들듯이 추리하면 빼놓을 수 없는 작품이 있습니다. 셜록홈즈 : 챕터원은 21살의 젊은 셜록홈즈가 어렸을 적 지냈던 지중해의 섬. 코르도나에서 어머니의 기억에 관한 진실을 알아내기 위해 존과 함께 수사를 하는 내용의 게임인데요.

관련글 :  모바일 PC 야구 게임 추천 TOP 9

게임은 도시 전체를 돌아다니면서 도청, 변장, 화학분석, 탐문등을 통해 추리를 하여 각종 사건들을 해결해 나가는 방식으로 플레이하게 됩니다. 메인 퀘스트인 추리 외에도 범죄자를 제압하는 액션 요소나 다양한 서브 퀘스트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플레이 중 다양한 맛의 재미를 느낄 수가 있는 게임이죠.

챕터원2

또, 다른 셜록홈즈 게임과는 다르게 오픈월드 방식의 게임방법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게임의 자유도는 물론 수사의 범위도 넓어져서 게임을 좀 더 다방면으로 몰입해서 플레이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겠네요.

가격대가 높은 게임이긴 하지만 준수한 평가를 받고 있고 추리 게임 답지 않게 오픈월드라는 새로운 시도와 셜록홈즈 시리즈의 팬이라면 플레이해볼 만한 가치가 있는 게임이니 꼭 한번 플레이해보시는것도 좋겠습니다.

5. 애거서 크리스티 : 에르퀼 푸아로

애거서 크리스티 : 에르퀼 푸아로 플레이 스크린샷

유명한 탐정을 소재로 만든 게임은 ” 셜록홈즈 ” 외에도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에거서 크리스티 : 에르퀼 푸아로인데요. 셜록홈즈와 더불어 세계 3대 탐정 중 하나로 불리우는 에르퀼 푸아로를 소재로 하여 만들어진 게임 입니다.

이 게임은 연회 중 눈보라로 인해 저택에 머물게된 에르퀼 푸아로가 연회에서 일어난 살인사건을 수사하는 내용의 스토리를 가진 게임인데요. 게임은 플레이하면서 얻은 단서들을 조합해 추리를 하고 추리한 단서들을 마인드 맵에 기록한 후 단서들을 조합하여 결론을 내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다른 게임에 비해서 추리하는 과정이 비교적 쉬운 편이기 때문에 추리 게임을 어려워 하시는 분들에게도 안성맞춤인 게임이죠. 또, 셜록홈즈처럼 나온지 얼마 안된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저렴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당장 구매해서 플레이해도 부담스럽지 않은 게임이랍니다.

하지만, 단점도 존재합니다. 게임의 볼륨이 크지 않다는 점과 주인공의 걸음이 너무 느려서 답답하기도 하고 그래픽에서 많은 호불호가 갈리긴 하지만 진입장벽도 낮고 정통 추리물의 맛을 볼 수 있는 게임이라 추리물에 입문하는 분에게 가장 적합할 것이라 생각되네요.

6. 콜 오브 크툴루

콜 오브 크툴루 플레이 스크린샷
” 스팀 추리 게임 추천 – 콜 오브 크툴루 “

크툴루 신화 좋아하시나요? 콜 오브 크툴루는 크툴루 신화를 바탕으로 한 호러 어드벤처 게임으로 주인공인 에드워드 피어스가 호킨스 가문의 화재 사고에 대한 조사 의뢰를 받고 다크 워터 섬에서 조사를 하면서 겪게 되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게임입니다.

추리물답게 퍼즐을 풀어 단서를 찾아 게임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주의해야 할 점이 한가지 있다면 바로 ” 점프 스퀘어 ” 입니다. 점프 스퀘어가 심한 편은 아니지만 으스스하고 소름끼치는 분위기가 게임 내내 이어지기 때문에 심장이 약한 분들에겐 무리일 수 있겠습니다.

취향만 잘 맞는다면 긴장감 있게 플레이할 수 있기도 하고요. 거기다가 스토리 자체가 코즈믹 호러에 잘 맞게 만들어져 있고 게임을 플레이하는 사람에게 궁금증을 계속 유발하기 때문에 스토리를 보는 맛도 일품인 게임이죠.

하지만, 크툴루 신화를 모티브로 만들어진 게임치고 크툴루 크리쳐들의 비중이 적다는 점과 어드벤처 게임에 추리가 조금 가미되어 있는 정도라 추리를 위주로 플레이하고 싶은 분들에겐 잘 맞지 않을 수 있겠습니다.

관련글 :  최고의 엘든링 모드 TOP 10

7. 디스코 엘리시움

디스코 엘리시움 플레이 스크린샷
” 추리 게임 추천 – 디스코 엘리시움 “

타임즈가 선정한 최고의 추리 게임 중 하나인 디스코 엘리시움 입니다. 이 게임은 세계의 수도였으나 쇠락한 도시인 레바숄에서 기억을 잃어버린 형사라고 불리우는 주인공이 살인사건의 진상과 자신의 과거를 알아가는 내용을 담고 있는 게임인데요.

정말 엄청난 양의 텍스트를 자랑하는 게임으로 텍스트를 읽고 답하는 형식의 플레이 방식과 RPG 요소인 능력치와 스킬 거기에 더해 랜덤 요소인 주사위 굴림이 추가된 형식으로 액션보다는 여러가지 선택지를 골라보며 방대하고 철학적인 메세지를 가진 스토리를 즐기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 현대미술을 보는듯한 수준 높은 아트워크는 물론 게임의 분위기를 잘 잡아주는 좋은 음악과 매력적이고 개성있는 캐릭터는 물론 게임의 틀을 잘 잡아주는 독특한 세계관과 함께 게임을 이루고 있는 모든 요소가 훌륭하기 때문에 스토리를 떠나 외적인 요소를 보는 것만으로도 괜찮은 게임입니다.

8. 루트  필름

루트  필름 플레이 스크린샷
” 텍스트 추리게임 – 루트 필름 “

이 게임은 영상 작가인 주인공이 미스터리 드라마의 촬영을 위해서 스태프와 함께 장소를 섭외하러 다니며 발생하는 일을 그리고 있습니다. 장소를 섭외하러 가는 곳마다 미스터리한 살인 사건에 휘말리게 되죠.

게임의 플레이 방식은 텍스트 어드벤처로 두 주인공의 시점으로 진행되며 옴니버스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7편의 에피소드와 확실한 기승전경으로 이야기의 밀도 역시 뛰어나서 한 편의 잘 만든 미스터리 드라마를 본 것 같은 느낌을 받게 하는 게임이죠.

또, 비주얼 노벨과 어드벤처가 섞여있는 장르로 매력적인 캐릭터성과 몰입감을 높여주는 풀 더빙된 성우들의 연기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입니다. 하지만, 유저 편의성이 좀 부족하고 가격이 생각보다 비싸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9. 베리드 스타즈

베리드 스타즈 플레이 스크린샷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현장이 무너져 내리는 것으로부터 게임의 이야기는 시작되는데요. 붕괴사건에 휘말린 오디션 참가자들과 프로그램 FD까지 총 6명은 구조대가 올때까지 생존해야만 하는 어드벤처 추리 게임 입니다.

국산 텍스트 어드벤처 게임으로 플레이어는 적절한 증거물과 선택지를 제시받으며 게임을 플레이하게 되는데요. 몰입도 높은 스토리와 네러티브 그리고 강도 높은 추리요소들과 인간에 대한 심리적 묘사도 훌륭해 잘 만든 추리 게임이라고 할 수 있죠.

하지만, 비주얼 노벨에 가까운 게임이라서 텍스트의 양이 정말 어마무시하게 많다는 단점이 있고 게임을 제대로 즐기려면 다회차를 플레이해야 한다는 단점도 있어서 어느정도 진입장벽과 호불호가 있는 게임이기도 합니다.

10. 진구지 사부로 프리즘 오브 아이즈

진구지 사부로 프리즘 오브 아이즈 플레이 스크린샷

차가운 도시의 남자. 탐정 진구지 사부로가 활약하는 하드보일드 추리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총 14개의 옴니버스식의 에피소드로 플레이하게 되는데요.

각 에피소드의 구성은 추리 게임 답게 의뢰를 받으면 조사를 통해서 증거물을 찾게되고 사건의 진상에 다가가면 마침내 클라이막스에서 범인과 사건의 진상을 밝힌다는 깔끔한 형식을 갖추고 있는 전형적인 추리 게임 입니다.

스토리만 놓고 보자면 완성도 높은 추리 게임은 아니지만 진구지 사부로 시리즈의 특유의 분위기를 좋아하거나 관심이 있던 분들은 꼭 한번 플레이해보시길 추천드리고 싶네요.

11. 두근두근 문예부 : 플러스

두근두근 문예부 : 플러스 플레이 스크린샷

두근두근 문예부는 예상하지 못했던 이야기 전개와 연출이 돋보였던 작품이죠. 두근두근 문예부 플러스는 신규 콘텐츠가 포함된 완전판 버전으로 경악스러운 전개와 메타픽션등으로 인해 청소년 이용불가 판정을 받은 게임이죠.

관련글 :  선즈 오브 더 포레스트 전기 울타리 제작 방법

플러스 버전에서는 6가지 새로운 사이드 스토리와 수시간 분량에 달하는 새로운 콘텐츠 그리고 새로운 CG와 BGM등 다채로운 경험을 해볼 수 있는데요. 기존에 이미 두근두근 문예부를 플레이 해보신 분들에게도 충분히 구매할 만한 가치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12. 탱글타워

탱글타워 플레이 스크린샷

탱글타워는 주변을 탐색하며 여러가지 단서를 얻고 추리를 하는게 주된 콘텐츠로 여러가지 기믹으로 만들어진 퍼즐도 등장해 유저들의 평가가 매우 좋은 추리 게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플레이 방식도 포인트 앤드 클릭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손쉽게 즐길 수 있고 정통 추리에 가까운 게임이라 추리 마니아라면 꼭 플레이 해볼법한 게임이죠. 또, 퍼즐도 우리가 흔히 보았던 기믹이 아닌 신선한 소재도 많아서 더 재밌기도 하고 말이죠.

13. 노베나 디아볼로스

노베나 디아볼로스 플레이 스크린샷

노베나 디아볼로스는 오컬트 컨셉 기반의 생존 추리 어드벤처 게임으로 외부와 연결이 단절된 이교도 마을에 갇힌 주인공이 기이한 사건을 마주하면서 생존을 위해 다양한 정보와 단서를 수집하는 게임 입니다.

이 게임의 독특했던 점은 특정 인물과 호감도를 올리는 부분인데. 호감도를 올리게 되면 둘만의 이야기를 하거나 비밀 이야기를 나누며 연애를 즐길 수 있다는 점? 이 있겠습니다.

거기에 더해 추리 게임이지만 로그라이크 처럼 사건 현장마다 플레이가 달라지게 되는것이 이 게임의 가장 큰 특징이기도 하고 일러스트도 잘 뽑아서 흡사 미연시 추리물을 플레이하는 것 같은 착각을 주기도 하는 게임 입니다.

14. 단간론파

단간론파 플레이 스크린샷
” 추리게임 명작 – 단간론파 “

대표적인 추리 어드벤처 게임인 단간론파 시리즈 입니다. 15명의 고등학생들이 학교를 탈출하기 위해 동료를 죽여야만 하는 추리 게임으로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 판정을 받은 게임이죠.

학생들은 학교장이라 지칭하는 모노쿠마의 말에 따라 평생 학교에 갇혀 지내거나 누군가를 살해하여 졸업하고 세상으로 나가는 선택지에 놓이게 되는데요.

개성 강한 캐릭터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돌발적인 사건들과 15명의 인물이 시나리오가 진행됨에 따라 피해자와 가해자가 역전되는 전개가 아주 매력적인 게임 입니다.

잔혹한 살인물임에도 불구하고 신나는 음악이 나오는것도 매력적이고 챕터별로 죽을 사람과 죽인 사람을 쉽게 예측할 수 없을 만큼 트릭과 반전이 엄청난 작품이라 추리물의 정수를 느낄 수 있는 게임이죠.

15. 허스토리

허스토리 플레이 스크린샷

실제 같은 추리를 해볼 수 있는 게임 ” 허스토리 ” 입니다. 이 게임의 플레이 경찰 데이터베이스에서 키워드를 검색해 나오는 여성의 실제 인터뷰 영상을 토대로 사건의 진상을 파악하는 것인데요.

이 게임은 별도의 설명없이 바로 플레이해보시는 걸 추천드리고 싶네요. 개인적으로도 아주 재미있게 플레이 했었고 게임을 진행하다 소름이 끼쳐오는 것을 여러번 느끼기도 했던 게임 입니다.

16. 로스팅 리포트

리포트
” 스팀 무료 추리게임 추천 – 로스팅 리포트 “

국내 인디 추리 게임인 로스팅 리포트는 한 유명 탐정에게 여대생의 억울한 죽음의 진실을 밝혀달라며 카페로 찾아오게 되면서부터 시작되는 무료 추리 게임 입니다. 인디 게임인 만큼 짧은 플레이타임을 보여주고 있죠.

하지만, 게임 내 수집 가능한 엔딩이 무려 16가지나 되기 때문에 반복적인 다회차 플레이를 진행한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추리 난이도도 낮고 몰입도도 그리 높은 게임은 아니라 엔딩을 수집하는것에 목표를 가져야 하는 게임이죠. 무료 게임의 한계가 아닐까 싶네요.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