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로 노니 먹으면 안되는 사람은?

   읽는 시간 2 분

” 신이 먹는 과일 ” 로 불리는 노니는 괌, 하와이, 피지, 뉴질랜드등 남태평양 지역에서 서식하는 열대식물입니다. 수천년전 부터 원주민들이 감기나 독감과 같은 가벼운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노니를 사용했다고 하는데요.

노니는 과일로 먹을때 보통 안전하지만 즙이나 약 형태로 섭취할때는 인체에 유해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해당하는 노니 먹으면 안되는 사람들은 특히 노니 섭취에 주의를 기울이는것이 좋겠습니다.

노니 먹으면 안되는 사람 6가지 유형

노니 먹으면 안되는 사람

1. 임산부 혹은 수유중인 여성

옛부터 노니는 낙태를 유도하는데 사용되어온 과일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임산부는 절대로 노니를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모유 수유중에 노니를 복용하는것도 안정성이 전혀 입증되지 않았으므로 수유중인 여성도 노니를 섭취하지 않는것이 좋겠습니다.

관련글 :  홈케어만으로 피부 좋아지는법 5가지

2. 신장에 문제가 있는 사람

신장에 문제가 있는 사람

노니는 다량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많은 칼륨은 신장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신장질환으로 인해 신장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칼륨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체내에 쌓여 고칼륨 혈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 결과 고칼륨혈증으로 인한 근육마비와 부정맥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하면 심장이 과도하게 뛰어 심장마비 및 심정지에도 이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칼륨 배출 능력이 떨어지는 신장질환자가 노니를 섭취하게 되면 생명을 위협할수도 있습니다.

3. 높은 칼륨 수치를 가진 사람

높은 칼륨 수치를 가진 사람도 노니 먹으면 안되는 사람 유형에 속합니다. 위와 마찬가지의 이유로 이미 몸에 칼륨이 많은 사람들의 경우 체내 칼륨 농도가 과도하게 높아질 수 있어 고칼륨혈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  자몽 먹으면 안되는 사람은?

4. 간질환이 있는 사람

간질환이 있는 사람

노니를 즙이나 차의 형태로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노니 자체가 간에 손상을 유발하기 때문에 간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노니를 먹어서는 안됩니다.

5. 명현 현상이 나타나는 사람

노니의 대표적인 부작용은 바로 명현 현상 입니다. 명현 현상이란 건강기능식품이나 보조제등을 섭취한 후 나빠진 건강이나 피부 등이 회복하는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상태가 악화되었다가 완쾌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현대 의학에서는 인정하고 있지 않은 개념으로 노니를 섭취한 후 이전과 다른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섭취를 중단해야 하며 이것을 호전반응이나 명현현상이라고 판단하고서 계속해서 섭취하면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명현현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피부질환, 트러블
  • 소화불량, 구토, 설사
  • 가슴 두근거림 혹은 두통
관련글 :  맨날 노는데 공부 잘하는 사람 특징 10가지

6. 아래 약물을 복용중인 사람

약물을 복용중인 사람

  • 고혈압 치료제
  • 간독성 약물
  • 와파린 ( 혈액 응고를 늦추는 약 )
  • 이뇨제 ( 칼륨 보존성 이뇨제 )

마치며

노니 먹으면 안되는 사람 유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포함된 사람의 경우 당연히 노니를 먹어서는 안되겠지만 노니는 손상된 피부 재생, 요산 수치 저하, 통풍 완화, 혈액 염증 제거, 관절 강화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만큼 노니를 섭취할때는 잘 익은 열매로 만든 제품 그리고 씨앗을 제거한 제품이 좋다고 합니다.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