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이도염 자연치유 가능한 경우 연고는?

   읽는 시간 3 분

귀에 발생하는 증상중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것이 외이도염 입니다. 외이도염은 세균성 감염에 의한 급성 외이도염과 만성 외이도염 그리고 악성 외이도염으로 병에 걸린 기간과 심한 정도에 따라 나뉘고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외이도염에 대해 증상과 외이도염 자연치유 가능할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외이도염이란?

외이도염

외이도염이란 위에서 말했듯이 크게 3가지 급성, 만성, 악성 외이도염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외이도염이 발생하는 이유로는 다음과 같은데요. 잦은 수영, 세균 감염, 털이 많은 경우, 귀지의 과다 분비 혹은 결핍, 이어폰 사용, 습진, 지루성 피부염, 당뇨병, 면역력 저하, 땀이 많은 체질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고 있습니다.

외이도염이 발생하는 경우로 대부분 습한 환경때문에 발생한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영을 한다거나 샤워를 한 경우 드라이기로 잘 말려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외이도염의 증상은 동통, 가려움증, 청력감소, 귀충만감 등이 있으며 가려움증이 가장 흔한 증상으로 꼽고 있습니다.

관련글 :  누런 이가 고민이라면? 이빨 하얘지는법 TOP 7

[sc name=”gflix” ][/sc]

외이도염 원인

  • 급성 외이도염 : 잦은 수영, 습한 기후, 외이도 외상, 귀지의 과다 혹은 결핍
  • 만성 외이도염 : 면역력이 좋지 않은 상태로 외이도염을 치료하지 않고 오랜 시간 방치할 경우
  • 악성 외이도염 : 당뇨병 혹은 후천성 면역결핍증

외이도염 증상

  • 급성 외이도염 : 동통, 가려움, 귀충만감, 청력감소
  • 만성 외이도염 : 수개월 혹은 수년간 반복되는 약한 정도의 염증과 통증
  • 악성 외이도염 : 피부가 두꺼워짐과 심한 통증 및 분비물

외이도염 자연치유 가능할까?

외이도염 자연치유

외이도염 자연치유를 위해서는 외이도염의 원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영이나 습한 환경으로 인한 급성 외이도염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히 완치됩니다. 외이도염 자연치유 기간은 보통 1~2주내로 치유되며 1주일 정도면 많이 호전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외이도염이 만성화되면 주변 조직의 염증을 유발함과 동시에 임파선염을 유발하고 외이도가 심하게 좁아지게 되면서 청력저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외이도염은 자연치유가 불가능하며 치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관련글 :  치아 뿌리 염증 자연치유 가능할까?

마지막으로 악성 외이도염 같은 경우 외이도염 자연치유는 불가능한데요. 당뇨병이 원인인 악성 외이도염은 안면에 신경마비를 일으키고 뇌신경 마비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또한, 경정맥에 혈전이 생기거나 머리에 침범하면 사망에 이를수도 있습니다.

[sc name=”gflix” ][/sc]

 

외이도염 치료

외이도염 치료

외이도염은 병에 걸린 기간, 증상에 따라 급성, 만성, 악성 외이도염으로 구분하며 각각의 원인에 따른 치료 방법을 사용합니다. 가장 흔한 급성 외이도염의 경우 연고를 이용한 치료가 주를 이루고 있는데요. 건조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겐티아나 바이올렛, 카스텔라니”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만성 외이도염의 경우 세균이 외이도에 만성화해서 생기는 증상으로 외이도의 피부를 정상적으로 회복하는 치료 방법을 사용합니다. 귀 분비물이 많은 경우 ” 겐티아나 바이올렛, 카스텔라니 ” 연고를 사용해 건조하게 만들고 부종과 염증을 완화하기 위한 항생제와 스테로이드가 사용됩니다.

관련글 :  생리 안하는 이유 8가지와 병원에 가야하는 경우

마지막으로 악성 외이도염의 경우 당뇨병을 앓는 노년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증상으로 녹농균을 제거하기 위한 치료를 시행합니다. 녹농균을 없애는 항생제인 ” 3세대 세팔로스포린 항생제 ” 를 사용하며 약물요법과 함께 외과적 수술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sc name=”gflix” ][/sc]

 

외이도염 예방법

외이도염 예방법

외이도염 예방의 기본은 외이도에 자극을 주지 않는 것 입니다. 면봉, 휴지, 귀이개 등을 쓰지 않고 수영, 물놀이, 다이빙을 하는 경우 귀마개를 착용해야 합니다. 습한 환경에 노출되 귀가 습할 경우 드라이기로 말려주고 건조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 귓속에 들어간 물은 자연스럽게 나올때까지 기다리기
  • 평소 면봉과 귀이개 등은 자주 사용하지 않기
  • 귀의 불편감이 지속될 시 만성화 되기 전에 병원에 방문하기

마치며

외이도염 자연치유 가능한 경우와 어떤 연고를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물과 밀접하거나 습한 환경에 자주 노출되는 분들에겐 생활병이나 마찬가지인데요. 예방법을 숙지하고 예방하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