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추천 BEST 16

   읽는 시간 13 분

스팀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추천 BEST 16  ” 전략 게임 다들 좋아하시나요? 스타크래프트 이후로 엄청나게 많은 전략 게임들이 쏟아져 나왔지만 정작 스타크래프트, 워크래프트, 문명, 토탈워 시리즈를 제외하곤 알려진 전략 게임이 몇 가지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전략 게임 매니아를 위한 다양한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을 소개합니다.

스팀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추천 BEST 16

1.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3

오브 히어로즈3
” 군사 전략 전쟁 시뮬레이션 게임 추천 –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3 “

전략 시뮬레이션 장르를 좋아하는 분들에겐 최고의 명작인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입니다. 마치 전쟁 영화를 보는 듯한 실사와 같은 그래픽과 연출 그리고 탄탄한 스토리는 덤인 게임이죠.

옛날부터 워낙 유명한 시리즈라 따로 설명은 필요 없을 것 같네요. 전략 시뮬레이션 장르를 싫어한다고 해도 자신이 밀덕이거나 전쟁 관련 콘텐츠를 좋아한다면 누구라도 재밌게 즐길법한 명작 중의 명작입니다.

2. 크루세이더 킹즈3

스팀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추천

인간의 실체를 게임으로 직접 느낄 수 있는 크루세이더 킹즈3 입니다. 인류사의 축약판이라고 할 수 있는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인데요. 음험하고 통수치는 것을 좋아하는 분들은 정말 좋아할 만한 게임 입니다.

게임 시작 시 하나의 인물을 선택한 후 점차 세력을 넓혀 제국을 만들어가는 것이 목표인 게임인데 여타 게임이 세계정복이 목표라면 이 게임은 자신이 캐릭터와 물아일체의 경지가 되어 맞이하는 여러 상황에서

본인의 일처럼 대응하고 경험하는 것이 본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제국의 지도자가 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크루세이더 킹즈3를 플레이하면 여과없이 체험해볼 수 있죠.

킹즈 전투

날 진료하는 의사 마저도 누군가와 결탁하여 나의 목숨을 노릴수도 있고 나의 권력을 지키기 위해서는 가족이라 할지라도 감옥에 보내거나 암살을 꾀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생각할 수 있는 모든 모략과 통수가 가능한 게임이라 정치질을 좋아하는 분들에겐 단연코 원픽 게임으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3. 홈 월드

월드

우주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의 시조라고 할 수 있는 홈 월드 입니다. 무려 1999년에 출시된 게임이지만 리마스터링 덕분에 고전적인 그래픽이 아니라 이질감 없이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이 전략 게임의 정수는 우주함대 간의 전투에 있습니다. 대규모 함대도 쉽게 운용할 수 있게 함선의 숫자가 많아지더라도 컨트롤이 어렵지 않으며 이동공격은 물론 부대의 진형까지 설정해서 전략적인 전투 수행이 가능합니다.

소규모 전투에서는 ” 토탈워 “ 시리즈 처럼 클로즈업으로 디테일한 함선 전투를 볼 수 있으며 포격을 난사하는 장관을 볼 수 있는데요. 이 모습을 보기 위해 홈 월드라는 게임을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수준이죠.

4. 킹덤 언더 파이어

언더 파이어
” 고전 전략시뮬레이션 게임 추천 – 킹덤 언더 파이어 “

고전 명작 킹덤 언더 파이어 입니다.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최초로 영웅 시스템을 도입한 게임으로 한때는 스타크래프트의 유일한 대항마라는 평가를 받았던 게임이죠.

근래 게임들과 비교하기는 어렵지만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다는 장점과 그 시절의 향수를 느껴보실 분들은 플레이 해볼 법 합니다. 리마스터링 되었기 때문에 그래픽에 비해서는 컴퓨터 사양이 조금 높은 편이니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관련글 :  스팀에서 즐길 수 있는 스타듀밸리 같은 게임 TOP 10

5. 디비니티 오리지널 씬2

소개 – 디비니티 오리지널 신2은 디비니티 시리즈의 다섯번째 후속작으로 전작의 특징을 계속해서 보완하고 발전시키면서 4인 코옵 플레이를 선보이는등 새로운 특징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턴베이스 기반의 전략 게임으로 대사량이 엄청나고 선택지가 방대하며 자유도가 높아 나의 선택에 따라 NPC 들에게 영웅이 될 수도 있고 악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게임의 전투는 기본적으로 턴제로 진행되지만 게임에 존재하는 다양한 기믹을 활용하지않고 전략적인 플레이를 하지 않는다면 난이도가 상당히 높아져서 다양한 기믹을 활용해 전략적으로 전투를 벌여야 합니다.

또한, RPG 요소가 강한 만큼 아이템의 가치가 높아 원하는 것을 쉽게 구할 수 없을 뿐더러 주어진 자원이 한정적이라 각종 재료를 섞어 아이템을 조합하며 스킬까지 조합해 전략적으로 게임을 진행해나갈 수 있습니다.

플레이 후기 – 전작보다 더욱 발전되고 진화된 그래픽과 시스템 그리고 한층 더 방대해진 스토리라인 덕분에 게임 내내 지루할 틈이 없었다. 아직은 플레이 타임이 짧기 때문에 더 플레이해봐야 알것 같다.

6. 문명6

소개 – 모든 전략 게임의 아버지이자 턴제 전략 게임의 시초 문명6 입니다. 시드 마이어의 문명 시리즈 중 가장 최신작품으로 게임의 목표는 자신의 문명을 세계제일의 국가로 만드는 것으로 플레이어는 군사 정복을 통한 정복 승리 우주 진출을 통한 과학 승리와 문명 승리등 자신만의 방식으로 게임을 승리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후기 – 전작에 비해 그래픽의 퀄리티가 눈에띄게 달라졌습니다. 물론, 호불호를 탈 순 있지만.. 게임이 크게 바뀌었다기보단 기본적인 플레이 방식은 전작과 똑같고 전작에서 불편했던 요소들이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연구하는 시간이 눈에 띄게 빨라졌고 행복도 시스템이 삭제되어 더 많은 도시를 쉽게 운용할 수 있었고 이 때문에 고착화된 플레이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플레이가 가능해졌다는 점을 가장 높이 사고 싶네요.

7. 하츠 오브 아이언 4

소개 – 하츠 오브 아이언 4는 2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한 전략게임 입니다. 게임의 모든 시스템은 전쟁을 위해 맞춰져 있는 만큼 그 깊이가 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내정, 외교등도 훌륭하지만 전투의 디테일이 매우 훌륭합니다. 뿐만 아니라 시리즈가 나올수록 캐주얼한 시스템으로 접근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플레이 후기 – 실제 역사 속 인물 및 사건 들을 바탕으로 제작되어 몰입감도 상당하며 무엇보다 전쟁사 공부하는데 이만한 게임이 없습니다. (실제로도 필자가 대학시절 때 수강했던 교양과목 강의자료 참고용으로 자주 활용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유저 한글 패치 지원 덕분에 언어 장벽 없이 편하게 즐길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죠. 물론 단점도 존재하지만 개인적으로 정말 재미있게 즐겼었고 즐기고 있습니다.

8. 스텔라리스

소개 – 스텔라리스는 우주를 배경으로 한 실시간 전략 게임 입니다. 우주 전략 게임중 독보적인 게임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우주를 탐험하고 식민지를 개척하며 영토를 확장하고 외교와 전쟁을 통해 자신의 세력을 키워나가면 됩니다.

관련글 :  심즈4 CC 모드 추천 TOP 13

플레이 후기 – 우주 배경의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을 찾고 있는다면 욕구를 상당부분 충족할 수 있을겁니다. 출시된지 꽤 지난 게임이라 모드도 많고 전투 부분에서 꽤 디테일한 표현이 마음에 들었거든요. 혼자 느긋하게 즐기면서 컨셉을 잡고 플레이할 분에게 딱인것 같네요.

또한, 게임을 플레이하면 처음부터 난이도 설정을 해야 하는데 예를들어 은하의 크기, 게임이 길이등을 세세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솔직히 게임이 좀 어려워 그냥 박으면서 플레이해야 되기 때문에 기본으로 시작하는걸 추천드립니다.

9. 마운트 앤 블레이드2

소개 – 마운트 앤 블레이드2는 전쟁 시뮬레이션 게임 입니다. 게임의 목표는 장비를 맞추고 병사를 모아 전투하고 대륙을 정복하는 것으로 이 게임의 가장 큰 장점은 플레이어가 병사들과 함께 전투를 하는 현장감으로 몇백명 단위의 대규모 전투가 구현되어 있어 많은 사람의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플레이 후기 – 어릴적 모습부터 성인까지의 사건들을 선택해 능력치를 부여하는 세세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것이 우선 마음에 들었습니다. 게임 초반에는 쉴틈없이 덤벼오는 도적떼 때문에 짜증이 솟구치기도 하지만 개인적으로 구매를 잘 한 게임중 TOP 10에 속하기도 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전쟁 시뮬레이션 장르이기도 하고 거기에 RPG 요소까지 얹었으니 무슨 말이 더 필요할까요? 존나  가난하지만 존나 강해서 왕이되는 말도 안되는 컨셉을 잡고 플레이하면 더 재밌을 겁니다.

10. 유로파 유니버셜 4

소개 – 유로파 유니버셜 4는 세계 지도를 펼쳐놓고 플레이하는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입니다. 세계를 지배하는 제국을 건설하는 것이 게임의 목표로 역사적 고증을 바탕으로 진행되는 만큼 게임의 현실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플레이어는 전쟁과 무역 그리고 외교를 바탕으로 국가의 힘을 키워야 합니다.

플레이 후기 – 한글 패치 지원을 하지 않아 한글화 하는데 애좀 먹었습니다. 뭐 명작으로 평가받는 만큼 그 정도의 수준을 보여줬던 게임 입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한글화가 안되어있다는 점? 플레이한 유저들이 말하듯이 역사적 지식이 좀 있어야 즐거울것 같고 무료 배포를 자주하니 무료배포할때 다운받는걸 추천드립니다.

11. 엔들리스 레전드

소개 – 엔들리스 레전드는 4X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판타지 장르를 소재로한 게임 입니다. 엔들리스 레전드 세계관의 아우리가 라는 행성에서 여러 종족들이 살아남기 위해 서로 투쟁하는것이 이 게임의 기본 방식입니다. 개성넘치는 9개의 종족 중 한 종족을 선택해 플레이하게 되며 도시를 건설하고 탐험하고 자원을 발견하며 게임을 승리해야 합니다.

플레이 후기 – 판타지 문명이라 평가받는 엔들리스 레전드 이 게임도 한글화 찾느라 애좀 먹었다. 게임의 분위기는 전체적으로 문명이랑 비슷하고 차별화된 독특한 요소가 몇가지 있다. 영웅시스템, 전투시스템, 에픽퀘스트 등.. BGM도 좋았고 전반적으로 나쁘지 않았다. 아쉬운 점은 한글화 지원이 안된다는점?..

12. 토탈워 시리즈

소개 – 전쟁 시뮬레이션 게임의 시초격인 토탈워 시리즈는 20년 넘게 시리즈가 나오고 있는 전략 게임 입니다. 2000년 출시한 쇼군 토탈워부터 가장 최신작인 토탈워 워해머3 까지 역사적 배경부터 판타지까지 아우르는 세계관으로 엄청난 마니아층을 보유하고 있어 전략 게임하면 반드시 추천되는 게임중 하나이기도 하죠.

관련글 :  거상 광탄치유 사냥터 호선까지

플레이 후기 – 매번 출시될때마다 항상 즐기고 있는 시리즈다. 토탈워 시리즈에 입문한다면 우리에게 친숙한 삼국지 토탈워를 가장 추천한다. 내가 여포가 되어 수만의 병사를 상대할때 그 짜릿함을 비교할 수 있을까? 완전 한글화는 덤이다.

13. 휴먼 카인드

소개 – 휴먼 카인드는 실제 인류가 발전한 역사를 소재로한 턴제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으로 문명 시리즈와 유사한 점이 많지만 차이점으로 문명을 선택한 다음 게임을 시작하지 않고 신석기 시대의 부족으로 시작해 시대별로 문화를 선택하며 발전해 나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청동기 시대에는 이집트를 선택하고 고전 시대에는 중국을 선택하는등 문화별로 고유의 시설이나 유닛 그리고 특성들이 달라 전체적인 게임 흐름에 따라 문화를 유연하게 선택해 전략적으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플레이 후기 – 챕터마다 스토리 구성도 탄탄하여 단순히 킬링타임용 게임이라기보다는 하나의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그래서 그런지 다른 사람들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나는 엔딩 보는데 거의 2주 가까이 걸렸다. (물론 매일 한건 아니다.) 개인적으로 재미는 문명에서 찾되 스토리는 휴먼카인드에서 즐겨보는것은 어떨까 싶다.

14. 에이지 오브 원더스 3

소개 – 에이지 오브 원더스3는 4X 판타지 턴제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다른 전략 게임과는 다르게 영웅이 주어집니다. 게임 시작시 처음에 6개의 직업과 9개의 종족중 영웅을 선택하고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자신의 도시와 영웅 그리고 기본 유닛을 통해 탐험하고 자원을 개척하고 도시를 개발하고 도시를 확장하며 제국을 만들어나가는 게임 입니다. 영웅 시스템 외에도 외교와 내정을 최소화해 전투적인 측면을 부각시킨 게임 입니다.

플레이 후기 – 씨X 이 게임도 한글화를 지원하지 않아 찾는데 애좀 먹었다. 마운트 앤 매직, 문명을 짬뽕한거라고 보면 된다. 전쟁 테마가 게임 속 깊이 배겨있고 전략 짜는 맛이 아주 좋다.

15. 비델렘

소개 – 비델렘은 디펜스와 전략이 결합된 형태의 게임으로 무료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괜찮은 퀄리티와 작품성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게임 입니다. 일반적인 전략 게임과는 달리 자원 위에 시설을 지어 자원을 모으면서

몰려오는 몽골군에 맞서 성벽을 짓고 군사를 모아 정해진 시간 동안 성을 방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게임 입니다. 병사 유닛 외에 컨트롤 할 수 있는 유닛이 없기 때문에 다양한 병종을 잘 조합해야하는 전략 디펜스 시뮬레이션 게임 입니다.

플레이 후기 – 무료 게임이라 정말 가볍게 즐기기 좋았고 나쁘지 않았습니다.

16. 에이지 오브 히스토리 2

오브 히스토리

에이지 오브 히스토리 2는 문명의 시대 시리즈의 후속작으로 다양한 시대별 전쟁과 구체적인 지역별 인구, 지지도, 안정도, 산업등을 수치화하여 국가를 육성하는 것이 주요 목표인 게임 입니다. 이 게임은 다른 전략 게임들에 비해 간결한 플레이 방식과 군사 전쟁에 집중되어 있는데요.

그렇다고 해서 전략의 부재가 있는것은 아니며 오히려 배우는 것은 쉽지만 마스터하는 것은 어려운 게임이라고 할ㄹ 수 있겠습니다. 그것도 그럴것이 게임에서 상세한 상황이 다수 생략되어 있어서 플레이어의 상상력이 이 게임의 그래픽 카드? 역할을 한다고 말할 수 있죠.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