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 여드름 안에서 굳은 여드름 어떻게 해야할까?

   읽는 시간 2 분

속 여드름으로 알려진 결절성 여드름은 모낭벽이 파괴된 다음 그 안에 피지와 세균 그리고 각질이 피부의 진피층으로 들어가 안에서 굳고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겉으로 볼때 커다랗고 딱딱한 것이 특징으로 이번 글에서는 속 여드름 원인과 안에서 굳은 여드름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속 여드름 원인

속 여드름 원인

속 여드름은 기름을 만드는 공장인 피지선에서 기름기와 피지를 과다생성해 기름기와 피지가 피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피부속에서 정체되어 있을때 발생합니다. 많은 양의 피지와 기름기가 만들어지면 피부 속 깊은 곳에서 피지와 기름기가 정체되면서 크기가 큰 속 여드름이 발생하게 되는것이죠.

눈으로 보이는 여드름은 아니지만 피부 깊은곳에서 만져지는듯한 속 여드름 안에서 굳은 여드름이 이런 경우에 해당하며 저절로 사라지기도 하고 악화되어서 염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통증이 있는지 없는지를 꾸준히 체크하면서 통증이 발생한다면 빠른 시일내에 피부과 진료를 받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관련글 :  극한의 고통 급성 치수염 증상 치수염 자연 치유 가능할까?

속 여드름 안에서 굳은 여드름 어떻게 해야할까?

안에서 굳은 여드름

안에서 굳은 여드름을 무리하게 압출하려는 경우가 많습니다. 좁쌀같이 면포성 여드름으로 변하기 전이라면 쉽사리 건드리지 않을것을 권장합니다.무리하게 손을 이용해서 짜게 된다면 안에서 굳은 부위뿐만 아니라 주변의 피부 조직까지 영향을 미치면서 큰 흉터를 남길 수 있습니다.

자칫, 곰보와 같이 곰보 피부로 변할 수 있고 굳이 거슬려서 꼭 압출해내야 겠다면 피부과의 진료를 받고 주사와 약을 통해 염증을 가라앉힌 뒤 자극이 덜한 시기에 짜내는것이 좋습니다.

안에서 굳은 여드름 치료방법

안에서 굳은 여드름 치료방법

압출이 어려운 경우 항생제를 바르거나 복용하고 각질과 피지를 녹여내는 약물을 사용하며 스킨과 스케일링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간혹, 강력한 스테로이드제가 담긴 염증 주사를 병변에 직접 놓기도 합니다.

평소 여드름을 유발하는 생활습관을 피하면서 관리해주는것이 기본이라고 할 수 있겠고 과도한 피지 분비를 유도하는 GI 지수가 높은 음식을 피하고 세균 증식을 억제하면서 염증수치를 낮추는 것이 근본적인 관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  엄지발톱 흑색종 세로줄 생기는 이유 3가지

방치한다면?

심한 여드름

안에서 굳은 여드름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저절로 사라지기도 하고 악화되기도 합니다. 전문의가 아닌이상 치유가 되는것인지 악화되는것인지 알기가 힘든데요. 이 경우 통증이 있는지 없는지를 꾸준히 체크해야 합니다.

또한, 안에서 굳은 여드름을 방치한다면 결절이 심해지면서 염증이 심화되고 피부속에서 굴이 형성된 정말 심한 중증도의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정도의 염증이라면 대학병원에 방문해 장기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마치며

저도 엄청나게 큰 결절성 여드름을 앓아 보았는데요. 저같은 경우 세안을 꼼꼼히 하고 생활습관을 개선해주는것만으로도 빠르게 치유되었습니다. 통증이 없는 결절성 여드름이라면 생활습관만 개선해도 빠르게 낫겠지만 통증이 있는 경우라면 빠르게 피부과를 방문하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