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개장터 사기 방지 신고 방법

   읽는 시간 3 분

오늘은 중고거래 어플중 번개장터 사기 방지와 신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바야흐로 중고거래의 시대. 중고거래가 많아진만큼 그 부작용으로 소액사기도 굉장히 많아졌습니다. 소액이다보니 피해자가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 이를 악용하는 나쁜사람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굉장히 귀찮지만 구매자의 권리를 찾고 2차 피해를 막기 위해서 꼭 신고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번개장터 사기 방지 하는법

중고사기가 대부분 5만원 이하의 소액인 경우가 많아 신고의 번거로움 때문에 신고 자체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범인들도 이것을 악용해 2~3만원대의 지속적인 사기를 벌인다고 하는데요. 신고 건수 자체도 적어 “더치트“같은 사기 피해 정보 공유 사이트에서도 확인하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이럴때 완벽하게 예방할 수는 없지만 조금이라도 방지하고자 간단한 사기 방지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더치트

1. 인증받지 않는 사람과는 거래하지 않는다.

번개장터는 기본적으로 회원가입을할때 본인인증이 필요하지만 이는 필수사항이 아닙니다. 그러다 보니 거래후 갑자기 연락이 두절되거나 하면 등록된 번호로 전화시 없는 번호라고 나올 수 있는데요. 전화한통이라도 한 뒤 거래를 하는것이 중요하겠죠?

관련글 :  남자 선글라스 얼굴형 추천 TOP 5

2. 번개페이를 이용하세요.

번개장터의 지급방식에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번개송금과 번개페이로 번개송금 같은 경우 직거래일때에는 문제가 없지만 비대면으로 거래할때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럴때 번개페이를 이용하는것이 좋은데요. 번개페이는 번개장터에서 지불 대금을 가지고 있다가 판매자에게 지급하는 방식으로 금액에 따른 수수료가 부과되지만 물건을 받고 구매확정까지 7일의 기간이 있으니 사기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겠죠?

번개장터 사기꾼

3. 비싼 물품 거래시 직거래나 신상교환은 필수.

중고나라, 번개장터, 당근마켓은 통신판매중개업자로써 제3자라는것을 명백히 알아두셔야 합니다. 소액같은경우 신상정보를 교환하기에 매우 까다로울 수 있겠지만 가격대가 나가는 제품의 경우 반드시 직거래나 비대면 거래시 신상교환을 하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 ( 너무 쉽게 제시한다면 자신의 것이 아닐 수 있으니 의심하는 마음가짐도 필요하겠습니다. )

4. 많은 양의 상품을 업로드하는 사람은 주의

관련글 :  계정 거래 사기죄 성립할까? 형사와 민사 절차

이 경우 업자인경우도 많지만 사기꾼의 사기방법을 보면 서로 다른 품목의 물품들을 대량으로 업로드 한다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여러 품목을 올려 ” 한놈만 걸려라 ” 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번개장터 사기 신고 방법

[sc name=”gflix” ][/sc]

번개장터 사기를 당했을때는 가장 먼저 증거자료를 수집하는게 중요합니다. 최대한 증거를 모아두는것이 좋기 때문에 증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모든것을 캡처하고 저장하는것이 아주 중요하겠습니다. 예 ) 판매글 URL, 계좌번호, 전화번호, 상대방과의 대화 내용, 송금내역, 사기꾼 정보 등

이후 2차 피해자를 방지하기 위해 사기꾼 판매자의 계정을 차단시키는것이 중요하고 그 역할을 번개장터에서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증거자료를 모아 번개장터가 요구하는 형식에 맞춰 글을 작성하면 되겠습니다. 이 경우 심장이 콩알만한 피의자들은 구매자에게 다시 돈을 돌려주기도 하지만 대부분 사기꾼으로 씨알도 먹히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후 피해를 입은 사람들에게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형사소송 및 민사소송 > 으로 형사는 처벌을 원하는것이고 민사소송은 내 권리를 주장하는거라고 분류하면 되겠습니다. 형사소송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둘 다 가능한데요. 온라인으로 신고하는 방법이 더욱 편리합니다. (사이버범죄 온라인 신고시스템 ECRM 홈페이지)

관련글 :  남자가 여자를 안고싶을때 7가지

ECRM

ECRM으로 접속한 후 개인정보에 동의한 뒤 형식에 맞게 진행해주시면 되는데요. 그 뒤 경찰서를 한 번 방문해야 합니다. 확인서에 사인을 한 뒤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보충하고 신고가 완료됩니다.

사건 처리 절차

사건처리절차

  1. 돈을 입금한 계좌번호 추적
  2. 추적후 지역구 경찰서로 사건 전달
  3. 지역구 경찰서에서 사건 조사
  4. 계좌번호를 찾아낼 수 없는 경우 전화번호로 검색

평균적으로 사건 처리는 2주정도 소요되고 최대 3개월까지 소요됩니다. 사건 처리 절차가 궁금하시다면 사이버경찰청에서 ” 내 신고 조회 ” 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하며

이상으로 번개장터 사기 방지법과 신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기를 당했을때 푼돈이라고 내버려두지 마시고 반드시 신고해 2차 피해자를 막는것이 좋겠습니다. 우리들의 신고정신으로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어가요.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