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의 제왕 능이버섯 효능 7가지와 보관방법

   읽는 시간 4 분

버섯의 제왕이라고 불리는 능이버섯은 수만 가지의 질환을 야기하는 만성 염증을 없애는데 도움을 주 귀한 버섯이며 깊은 산중 에서만 만날 수 있어 채취가 굉장히 어려운 버섯입니다. 이런 능이버섯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능이버섯 효능 7가지와 보관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8월 27일 업데이트

능이버섯이란?

능이버섯

능이버섯은 굴뚝버섯과 노루털버섯속의 식용버섯으로 지름이 10~25cm로 자라며 거칠고 큰 비늘 모양의 조각이 있고 자랄수록 흑갈색이 되어갑니다. 여름과 가을에 주로 자라나며 한국과 일본에서 주로 서식하고 있습니다.

능이버섯은 진귀한 버섯으로 깊은 산속의 공기가 좋은 곳에서 3년에 한 번 정도만 다시 채취할 수 있는 버섯으로 버섯 중에서는 최고로 꼽힙니다.

[sc name=”gflix” ][/sc]

 

능이버섯 영양성분

능이버섯 성분에는 각종 비타민과 단백질 분해 성분이 풍부하며 아미노산 23종, 지방산 10종, 미량 금속 원소 13종 유리당 및 곰팡이당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능이버섯 효능 7가지

능이버섯 효능

1. 항염 작용

능이버섯 효능 항염 작용이 있습니다. 폴리페놀 성분은 천연 항산화제로서 우리 몸의 만성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데, 능이버섯에는 이런 폴리페놀이 22.5mg로 사과, 양파의 2배 가량 들어있고 동시에 풍부한 항균 활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세균 감염의 위험을 줄이고 만성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관련글 :  자색양파즙 효능 5가지 및 부작용

2. 항암작용

능이버섯의 효능으로 항암 작용이 있습니다. 능이버섯에는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암세포의 발달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렌티안이 풍부합니다. 자궁암, 위암, 간암, 폐암 등에 좋다고 알려져 있으나 특히 위암 치료에 좋은 효과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3. 면역력 증진

능이버섯 효능 중 면역력 증진이 있습니다. 우리 몸은 면역력이 낮으면 체력도 떨어지고 경미한 질병이 자주 발생하는데 능이버섯에 풍부한 비타민C, 당질, 지질,철분과 칼슘, 인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증진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4. 기관지 건강

평소 기관지 질환으로 고생하고 있는 분들이 있다면 능이버섯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능이버섯의 풍부한 비타민C 성분으로 인해 감기, 기관지염, 천식, 기침과 같은 기관지 관련 질병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sc name=”gflix” ][/sc]

5. 혈관 건강

능이버섯 효능으로는 혈관건강이 있습니다. 능이버섯에 풍부한 성분인 베타글루칸과 나이아신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심근 경색 및 동맥경화 등의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좋은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또한, 능이버섯에만 존재하는 렌티안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는데 더욱 특효라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  가래 색깔별 증상 및 가래에 좋은 음식 5가지

6. 소화 촉진

능이버섯 효능에는 소화 촉진이 있습니다. 능이버섯에는 단백질 분해효소인 프로테아제의 억제 인자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소화가 안될 때 섭취하는 소화제에도 들어있는 성분입니다. 평소 소화 불량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능이버섯을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7. 비만 예방

능이버섯 효능으로는 비만 예방이 있습니다.실제로 연구 결과 중 능이버섯을 먹인 쥐를 보면 쥐의 간 지방증, 염증 및 지방세포 분화에 대한 개선 효과를 보여주었다고 합니다. 특히, 능이버섯은 장내 미생물층의 HFD 유발 장내세균 불균형을 조절할 있어 비만과 관련 대사 장애 예방에 탁월한 효능을 보여줄 수 있다고 합니다.

능이버섯 먹는 방법

능이버섯 먹는 방법

능이버섯은 고기처럼 씹히는 식감과 향 때문에 그냥 생으로 먹는 방법을 많이 선호합니다. 만약 생으로 먹지 못하는 경우 살짝 데쳐서 능이버섯 회로 먹거나 전골, 튀김, 나물로 먹기도 하며 건조된 능이버섯의 경우 차로 끓여서 먹기도 합니다.

  • 생으로 먹지만 먹지 못하면 능이버섯 회, 전골, 튀김, 나물로 먹음
  • 건조된 능이버섯은 차로 끓여서 마심

능이버섯 가격

자연산 능이버섯 가격은 굉장히 비싼 편에 속합니다. 보통은 키로 당 10만원 선에서 판매되고 있지만 그보다 더 비싼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능이버섯을 구매하실 때 중국산 능이버섯을 국산 능이버섯이라고 속여서 판매하는 곳도 많다고 하니 국산 능이버섯 가격과 중국산 능이버섯 가격을 잘 살펴보셔서 믿을 수 있는 곳에서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 자연산 능이버섯 가격 : 키로 당 10만원 정도
  • 중국산 능이버섯을  국산이라고 속여 파는 곳이 많으니 주의해야함
관련글 :  개복숭아효소 효능 5가지 및 먹는방법

[sc name=”gflix” ][/sc]

 

능이버섯 보관법

능이버섯을 보관하는 방법 능이버섯을 신문지에 싸서 비닐봉지에 넣어 얼리면 3년이 지나도 향과 식감을 즐기기에 충분하다고 합니다. 만약 오랫동안 맛과 향을 즐기고 싶으신 분은 버섯을 말리거나 건조 시키면 되는데 말린 능이버섯이나 건조 능이버섯은 생 능이버섯보다 폴리페놀 함량이 증가하고 염증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생 능이버섯 – 신문지에 싸서 얼리거나 세척하지 않고 신문지에 싸서 지퍼백에 보관
  • 오래 보관을 원하면 능이버섯을 말리거나 건조시켜서 보관

능이버섯 부작용

사르코돈

능이버섯을 생으로 먹을 때 안전한 것으로 골라서 먹어야 하며 과다 섭취를 할 경우 복통과 설사, 알레르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꼭 적당량 섭취를 권합니다. 또한 능이버섯을 구매할 때 중국산을 자연산 능이버섯 이라고 속여서 판매하는 경우가 있으니, 믿고 구매할 수 있는 곳에서 구매해야 합니다.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