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수선 처리 자동차 사고 팁 4가지

   읽는 시간 3 분

미수선 처리가 무엇인지 자동차 보험 약관에는 정확히 나와있지 않습니다. 피해 사고를 당한 경우 일반적으로 차량의 수리를 맡기고 렌트를 받거나 교통비를 받는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사고가 아주 경미한 경우 굳이 차량을 수리하지 않고 보험사로부터 수리비용, 렌트비용, 감가상각비용등을 합한 금액에서 일정 비율로 현금을 받고 사고 처리를 끝내는것이 미수선처리라고 합니다.

미수선 처리가 가능한 이유

미수선 처리

위에 말씀드렸듯이 미수선 처리는 보험 약관에 나와있는 처리방법이 아닙니다. 하지만, 실제 사고처리에서는 아주 흔하게 이용되고 경미한 사고같은 경우에는 미수선 처리가 유리한경우가 많습니다. 자동차 보험가입 현명하게 하는법

1. 피해자의 입장

피해자의 입장에서는 자동차 사고 수리는 불편한점이 매우 많습니다. 차량의 경우 대차하는 경우가 많은데, 입고 출고에 신경을 써야하기도 하고 굳이 티도나지않는데 시간 낭비 같기도 하다면 경미한 사고라면 돈을 받고 끝낼 수 있다면 좋습니다.

관련글 :  제대로 골라보는 20대 남자 생일 선물 추천 BEST 8

2. 보험사 입장

보험사의 입장에서는 차량 수리비, 렌트비, 감가상각비등을 지급하는것보다 금액의 70% 정도나 그 이하 금액을 지급하고 사고처리를 끝낼 수 있다면 훨씬 이익이 됩니다. 이렇듯 미수선 처리는 피해자와 보험사의 이해관계가 일치되어 약관에 규정이 없어도 경미한 사고의 경우 아주 빈번하게 발생될 수 있습니다.

미수선 처리 방법 4가지

자동차사고는 자주 일어나는 일이 아니다 보니 미수선 처리를 하면 된다고 들었는데, 어떻게 처리해야하는지 궁금하신분들이 많을겁니다. 그래서 미수선 처리를 어떻게 하면 되는지에 대한 방법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보험사 대물 담당자 확인하기

상대방이 보험접수를 해주었다면 담당자를 확인하는 메뉴가 있습니다. 그곳에서 상담원 연결을 하여 사고가 나서 접수번호를 받았는데 대물 담당자 정보를 알고 싶다고 하면 콜센터에서 담당자의 이름과 연락처를 알려줍니다.

관련글 :  펌웨어란? 뜻과 운영체제 차이점 업데이트

2. 보험사 대물 담당자와 통화하기

대물담당자와 연락후 접수번호를 불러준뒤 해당사고의 피해자라고 말한뒤 사고가 경미하니 센터에 들어가는것보다 미수선으로 처리하고싶다고 하시면 됩니다. 보험사 현장 출동이 나온 경우 사진을 찍어가기 때문에 사진을 별도로 요청하지 않을 수 있지만, 보통은 대물담당자가 번호판이 잘보이게 해당차량의 손상부위등을 요청합니다.

미수선 처리 방법

3. 금액협의와 합의금

만약 대물담당자가 해당 손보사의 지정 견적 센터로 오라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미수선 같은 경우 보통 사진으로 끝이 납니다. 그리고 이제 대물담당자와 금액 협의를 진행하면 되며 보험사 내부적으로 미수선에 대한 지침이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금액을 대물담당자가 먼저 제시하고 해당 금액이 마음에 든다면 합의하시면 됩니다.

4. 서비스센터 견적서의 필요 유무

흔히 미수선 처리를 말하면서 센터 견적서가 있어야 한다는 경우가 많은데요, 요즘 수입차 정식 서비스센터에서는 견적서를 무료로 발행해주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견적서를 받아가서 미수선을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비용을 내면 발급해주지만 비용이 저렴한편은 아닙니다.

관련글 :  개인회생 최근 대출금이 많아도 가능할까?

자차 미수선 처리 폐지

미수선 처리 폐지

옛날에는 자차로 미수선 처리도 가능했었는데, 하지만 이러한 미수선 처리가 보험사기에 악용되면서 자차에 의한 미수선 처리는 폐지되었습니다. 미수선 처리를 받은뒤 보험사를 변경한 후 사고가 난것처럼 보험금을 이중청구하는 사례가 많았다고 합니다. 문콕 보험처리전 반드시 확인해야할 사항

미수선 처리 후 차량 수리

미수선 처리를 받았다면 보험사는 해당 사고에 대해서 벗어나게 됩니다. 보험사에서 지급받은 금액으로 차량을 수리할지 말지는 차량 소유자의 책임이 되며 그래서 굳이 수리가 필요가 없는 경미한 사고의 경우에 자차 수리를 많이 권하고는 합니다. 컴파운드등으로 지워지지 않는 경우 근처의 덴트집이나 광택등으로 저렴하게 수리가 가능합니다.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