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진 이빨 방치하면 벌어지는 일

   읽는 시간 3 분

깨진 이빨 방치하면 벌어지는 일 ” 우리의 치아는 음식물을 잘게 씹어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하며 음식물 안에 영양소들을 몸에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우리가 살아가는데에 많은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외상등의 이유로 깨진 이빨을 방치해 원래의 기능을 하지 못한다면 저작활동을 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발생하게 되어 음식물 섭취가 잘되지 않아 신체 건강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깨진 이빨 방치하면 벌어지는 일

깨진 이빨 방치

예기치 못한 각종 사고로 인해 강한 충격을 받아 치아가 깨지게 되거나 충치가 너무 심해져 이가 깨지게 되었다면 깨진 이빨을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우리는 피부에 상처가 난다면 피가 나는 곳을 소독해주고 약을 발라주며 밴드 등으로 외부와의 접촉을 차단해 감염을 차단하죠.

치아도 이와 마찬가지로 치아가 크게 깨져 법랑질마저 벗겨져 치아의 표면이 드러나게 되면 조그만한 자극에도 큰 통증을 느끼게될 수 있습니다. 통증뿐만 아니라 상처입은 틈으로 구강내에 각종 세균이 침투하여 염증이 신경조직까지 번져갈 수 있다는 점도 잘 알아두어야 합니다.

관련글 :  편도염에 좋은 음식 9가지

또한, 아직은 경미한 상태라 통증을 느끼지 못해 인지하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깨진 이빨 방치하면 결국에는 더 크게 부러지거나 흔들리게될 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치아가 기능을 상실해 발치하게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염증이 치수까지 도달한다면 출산의 고통에 버금가는  “급성 치수염” 까지 발병할 수 있는 만큼 깨진 이빨 방치하지 말고 미리 관리해주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

[sc name=”gflix” ][/sc]

 

깨진 이빨 대처방법은?

깨진 이빨

치아가 깨졌다면 그에 대한 응급처치가 필요합니다. 이미 치아가 깨지거나 손상된 치아라면 강한 충격이 가해졌을텐데요. 이 경우 더 만져보거나 흔드는 행동은 금물이며 만약 부러진 정도가 내가 보기에도 대수롭지 않다면 보통 레진이나 라미네이트로 처치가 가능합니다.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은 레진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경계부분에 변색이 나타나게될 수 있고 내구력이 약해 길게본다면 권장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한 눈에 봐도 깨진 이빨의 정도가 크고 신경까지 다친 경우라면 이야기가 달라지게 됩니다.

관련글 :  녹용 먹을 때 피해야 할 음식 6가지 먹으면 안되는 사람

만약 치아가 깨져 그 손상 정도가 신경까지 이르렀다면 치과에 방문해 적절히 대처한 후 치아를 완전히 덮어씌우는 크라운을 해야 합니다. 이 경우 깨진 이빨이 앞니라면 미관상의 이유 때문에 세라믹 재질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sc name=”gflix” ][/sc]

 

치아 깨짐 예방하는 방법

치아 깨짐 예방하는 방법

깨진 이빨은 강한 외부의 충격으로 생기지만 이빨이 깨지기까지 전조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평소의 안좋은 습관이나 충치로 인해 이빨에 금이갈 수 있으며 이런 경우 보통 한 번에 큰 자극이 아닌 일상생활을 하면서 나타나는 미세한 충격의 축적으로 인해 이미 금이 가 있거나 약해진 상태에서 부러지게 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치아에 좋지 않은 습관은 교정해주는것이 좋으며 지금 바로 내 치아의 상태를 확인해보는것이 중요합니다. 이미 금이 가있는 경우에는 혼자서 확인하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관련글 :  결혼 할 사람 직감 7가지 다른사람과의 차이점

1. 평소 의심이 가던 치아에 적당한 압력을 가해보기

첫번째로, 평소 의심이 가던 치아에 적당한 압력을 가해보는것입니다. 압력을 줄때에는 너무 단단한 물질을 깨무는 것보다 부드러운 손수건이나 수건을 깨무는것이 좋으며 이때 통증이 나타나는곳을 잘 확인합니다.

2. 어두운 곳에서 치아에 빛을 쪼여보기

두번째로, 어두운 곳에서 치아 하나 하나에 빛을 쪼여보는것입니다. 요즘엔 스마트폰에 플래시 기능이 다들 있죠? 이것으로 치아에 빛을 쬐어 확인하되 금이 가 있으면 경계선을 선명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깨진 치아 방치

치아 깨짐 예방하는 방법

  • 치아가 부담을 느끼는 사탕등 너무 단단한 음식을 피한다
  • 빠르게 식사하는 십관을 고치고 오랜 시간 씹는다
  • 이를 갈거나 꽉 무는 습관을 교정한다.

깨진 이빨 방치하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치아는 오복중 하나라고 합니다. 치아에 조금의 균열이라도 있을때 미리미리 관리해 치아가 부러지지 않게 예방하여 건강한 치아를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