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통스러운 3D 멀미 울렁증 극복방법은?

   읽는 시간 4 분

게임을 하며 멀미나 울렁증을 느껴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런 증상을 흔히 3D 울렁증이나 3D 멀미라고 말합니다. 저도 3D 멀미가 심해 그래픽이 높은 3D 게임이나 FPS 게임은 즐기질 못하는데요. 고민을 거듭하다 극복방법을 알아보았고 그 팁을 공유합니다.

3D 멀미 원인은?

3D 멀미
” 3D 멀미 이유 출처 – https://tgd.kr/s/yapyap30/2012907 “

먼저 문제를 해결하려면 원인부터 알아야겠죠. 차를 탈 때나 배를 탈 때 발생하는 멀미나 3D 게임을 통해 발생하는 멀미도 원인은 동일합니다. 쉽게 말해 눈과 뇌가 받아들이는 정보가 달라서 생기게 됩니다. 게임 식으로 말해 한 마디로 뇌가 버그를 일으키는 거죠.

예를 들어 우리가 배를 타게 되면 저 멀리 수평선이 보이게 되는데 수평선을 바라보다 보면 아무리 배가 움직여도 그 자리에 그대로 멈춰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의 뇌는 우리가 멈춰있다고 인지를 하게 되죠.

하지만, 실제로 배는 위 아래로 계속해서 흔들리고 있고 우리의 눈으로 들어오는 시각적 정보와 실제 움직임이 일치하지를 않으니 뇌가 혼란에 빠지게 되고 멀미가 발생하게 되는 겁니다.

관련글 :  번개장터 사기 방지 신고 방법

게임도 마찬가지로 이 게임의 캐릭터가 왼쪽을 보고 오른쪽을 보고 위를보고 아래를 보고 막 앞으로 달려가고 있는데 실제로 우리의 몸은 멈춰 있으니 우리 몸의 평형기관이 헷갈리면서 멀미가 발생하게 되는것이죠.

이렇게 움직임과 시각적 정보가 일치하지를 않으면 뇌는 버그에 빠지게 되고 혼란을 느끼고 어지럼증을 느끼게 되는 겁니다. 따라서 보통 3D 멀미는 그래픽이 높아 사실감이 높은 게임을 플레이할때 극심하게 발생하죠.

3D 멀미 극복방법 3가지

일반적으로 3D 멀미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알려진 것이 3가지가 있습니다. 말이되나? 싶은것들도 있지만 효과는 나름대로 확실한 방법들이죠.

1. 멀미약 먹기

첫번째로는 바로 멀미약을 먹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일반적인 멀미하고 3D멀미하고 동일하다 보니 멀미약을 먹게 되면 3D 멀미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멀미약을 사용하는 것은 절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정말 이 게임을 플레이해보고 싶어서 1 ~ 2회 복용하는것은 상관없지만 장기간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 멀미약을 꾸준히 복용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나 다름없죠.

애초에 멀미약 자체가 부작용도 있고 몇 시간 앞서서 미리 먹어야 효과가 있는 약이기 때문에 게임을 하기 위해서 멀미약을 먹는다는 발상 자체가 굉장히 위험하며 무시하는것이 좋겠습니다.

관련글 :  MMPI 무료 검사 하는 방법 2가지

2. 게임 옵션에서 시야각 넓히기

옵션에서 시야각 넓히기
” 3D 멀미 날때 대처법 – 시야각 넓히기 “

두번째 방법은 바로 게임 설정을 통해 시야각을 넓히는 겁니다. 최근에 만들어진 게임들은 옵션에서 ” FOV ” 즉 시야각을 조절할 수 있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그래서 캐릭터가 보는 화면이 조금 더 넓어질 수 있도록 조절해주는 옵션이 있고 이 시야각을 넓히면 3D 멀미에 확실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참기

플레이하기

” 그냥 참고하세요. ” 라고 하면 욕하실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사실, 이 참고 한다는 것의 목표는 무엇이냐면 멀미와 어지러움증과 이런 것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조작 자체에 익숙해지는것이 핵심이지 이 고통에 익숙해져야 된다는 얘기가 아닙니다.

3D 멀미의 고통은 아무리 경험을 해도 역치가 올라가지 않고 괴롭습니다. 따라서 고통에 익숙해지기 위해서 참고하라는 것이 아니고 캐릭터가 내가 원하는 대로 내가 원하는 의도대로 움직이고 싶은만큼 움직일 수 있을 정도로 조작에 익숙해지는 것이 핵심입니다.

운전자가 멀미가 잘 나지 않는 이유는 내가 운전을 하면서 왼쪽으로 갈지 오른쪽으로 갈지 앞에 방지턱이 있는지 차가 흔들릴지를 뇌에다가 입력을 하면서 계속해서 힌트를 주기 때문에 멀미가 나지 않는것처럼 말이죠.

따라서 3D 게임을 플레이하는것도 컨트롤 하는 행위 자체가 내 의도대로 캐릭터가 잘 움직여 주기만 한다면 뇌에 추가적인 정보를 주게 되고 몸 자체는 실제로 그대로 있지만 시각 정보와 나의 의도가 일치하게 되면서 멀미가 나지 않게 됩니다.

관련글 :  개인회생 최근 대출금이 많아도 가능할까?

4. 3D 멀미방지 안경 착용하기

3D 멀미 방지 안경

프랑스의 자동차 회사 ” 시트로엥 ” 에서 발명하고 2018년에 출시한 멀미 방지 안경이 있습니다. 멀미가 발생했을때 이 안경을 10 ~ 15분 정도 착용하면 안경테의 파란색 액체가 가상의 수평선을 만들어 뇌를 안정시켜준다고 합니다.

이 후 멀미가 느껴지지 않으면 안경을 다시 벗으면 되고 게임을 할 때 3D 멀미가 발생하는 사람들에게도 매우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사실, 저는 실제로 착용해보진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만 여러 사람들의 의견을 종합해보니 게임을 원없이 즐길 수 있어 행복감마저 느껴진다고 합니다.

마무리하며

한마디로 3D 멀미 극복방법은 그냥 참고 하는것이 가장 효율적 입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내가 원하는 대로 캐릭터를 움직일 수가 없고 사태파악을 못하는 3D 게임 바보면 3D 게임 멀미가 나타난다는 것이죠.

따라서, 게임이 너무 재밌음에도 3D 멀미가 심해 즐기질 못한다면 캐릭터가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조종이 될 때까지 하루 10분 ~ 20분 정도 끊어 플레이하며 익숙해지는것이 좋겠습니다.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