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이 굳는 질병 간경화 초기증상 9가지 및 예방법

   읽는 시간 3 분

간경화 초기증상 9가지 및 예방법 “간경화는 간경변증이라고도 불리며 간세포 손상으로 인해 점점 간이 굳어가는 질병을 말합니다. 간은 해독과 살균 등 신체에 필수적인 중요한 기능을 하는 주요 기관 중 하나 인데 간경화에 노출될 경우 간 기능 뿐만이 아닌 다른 합병증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2022년 8월 29일 업데이트

간경화란?

간경화란

간경화란 간에 염증이 생겨 간기능이 저하되는 질환으로, 간경변증이라고도 부릅니다. 장기적으로 간세포 손상과 회복이 반복되면서 간이 점점 굳어지고 만성 염증으로 인해 간의 정상 세포 수가 적어지면서 다발성 간 기능 장애가 발생하며 단백질 합성과 해독 작용 장애를 유발시키고 각종 합병증이 나타나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관련글 :  관자놀이 두통 원인 5가지

간경화 원인

간경화 원인

간경화 원인은 B형 간염, C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간 조직 염증과 손상이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있고 지속적으로 과음을 하는 경우, 지방간 경우, 유전 질환인 자가면역성 간염이나 경화성 담관염, 백혈구가 간세포를 공격하는 경우 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으니 평소 음주를 자주 하시는 분들은 간 정기검사를 꾸준히 받는 것이 좋습니다.

[sc name=”gflix” ][/sc]

 

간경화 초기증상 9가지

간경화 초기증상

1. 황달

간경화 초기증상 황달입니다. 눈의 흰자가 노래지고 피부도 점점 노랗게 되는데 원인은 미세 담도가 막혀 적혈구가 파괴되면서 이때 생성되는 빌리루빈의 성분이 피부쪽으로 역류하면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2. 복수

간경화 증상으로는 복수가 있습니다. 간에서 알부민이라는 성분이 합성되지 않아 혈관 중의 수분이 피부로 이동되면서 배가 붓는 복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3. 여성화

초기 간경화 증상으로는 여성화가 있습니다. 여성호르몬이 간에서 파괴되지 않으면서 남성의 경우 유방이 점점 튀어나오고 고환이 위축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관련글 :  지독한 방귀 냄새 맡으면 건강에 좋다?

4. 혼수 상태

급성 간경화 증상으로는 혼수상태가 있습니다. 원인은 체내 암모니아를 해독하지 못하면서 뇌를 자극시켜 경련, 정신 착란, 혼수 상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5. 저혈당

간경병증 초기증상으로는 저혈당이 있습니다. 간은 생체 에너지원인 글루코오스를 만들어내는데 간경화에 노출되었을 경우 글루코오스를 만들어내지 못해 저혈당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sc name=”gflix” ][/sc]

6. 신장염

간경화 초기증상으로는 신장염이 있는데 간 세포 주변 면역세포 기능 이상으로 장에서 유입되는 병원균이 신장으로 들어와 신장염을 유발하게 됩니다.

7. 입냄새

간경화 초기증상으로 입냄새가 있습니다. 체내 대사 이상으로 소화기 내 유황화합물이 만들어지면서 입냄새가 나게 되는데 냄새가 굉장히 심하다고 합니다.

8. 비장 비대

간경화 초기증상 비장 비대입니다. 간에서 유입되어야 하는 혈류들이 비장으로 몰리게 되면서 비장이 커지는데 크기가 10배 가까이 커지면서 백혈구와 적혈구, 혈소판 감소 증상도 같이 나타나게 됩니다.

9. 거미 모양 혈관 생성

간경화 초기증상으로 거미 모양 혈관 생성이 있습니다. 동맥혈관이 피부에 돌출되면서 손바닥에 붉은점이 생기고 서서히 몸에 거미 모양의 혈관이 나타나게 됩니다.

관련글 :  자색양파즙 효능 5가지 및 부작용

간경화 치료방법

간경화 치료 방법으로는 최대한 간기능을 살리는 방향으로 치료를 시작하게 됩니다. 간은 워낙 회복력과 재생 능력이 빠르기 때문에 보통 상태가 나쁘지 않으면 긍정적은 치료 결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크게는 약물치료를 병행하면서 복수가 생길 경우 이뇨제를 써서 배변 유도를 하고 복막염이 생기는 경우 항생제를 투여하게 됩니다.

상태가 심할 경우 간 이식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 약물치료
  • 복수가 생길 경우 이뇨제 / 복막염이 생기는 경우 항생제 투여
  • 상태가 심할 경우 간 이식 고려

[sc name=”gflix” ][/sc]

 

간경화 예방법

간경화 예방법

간경화 예방법으로 제일 중요한 것은 술과 담배를 끊고 나트륨을 줄여야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또한 B형 간염 백신 접종 및 C형 간염 바이러스 노출 주의, 철이 많은 붉은 고기와 커페인을 줄여 간의 건강을 지켜야 합니다.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