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구멍 어떻게 해야할까?

치아 구멍 어떻게 해야할까? 치아가 썩기 시작할 때는 치아의 가장 겉면인 법랑질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별다른 통증이 없을 수 있습니다. 육안으로 보기엔 색이 조금 어둡고 불투명해보이거나 치아 구멍이 눈에 띌 수 있습니다.

치아에 구멍이 있다면 바로 치료를 받아야 하는것이 아닌가 생각이 들지만 구멍이 생겼다고 해서 바로 치료를 시작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화산이 활화산과 휴화산으로 나뉘는 것처럼 충치 중에도 휴화산처럼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한 케이스가 있기 때문입니다.

치아 구멍 어떻게 해야할까?

치아 구멍

가장 우선적으로 치아에 구멍이 생겼다면 현재 나의 치아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치과에 방문해 검진을 받아보는것이 가장 중요한 대처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충치는 처음엔 탈회 현상으로 치아 표면에 하얀색으로 불투명하게 붙어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갈색으로 변하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치아우식증이 발병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치아구멍이 보이게 되고 이는 세균으로 인한 산 성분이 치아의 겉면인 법랑질을 녹이면서 나타나는 것으로 예방하기 위해선 평상시 양치질을 꼼꼼하게 해주고 주기적인 스케일링을 받아 제거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치아 구멍 치료를 시작해야 하는 경우

치아 구멍 치료

충치 구멍이 눈에 보인다면 보통 이 단계는 치아표면인 법랑질을 넘어서 내부 상아질까지 진행했을 경우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경우 차갑거나 뜨거운 음식을 먹을때 이가 시린 증상이 나타난다면 치과로 방문해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하지만 만약 구멍이 매우 작고 충치 범위가 크지 않을때는 해당 부위를 깨끗하게 제거한 후에 가장 간단한 치료 방법인 레진등으로 떼울 수 있습니다. 치아의 삭제량이 많을 경우 온레이나 인레이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또한, 충치가 많이 진행되어 안쪽의 신경까지 손상이 일어난다면 일상생활을 잘 할 수 없을정도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문제가 되는 부분을 신경치료로 제거하고 크라운 치료를 받아 보존 치료를 하게 됩니다.

어금니 구멍

최후의 방법인 신경치료마저 불가능하다면 치아를 발치 후 임플란트를 진행하게 되며 자연치아를 대신하게 됩니다. 이처럼 훌륭한 보철 치료법이 많지만 자연치아만큼 우수한것은 없으니 치아 구멍을 방치해 병을 키우는 일이 없어야 하겠습니다.

앞니 구멍은?

앞니 구멍

어느날 거울을 보던 중 앞니 치아 사이에 검은 삼각형이 보이게 되어 앞니 구멍이 생긴 줄 알고 놀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는 “블랙 트라이앵글” 로 이 사이로 음식물이 끼기도 하고 미관상으로도 보기 좋지 않다면 적절한 치료를 받는것이 좋겠습니다.

앞니 구멍은 충치에 의한것이 아닌 이상 치료가 굉장히 간단하기 때문에 별다른 신경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그럼 앞니 구멍 치료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1. 레진 – 자연치의 색상과 흡사한 재료로 부족한 부분을 수복하는 방식
  2. 라미네이트 – 세라믹으로 제작된 얇은 재료를 붙이는 방식으로 자연치를 보존하며 미관상 우수
error: 무단도용 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