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내 염증 수치 낮추는 방법 8가지, 염증에 좋은 음식

   읽는 시간 4 분

염증 수치 낮추는 방법 8가지, 염증에 좋은 음식 “염증은 대부분의 만성 질환과 대사 질환의 원인이 되며 염증이 전신에 장기간 퍼져있게 되면 면역 체계가 저하되면서 염증이 혈관과 세포로 퍼져 신경계와 호르몬, 자율 신경계까지 영향을 미쳐 각종 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염증을 줄이는 방법은 없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8월 30일 업데이트

염증이란?

염증이란

염증이란 체내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해 감염이 되면서 조직 부위에서 나타나는 면역 반응을 말하며 급성 염증과 만성 염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급성 염증의 경우 우리 몸이 세균과 싸우고 있는 증상이지만 만성 염증은 염증성 단백질이 누적되면서 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염증이 높으면 어떻게 될까?

염증이 높으면 어떻게 될까

염증 수치가 높거나 지속적으로 발생되는 경우 몸에 무리가 가면서 여러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만성 염증 수치가 높은 사람은 염증성 피부 질환, 장 질환, 관절염, 구내염 등 우리 몸에 염증을 일으키기가 쉽습니다. 염증 수치는 피 검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수치가 높게 나왔을 경우 생활 습관을 고쳐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sc name=”gflix” ][/sc]

 

염증 수치 낮추는 방법 8가지

염증 수치 낮추는 방법

1. 수분 섭취

염증 수치 낮추는 방법 수분 섭취입니다. 수분 섭취를 계속 하게 되면 수분이 몸에 흡수되면서 소화기관을 통해 염증이 소변으로 배출되는데 하루 2L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한꺼번에 많이 마시는 것 보다는 조금씩 나눠서 마시는 것이 좋고 물을 드시기 힘들면 수분 섭취가 가능한 차 종류로 드셔도 도움이 됩니다.

2. 가공 식품 줄이기

염증 수치 낮추는 법으로 가공 식품 줄이기 입니다. 가공 식품에는 라면이나 통조림, 탄산 음료, 육류 등 식품이 있는데 가공 식품의 경우에는 공장에서 여러 가공을 거쳐 나오기 때문에 방부제와 유화제, 나트륨 함량이 높아 혈액 내 염증 수치를 높이면서 만성 염증을 일으키게 되니 최대한 가공 식품을 줄이고 신선 식품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식습관 개선

혈액 염증 수치 낮추는 방법으로는 식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현대인들은 바쁘기 때문에 간단하게 감자튀김, 햄버거, 도넛 등 패스트푸드를 많이 먹는데 이런 식품에는 동물성 지방과 포화지방산이 많이 있기 때문에 염증 수치를 높일 수 있고 비만의 주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식습관 개선 및 전반적인 체질 개선을 해야 염증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금주

염증 수치 낮추는 방법 중 제일 중요한 것은 금주입니다. 체내 알코올이 들어오면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물질로 바뀌게 되는데 이것을 분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염증이 발생되며 장 내 독소가 늘어나면서 박테리아가 증식 되면서 각종 염증과 대사 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5. 운동

염증 수치 낮추는 방법 운동입니다.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되면 몸의 혈액 순환을 돕고 땀을 통해 노폐물이 빠져나가면서 염증 수치가 낮아지게 됩니다. 그러나 과도한 운동은 피로 원인이 되는 젖산 물질을 촉진 시킬 수 있으니 걷기, 수영, 자전거 타기 등 가벼운 운동을 추천 드립니다.

6. 광합성

염증 수치 낮추는 방법 광합성입니다. 광합성을 할 때 합성 되는 비타민D는 염증을 낮추는 역할을 하며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비타민D가 충분하면 몸 속 염증을 억제해주는 체계가 강화된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햇빛이 좋을 때 최소 10분이라도 나가서 산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sc name=”gflix” ][/sc]

7. 스트레스

염증 수치 낮추는 방법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할 정도로 굉장히 위험합니다. 이유는 스트레스를 장기간 받게 되면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이 과다 분비 되면서 면역 체계를 망가트리면서 체내 염증 수치가 올라가게 되는데 되도록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고 본인만의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8. 마사지 하기

염증 수치 낮추는 방법 마사지 하기입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스웨덴식 마사지를 한 시간 가량 받으면 염증 촉진 호르몬이 낮아지고 신체의 질병과 싸우는 백혈구 양을 증가 시켜 염증을 감소 시키고 스트레스 호르몬도 낮출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염증에 좋은 음식

염증에 좋은 음식

1. 노니 열매

몸의 염증에 좋은 음식 노니 열매의 스코폴라민 성분은 항염, 항암, 진통 효과가 탁월하고 혈관 확장을 도와 혈액 순환을 촉진 시키고 프록세로닌의 성분은 세포 재생을 돕고 활성 산소를 줄이는 등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염증 완화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 드립니다.

2. 강황

만성 염증에 좋은 음식 강황은 커큐민 성분이 함유되어있는데 이 성분은 염증 물질을 감소시키는 폴리페놀 성분이며 항산화 및 항암효과에도 효과가 좋아 한방에서도 많이 쓰이는 약재 중 하나입니다. 또한 강황은 간 기능을 향상시켜 해독 작용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염증에 가장 좋은 음식으로 추천드립니다.

3. 녹차

급성 염증에 좋은 음식 녹차에는 떫은 맛을 내는 카테킨 성분이 함유되어있는데 이 성분은 체내 염증을 유발하는 사이토카인을 감소 시키고 세포 손상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어 피부염, 대장염, 위염 등 각종 염증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어 염증 낮추는 음식으로 추천드립니다.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