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긋지긋한 편도염 먹으면 안되는 음식은 7가지

   읽는 시간 2 분

” 편도염 먹으면 안되는 음식 ” 편도염이란 스트레스나 과로로 인해 입 안 목구멍에 퍼져있는 편도선에 염증이 생기는것을 말합니다. 대게 몸의 면역력이 떨어졌을때, 피로, 과로, 면역력이 저하됬을때 등등의 이유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병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음식물을 섭취하는것 자체가 힘들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편도염 먹으면 안되는 음식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편도염 먹으면 안되는 음식 7가지

1. 알코올 및 카페인

알코올

술이나 알코올이 들어간 음료를 마신다면 편도에 타는 듯한 느낌을 주어 편도염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편도염은 몸의 수분 공급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며 그 중 알코올과 카페인은 몸의 수분을 뺏어가고 편도의 수분을 유지하는 것을 매우 어렵게 만듭니다.

관련글 :  구전 녹용 효능 5가지 가격 부작용은?

[sc name=”gflix” ][/sc]

 

2. 토마토

편도염 먹으면 안되는 음식 토마토

토마토에 존재하는 옥살산은 맹독성이 있는 물질로 편도염을 앓고 있을때는 반드시 피해주어야 하는 음식입니다. 1~2개 가량 섭취하는것은 괜찮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토마토에 있는 옥살산이 목구멍을 자극하여 편도염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케찹을 비롯한 대부분의 소스도 자극적인 향신료를 포함하고 있어 피하는것이 좋겠습니다.

3. 감귤류 및 주스

감귤류

토마토와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감귤류인 오렌지, 자몽, 귤과 같은 과일은 상당한 양의 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미 자극받은 편도를 더욱 자극할 수 있어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로 만든 주스도 마찬가지로 과일을 먹고싶다면 바나나, 복숭아, 멜론과 같은 부드럽고 향이 없는 음식을 먹는것이 좋습니다.

4. 바삭하거나 딱딱한 음식

크래커

편도염에 걸렸을때는 과자, 견과류와 같은 음식은 편도선염을 더욱 악화시키고 그 부위를 건조하게 만들어 불편감을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이미 음식을 삼키기가 힘들기 때문에 과자나 딱딱함 혹은 퍽퍽한 음식을 먹게되면 많은 불편감을 유발할 수 있고 음식물이 편도에 달라붙어 습기를 빨아들이고 더욱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편도염을 앓는동안은 피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관련글 :  수면중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 5가지와 대처 방법

5. 유제품

유제품

유제품이 편도결석의 주요 원인인 것 알고 계셨나요? 유제품안에 존재하는 단백질 성분인 “카제인” 은 편도결석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으로서 많은 유제품을 섭취한다면 박테리아, 점액, 음식물 입자들이 뭉쳐서 편도결석을 만들게 되고 편도결석이 생기게 되면 편도에 지속적으로 염증을 유발하고 결국 편도염을 앓게 만듭니다.

[sc name=”gflix” ][/sc]

 

6. 맵고 자극적인 음식

맵고 자극적인 음식

고추가루, 매운 소스, 생강, 후추와 같은 맵고 자극적인 음식에서 발생하는 열감은 편도를 건조하게 만들고 열을 가중시켜 편도염을 악화시킵니다. 또한, 이런 음식은 편도결석의 생성을 촉진시켜 편도염을 앓는 주기를 더욱 앞당길 수 있습니다.

7. 기름진 음식

기름진 음식

기름기가 많은 돼지고기, 감자튀김, 치킨과 같은 음식은 편도염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기름에 튀기거나 기름이 많은 음식은 편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진 않지만 몸 안의 염증 수치를 높이기 때문에 편도염을 앓고 있을때 기름진 음식을 먹는것은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관련글 :  항암에 좋은 음식 세계 3대 항암 식품

마치며

편도염 먹으면 안되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편도염을 앓고 있다면 따뜻한 소금물로 가글을 하고 가습기를 사용해 편도를 촉촉하게 유지하고 가능한 말을 하지 않는것이 좋겠습니다.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