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을 부르는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이번 시간에는 수면의 질을 올리고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가벼운 식습관 개선만으로도 만족스럽게 잠을 잘 수 있으니 자주 섭취하는것이 좋겠습니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1. 베리류 및 요구르트

불면증에 좋은 음식 베리류 및 요구르트

블루베리, 라즈베리등 베리안에 있는 당류는 뇌의 세로토닌의 생산을 증폭합니다. 또한, 요구르트는 잠을 촉진시키는 성분인 트립토판을 만드는 재료가 됩니다. 보통, 요구르트를 아침 대신 먹는 분들이 많은데 저녁 후 디저트로 요구르트를 섭취하는것이 좋겠습니다.

2. 병아리콩과 우유

병아리콩과 우유

병아리콩과 우유에는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트립토판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트립토판은 뇌에서 멜라토닌뿐만 아니라 수면 그리고 근육이완을 촉진하는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으로 전환되기 때문에 불면증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음식입니다.

또한, 병아리콩을 올리브오일과 함께 소금을 약간 넣어 구워먹으면 맛있게 먹을 수 있고 우유 한 잔과 함께 자기전 저녁으로 먹으면 잠을 솔솔 부르고 훨씬 개운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타트체리 및 견과류

타트체리

타트체리에는 신체의 수면과 각성 주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풍부합니다. 밤에 멜라토닌이 증가해야 수면의 질이 올라가는 만큼 타트체리와 함께 아몬드, 호두, 피스타치오와 같은 견과류를 함께 챙겨먹으면 더욱 만족스럽게 잠을 잘 수 있습니다.

특히, 견과류 중 피스타치오는 비타민B7, 단백질, 건강한 지방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알려진 코르티솔을 낮추는 역할도 합니다. 거기에 더해 트립토판과 마그네슘도 들어가 있어 불면증에 좋은 음식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4. 키위

키위

불면증을 앓고 있는 성인이 키위를 먹으면 불면증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키위에는 세로토닌과 항산화제가 풍부해 잠을 더욱 잘 들게하며 오래 지속시킨다고 합니다.

5. 바나나와 땅콩버터

바나나와 땅콩버터

불면증에 좋은 음식으로 바나나와 땅콩버터를 함께 먹어보는것도 좋겠습니다. 이 두가지 음식은 마그네슘을 풍부하게 공급받을 수 있고 혈당이 오르는것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가 있는데 불면증을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더욱 좋겠습니다.

6. 생선과 치즈

생선과 치즈

저녁을 먹을때는 가급적이면 치즈 그리고 생선과 같은 단백질을 빠뜨리지 않고 먹는것이 좋습니다. 치즈의 식물성 단백질과 생선의 아미노산은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피로감을 개선해 잠을 더욱 깊게 잘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7. 허브티

허브티

어떤 허브티던 좋습니다. 허브티를 통해 마음을 차분하게 가라앉히고 잠을 청해보는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허브티중 캐모마일 티는 아피게닌이라는 성분이 마음을 진정시켜주거 수면주기를 조절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8. 상추와 샐러리

상추와 샐러리

상추와 샐러리는 멜라토닌이 많은 채소입니다. 실제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우울할때 샐러리나 상추를 먹으면 기분이 안정되는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상추 줄기에는 우윳빛 액체가 있는데 이것이 바로 상추의 쓴맛을 내는 “락투신” 이라는 성분으로 불면증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상추의 줄기에 풍부한 만큼 상추를 먹을때는 줄기를 같이 섭취하는것이 좋겠습니다.

9. 파

파

파에는 비타민A, B1, B2, C, D등이 매우 풍부합니다. 특유한 향기를 내뿜는 “유화알릴”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신경과민등으로 인해 잠을 자는 것이 어려운 경우 향기를 맡는것만으로도 진정이 된다고 합니다.

10. 커민 씨앗

커민 씨앗

불면증에 좋은 음식인 커민 씨앗은 전 세계적으로 향신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커민 씨앗에 있는 유분은 몸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잠을 자기 전에 다른 과일과 함께 커민 씨앗을 으깨서 첨가해 먹으면 불면증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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