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낮은 사람 특징 4가지 높은 사람과의 차이점

   읽는 시간 4 분

“나” 자신을 사랑하는 일은 인생에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일을 하더라도 자신감이 보이는 사람은 타인의 시선에서 좋은 모습으로 비쳐지지만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무기력하고 자신감없어보이며 한심해보이기까지 하죠. 따라서 오늘은 자존감 낮은 사람 특징과 높은 사람과의 차이점은 어떤 부분이 있을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존감 낮은 사람 특징 4가지

1. 비교하는 방식의 차이

자존감 낮은 사람 특징 비교하는 방식의 차이

자존감이 높은 사람 –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비교를 통해 자신의 추진력을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사용합니다. 나보다 잘하는 사람들과 비교를 하며 나를 피드백하는 순간을 가지려고 하고 내가 고쳐야할 점은 무엇인지 깊이 고민합니다.

타인의 삶을 질투하고 부러워하기보다는 내 삶과 인생에 집중해 다른 사람들보다 나를 소중하게 여기는것에 가치를 매기는것이죠. 즉, 다른 사람들과 나를 비교하며 나의 부족한 점을 채워나가며 자기계발의 엔진으로써 사용합니다.

자존감 낮은 사람 특징 – “나는 왜 이렇지? “, ” 왜 우리 집은 가난하지? ” 등 스스로를 상대방의 좋은점과 나의 나쁜점을 비교하며 끝없이 안좋은 상황을 만들어냅니다. 누구든지 잘나가는 타인의 삶은 부럽지만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타인의 삶을 부러워하는것에서 끝나는것이 아닌 세상에 탓을 돌리고 끝없이 그것에 매몰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관련글 :  순수한 사람 특징 7가지

[sc name=”gflix” ][/sc]

2. 대화하는 방식의 차이

대화하는 방식의 차이

자존감이 높은 사람 –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상대방과의 대화에서 자신이 원하는것 그리고 얻으려고 하는 것을 말할때 명확하게 의견을 표출합니다. 반대로 질문을 할때에도 명확하게 질문하며 대화에서 자신감이 느껴지고 힘이느껴집니다.

보통의 대화에서도 대화를 이끌어나가는 스킬이 있으며 상대방도 그 대화에서 대화를 듣고 신뢰를 얻는 선순환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자존감 낮은 사람 특징- 대화를 할때 자신감이 매우 부족한 목소리로 대화합니다. 내가 무엇을 원하고 있고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자신도 잘 모르는 상태가 되죠. 어떤 의견을 표출하고싶을때에도 “내 말을 들어줄까?” 라는 걱정부터 앞서기 마련입니다.

상대가 어떤것을 부탁할때에도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말하지 못해 받아들이거나 거절하는데 장애를 겪게되고 상대방의 의견에 무조건적으로 끌려다니게 되죠. 상대방이 대화에대한 신뢰감이 떨어지거나 매력을 못느껴 사업이나 비지니스를 할때에도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관련글 :  입술 수포 원인과 증상, 입술에 수포는 성병일까요?

[sc name=”gflix” ][/sc]

3. 자신에 대한 이해

자신에 대한 이해

자존감이 높은 사람 –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자신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있고 무엇을 잘하는지 알고 있으며 나의 장점뿐만 아니라 단점도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는 끝없는 자아성찰과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자신이 무엇이 부족하고 무엇이 장점인지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것이죠.

장점과 단점을 알고있다는것은 큰 차이점을 불러옵니다. 장점을 극대화시키고 단점은 보완하며 목표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죠. 자기관리뿐만 아니라 자신에 대한 관심을 끝없이 가지고있어 다른 사람들과 대화를 할때에도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자존감 낮은 사람 특징 –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낮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자신이 무엇을 잘하고 무엇을 싫어하는지 전혀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도전을 할때에도 자신이 잘하는 분야가 아니라 엉뚱한 곳에서 활동을하고 장점을 극대화하기 어렵다고 볼 수 있겠죠.

내가 목표로하고 있는 부분에서 점점 멀어지고 다시 자신감을 떨어뜨리는 악순환을 불러옵니다. 스스로에게 관심보다는 부모, 지인등의 시선을 의식하고 움직이며 스스로의 가치를 낮게 평가하는것이죠.

[sc name=”gflix” ][/sc]

관련글 :  인간관계에서 손절해야 할 사람 10가지 유형

4. 안정감의 차이

안정감의 차이

자존감이 높은 사람 –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안정감이 느껴지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설사 내가 사업에 실패하더라도 다시 일어날 수 있다는 그런 마음가짐 말이죠. 처음 겪는 일이 생겨도 차분히 하나씩 해결하려고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의 기분이나 타인의 기분에 휩쓸리지 않고 나의 목표를 향하고 원하는 것을 위해 행동합니다.

자존감 낮은 사람 특징 –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끝임없이 초조하고 불안하며 부정적인 망므을 가지고 있습니다. 누군가와 대화를 할때에도 대화에 집중하기보다 ” 실수하면 어떡하지 ” 란 마음을 가지고 있죠. 타인의 반응에따라 나의 하루를 결정하게 되죠.

처음 겪는 일이 생길 경우 극도의 불안감을 가지고 가장 본인을 사랑해야할 시간에 쓸데없는 걱정으로 하루를 보내기도 합니다. 스트레스에 굉장히 민감하며 사소한것에도 많은 불안감을 가지는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마무리하며

이번 시간에는 자존감 낮은 사람 특징과 자존감 높은 사람과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글을 읽는 여러분들도 알고 있듯이 자존감이 낮은 사람 특징이 반복되면 악순환에 빠지게 된다는것을 알 수 있겠죠. 서툴지라도 나 자신을 사랑하며 나만의 길을 개척해 나가보는것은 어떨까요?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