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 내막이 두꺼워지는 원인 5가지 치료법은?

   읽는 시간 2 분

이번 글에서는 자궁 내막이 두꺼워지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자궁내막 두꺼움은 자궁의 내막 조직이 다른 부위에서 비정상적으로 성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여성의 자궁은 새 생명이 잉태되는 소중한 곳인데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원인을 파악해서 치료를 받는것이 좋겠습니다.

2022-08-24 최종 업데이트

자궁내막 두꺼움이란?

자궁

자궁내막 두꺼움은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이 아닌 다른 부위에서 비정상적으로 증식하는 질환으로 보통 난관이나 난소, 골반에서 많이 나타나지만 횡격막이나 폐 등의 다른 장기에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를 자궁내막증이라고 불리며 보통 25~35세의 가임기 여성에게 잘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관련글 :  결절성 여드름 자연치유 가능할까?

[sc name=”gflix” ][/sc]

 

자궁 내막이 두꺼워지는 원인 5가지

자궁 내막이 두꺼워지는 원인

1. 호르몬 불균형

자궁 내막이 두꺼워지는 원인중 가장 주된 이유가 바로 호르몬 불균형입니다. 에스트로겐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으면 자궁벽이 두꺼워졌다가 얇아지지 않고 두꺼워진 채로 남아있습니다.

2. 스트레스

극심한 스트레스 및 피로는 호르몬 불균형을 촉진시키는데요. 여성들이 자궁내막이 두꺼워지는 원인은 바로 이 스트레스인 경우가 많습니다.

3. 청소년기

청소년의 경우 자궁이나 난소가 덜 성숙하여 자궁내막 두꺼움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이런 원의 경우에는 성인이 되면 자연스럽게 좋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4. 피임약

피임약은 호르몬을 조절시켜 자궁내막이 두꺼워지지 않도록 예방해줍니다. 4주 중에서 3주는 약을 먹어 막을 수 있고 나머지 1주일에 월경을 하게됩니다. 하지만 피임약은  호르몬 조절인 약이다 보니 자궁내막이 두꺼워지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관련글 :  가래 색깔별 증상 및 가래에 좋은 음식 5가지

5. 유방암 치료제 부작용

자궁 내막이 두꺼워지는 원인중 유방암 약물 부작용이 있습니다. 유방암 수술 후 타목시펜이라는 약물을 복용하게 되는데 이 약의 부작용으로는 자궁내막이 두꺼워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sc name=”gflix” ][/sc]

 

자궁내막 두꺼움 증상

자궁내막 두꺼움 증상

1. 출혈

생리 기간이 아니거나 생리가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출혈이 보이는 증상이 있다면 자궁내막이 두꺼워진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폐경 후 출혈

폐경에 들어선 중년의 여성 경우 출혈이 보인다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3. 통증 및 과다 출혈

정상적으로 생리를 하지만 생리통이 심하거나 출혈량이 너무 심하다면 자궁내막증이 의심되니 병원을 내원하시는 게 좋습니다.

4. 난임

자궁내막이 두꺼워지면 수정란 착상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난임을 겪을 수 있으니 임신이 되지 않는다면 정밀검진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관련글 :  스케일링 후 식사 주의사항은?

자궁내막 두꺼움 치료법

자궁내막 두꺼움 치료법

  1. 자궁 절제술 – 자궁이 다른 장기와 유착이 심한 경우 자궁절제술을 고려할 수 있는데요, 복강경으로 진행되어 흉이 거의 남지 않지만 자궁의 기능이 상실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소파 수술 – 자궁 안에 수술 기계를 삽입하여 자궁 내막을 긁어내는 수술 방법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자궁 내막이 다시 두꺼워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약물 치료 – 자궁 내막이 많이 두꺼워진 경우 인위적으로 생리를 유도하는 주사를 맞으면서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