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 수포 원인과 증상, 입술에 수포는 성병일까요?

   읽는 시간 3 분

불현듯 어느날 입술에 수포가 생겼다면 많은 걱정을 하게 됩니다. 요즘에는 마스크를 쓰고 있어서 입술을 거의 드러내지 않지만 말을 하거나 밥을 먹을 때마다 아프고 외관상으로도 신경이 쓰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런 입술 수포에는 어떤 원인과 증상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입술 수포란?

입술 수포란

수포는 물집의 용어로 피부에 국소적으로 물이 차서 부풀어 오른 것을 말합니다. 입술에 작은 물집들이 모여 생기는 증상으로 열감과 가려움, 통증이 동반됩니다. 보통 입술에 수포가 생겼다고 하면 헤르페스라고 생각을 할 수 있지만 반드시 헤르페스에 의한 성병은 아니고 다른 원인도 있으니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술 수포 원인

입술 수포 원인 3가지

1. 헤르페스

몸 안에 있던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면역력이 약해지면서 증상을 나타내는 것을 말합니다. 헤르페스는 전염성이 강하고 완치가 어렵기 때문에 가족들과 수건을 따로 써야 하며 면역력을 기르는데 힘써야 합니다. 하지만 이 입술에 발생하는 수포의 경우 성병인 헤르페스 1형이 아니고 2형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많은 걱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2. 대상포진

입술 수포의 원인 중 대상포진도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바이러스가 신경에 침투하여 생기는 질환으로 통증과 함께 물집이 올라오는 질병을 말하는데, 면역력이 약해졌을때 나타나는 주요 증상으로 면역력을 길러주는것이 좋으며 대상포진의 정도가 심하다면 입원치료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에 좋은 그린프로폴리스 효능

[sc name=”coinland” ][/sc]

3. 아프타성 궤양

입술 안쪽이나 혀의 가장자리 등에 궤양이 생기는 증상으로 아프타성구내염이라고 불립니다. 이 질병은 전염성은 없으나 통증이 심하여 음식을 먹을때 통증이 심한편에 속하고 외관상으로도 보기에 좋지 않습니다.

입술 수포 증상

입술 수포 증상

헤르페스에 감염되면 따갑고 가려운 증상이 동반되고 개개인 질병 정도에 따라 발열과 근육통, 두통 등의 증상이 함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입술 수포가 터지면서 궤양으로 발전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단순 포진 바이러스는 1~2주 정도면 치료가 되며 재발은 흔한 편에 속합니다.

입술 수포 예방법

입술 수포 예방법

1. 면역력 강화

우리 몸에는 많은 질병과 세균이 잠복해있습니다. 입술 수포를 유발하는 균들도 마찬가지이며 어떤 질병이든지 면역력을 높여주는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충분한 수분 섭취

체내의 수분을 충분히 보충한다면 미네랄과 입술의 건조함등을 방지하고 면역력 상승에도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

3. 비타민 섭취

우리의 몸에서 비타민이 부족하면 많은 질병을 유발합니다. 그 중 입술 수포의 원인중 아프타성 궤양은 비타민C의 부족으로 발생하게 되는데요, 평소 과일의 섭취나 비타민의 섭취가 부족하다면 충분히 섭취해주는것이 좋겠습니다.

4. 청결

손으로 입술을 만지거나 수포를 뜯는 행위는 세균을 더 침투시키는 행동으로 만지지 않고 양치나 가글을 한 후에 연고를 잘 발라주고 통풍밴드같은것을 붙여주는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치며

평상시에 입술 수포가 주기적으로 재발해서 불편하시다면 종합비타민 같은 영양제를 섭취하는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곤함이 누적되면 신체 기능도 저하되고 면역력 또한 떨어지게 되기 때문에 몸이 피로함을 느낄 때 종합비타민을 섭취해야 하는데요, 그 중 비타바움 멀티비타민 플러스는 액상비타민 타입으로 물 없이 언제 어디서든 주스처럼 마실 수 있어서 편의성이 좋으며 목 넘김의 불편함도 줄일 수 있어서 한포씩 챙겨 마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maxbutton id=”1″ url=”https://link.coupang.com/a/k9yIC”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