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 지키세요.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법 7가지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법 7가지 ” 매일 아침 상쾌하게 하루를 시작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죽을상을 지으며 힘없이 침대로부터 빠져나오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에겐 하루 중 가장 고달픈 시간이 잠에서 깨어나는 시간을 겁니다.

아침형 인간이 되는것은 정말 쉽지 않지만 적어도 아침에 알람 소리는 들을 정도가 되어야 하죠. 매일 이런 습관이 반복되면 우울증의 위험도 커지는 만큼 정신의 건강과 신체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법 7가지

1. 저녁식사는 일찍 끝내기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법 저녁식사는 일찍 끝내기

밤늦게 음식을 먹는 습관이 있다면 고쳐야 합니다. 최소 잠들기 5시간 전부터는 공복 상태를 유지하는것이 좋으며 자는 동안 공복감을 오래 유지해야 아침에 배가 고파서 평상시보다 빠르게 눈을 뜰 수 있습니다.

밤 늦게 음식을 먹는 습관은 하루 종일 배가 더부룩하고 가스가 찬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어 지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의 위는 우리가 자는 동안에도 소화를 하기 위해 계속 활동을 하기 때문에 잠을 자기도 어려울 뿐더라 몸이 더욱 지치고 피곤해질 수 있습니다.

2. 좋아하는 노래로 알람을 맞추기

좋아하는 노래로 알람을 맞추기

없던 에너지도 만드는것이 좋아하는 노래 입니다. 특히나 눈이 잘 떠지지 않는 아침에 좋아하는 노래를 듣고 있자면 흥얼거리며 기분 좋게 침대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좋아하는 노래와 흥이 나는 노래로 아침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매일같이 같은 음악으로 하루를 시작하게 되면 무감각해지기 마련이니 적어도 3~4일에 한번은 음악을 바꿔주면서 귀에 새로운 자극을 주어야 합니다. 아무리 좋아하는 노래라고 해서 클래식이나 발라드를 선곡하는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3. 주변을 밝게 만들기

주변을 밝게 만들기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법, 주변을 밝게 만들기. 밤에는 잠을 자기 위해 모든 빛을 차단해야 합니다. 하지만, 아침이 되면 주변을 환하게 밝히는것이 좋습니다. 일어나자마자 즉시 창가 앞으로 가서 암막커튼이나 블라인드를 끝까지 걷어주는것이 좋습니다.

이때, 창문을 활짝 열어서 시원한 아침 공기를 마시며 체온의 변화를 주는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빛을 받으며 아침 공기를 마시는 것은 자는 동안 만들어진 멜라토닌이라는 수면 유도 호르몬의 분비를 멈추고 수면 중이었던 몸에서 활동을 하기 위한 패턴으로 만들기 때문입니다.

4. 바로 물 마시기

바로 물 마시기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바로 물을 마시는것은 우리 뇌의 교감신경을 자극해 비몽사몽한 상태에서 빠르게 잠에서 깰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더운 여름이 아니라도 자는 동안 우리는 알게 모르게 많은 땀을 흘리게 됩니다.

이 경우 수분이 모자라면 뇌경색과 심근경색의 잠재적 위험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또한, 아침의 물 한잔은 밤에 자면서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여 신진대사량을 높여줍니다. 이처럼 다양한 이유로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물을 마시는것이 좋습니다.

5. 동일한 시간에 일어나기

동일한 시간에 일어나기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법, 동일한 시간에 일어나기. 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아침형 인간이 되고 싶은 분이라면 가장 우선해야 할 것은 수면 패턴을 일정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정해진 시간에 잠드는것도 정말 중요하지만, 정해진 시간에 잠드는것보다 가장 중요한것이 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습관입니다.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잠에 드는 시간도 일정하게 맞춰지게 되며 몇번만 반복해도 의도하지 않아도 일정한 시간에 잠이 들고 눈이 떠질 수 있습니다.

6. 아침먹기

일정한 시간에 아침먹기

방금전 위에서 말했듯이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법을 위해선 일정한 수면 패턴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우리의 생체시계는 먹는것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 아시나요? 아침먹기는 이런 수면패턴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습관이며 활력과 에너지를 챙길 수 있습니다.

특히, 음식을 씹는것만으로도 뇌를 깨울 수 있으며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을 분비시키며 집중력과 기억력까지 높여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아침에는 탄수화물처럼 부드러운 음식보다는 견과류, 과일, 시리얼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스트레칭하기

스트레칭하기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법, 잠에서 깨어났는데 침대에서 벗어나지 않고 눈을 감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다시 잠드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한 번 눈이 떠졌다면 누운 자리에서라도 스트레칭을 하며 몸을 깨우는것이 중요합니다.

누워서 기지개를 핀다던가 발목을 돌린다던가 하는 행동들 말이죠. 그러면 밤새 움츠렸던 몸들이 활동을 시작하면서 훨씬 더 가볍고 개운하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관자놀이를 지긋이 눌러 정신을 맑게 하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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