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협업 툴 비교 5가지 장단점은?

협업 툴 비교 5가지 장단점은?. 최근 코로나로 인해 원격근무가 대중화 되었습니다. 메신저, 자료공유, 화상회의등 원격근무 업무에 꼭 필요한 기능들을 한번에 제공하는 협업툴이 이런 고민의 답이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용해본적이 없어 어떤 협업 툴이 우리 회사에 맞는지 어떻게 써야하는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이번 시간에는 가장 인기가 많고 대중적인 협업 툴 5가지에 대해 비교해보고 각각의 장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업무 협업 툴 비교 5가지

[sc name=”gflix” ][/sc]

 

1. 팀즈

협업 툴 비교 팀즈

협업 툴 비교 첫번째, 팀즈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만들어진 오피스를 호환하는 협업 툴 입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채팅, 화상회의, 파일 공동 편집등으로 UI 화면은 삼단 구성 페이지로 상세페이지, 프로젝트, 메뉴등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그 외에 파일함, 위키, 화상회의 기능들이 있습니다.

팀즈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를 협업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바로 한 곳에서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편집을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죠. 기획안이나 여러 프로젝트를 작성할때 여러 회의 참가자 및 상사와 작성 내용을 보며 피드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용을 인쇄해서 제출하거나 파일을 주고 받는 과정을 줄여 소모되는 시간을 줄임으로써 보다 업무를 효율적으로 하고 작업의 효율을 올릴 수 있습니다.

2. 슬랙

슬랙

슬랙은 클라우드 기반 협업 툴로 많은 사용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슬랙은 한 게임업체에서 업무 정리를 목적으로 시작했지만 어느새 사업화 단계까지 도달하게 되었죠. 슬랙은 채팅, 화상회의, 외부 프로그램 연동이 주요 기능입니다.

외부 프로그램과 호환이 뛰어나다는것이 큰 장점으로 구글드라이브, 캘린더, 아웃룩, 원드라이브, 에어노트, 드롭박스, 줌등을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다른 협업 툴에 비해 확장성이 좋고 업무의 특징에 맞춰 다양하게 환경 구축을 할 수 있다는것이 장점입니다.

[sc name=”gflix” ][/sc]

 

3. 플로우

협업 툴 플로우

협업 툴 비교, 플로우는 메신저에 협업 툴을 더한다는 모토를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업무 별로 게시판을 만들 수 있고 해당 프로젝트에 로드하면 할일, 메시지, 일정등의 스케줄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신저 처럼 업무에 관련된 피드백과 파일 업로드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플로우 협업 툴은 각 파트별의 담당자 그리고 마감일을 지정해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모든 업무 과정을 기록으로 남길 수 있다는것이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필요에 따라 외부인에게도 초대 링크를 전달해 같이 볼 수 있고 외부 소통이 많은 마케팅과 디자인직무 및 영업팀이 활용하기 좋은 업무 협업 툴 입니다.

4. 네이버웍스

네이버웍스

무료 협업 툴인 네이버웍스는 네이버의 기술력과 보안 노하우를 기반으로 제작된 협업 툴 입니다. 메신저, 캘린더, 주소록, 스케줄, 드라이브등 다양한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어요. PC는 물론 모바일앱을 통해서도 지속적인 업무관리가 가능한 협업 툴 입니다.

네이버웍스의 가장 큰 장점은 해외 거래처나 기업과의 소통에서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대부분 해외 거래처와는 영어로 대화를 주고받는 경우가 많은데, 일상에서 사용하는 영어와 실제 업무에서 사용하는 영어는 다르기도 하죠.

또한,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등 해당 국가의 언어를 사용하는 경우도 빈번하기 때문에 소통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네이버웍스는 이런 에로를 파악하여 일일히 번역기를 사용해서 복사하고 붙여넣기 할 필요없이 채팅방에서 실시간으로 번역해주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sc name=”gflix” ][/sc]

 

5. 카카오워크

카카오워크

협업 툴 비교 마지막, 카카오워크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에서 출시한 협업 툴입니다. 기업용 카카오톡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익숙한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화상회의, 근태, 전자결제, 다양한 연동기능을 제공하며 카카오톡과 연동해 연락처를 쉽게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카카오워크는 채팅형 기반으로 업무 처리 속도는 빠르지만 정보를 모으기에는 에로사항이 있습니다. 업무 협업 또한 채팅의 특성 답게 시간에 따라 순서대로 나열되고 협업 공간과 대화 공간의 구분이 쉽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직관적이고 눈에 익숙한 인터페이스로 조작이 간편해서 어떤 기능을 어떻게 사용하면 되는지 배우지 않아도 쉽게 알 수 있고 별도의 교육없이 금방금방 익힐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근태관리, 전자결제, 화상회의등의 필수기능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는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보입니다.

마치며

이번 시간에는 협업 툴 비교 5가지를 해보았습니다. 가장 사용자가 많고 대중적인 협업 툴 들인데요. 각각의 장단점이 있겠습니다. 장단점을 모두 읽어보셨음에도 결정하지 못하겠다면 5가지의 협업 툴 모두 30일간의 무료체험을 제공하고 있으니 체험해보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error: 무단도용 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