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평가사란? 전망 현실 수입 난이도 총정리

손해평가사란 농작물, 가축 피해에 대한 보험료를 책정하는 직업을 말합니다. 농작물, 가축재해보험 가입 농가가 피해를 입었을 경우 현장 답사를 통해 피해의 규모를 파악하고 가입일을 기준으로 적정의 보험료를 책정해 가입 농가에 지급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전망, 현실, 수입, 연봉, 시험 난이도등에 대해 총정리 해보고자 합니다.

손해평가사란?

손해평가사란

손해평가사란 농부와 농가들이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태풍, 홍수, 가뭄등 자연재해를 대비하기 위하여 풍수재해보험을 가입하게 되는데. 이때, 피해를 입은 경우 이에 대한 보상과 계산을 책정하는 직업을 말합니다.

자격증 합격시에 재해보험협회 혹은 평가사협회를 통해 업무를 받아 직무를 진행하며 영업이 필요하지 않은 직업으로 프리랜서로도 활동이 가능해 많은 분들이 준비하고 있는 유망직업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손해평가사 전망

노후대비자격증으로 널리 알려진 만큼 손해평가사 전망은 매우 밝다 볼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의 인력을 꾸준히 필요로 하고 있고 천재지변과 자연재해로 인한 손해액을 다루는 일인 만큼 빈도가 잦아지는 자연재해와 천재지변 때문에 인력은 앞으로 더욱 더 필요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물론, 농가와 농부가 피해를 입지 않도록 미리 예비하는것이 중요하겠지만, 우리가 대응할 수 없는 천재지변이나 자연재해로 피해를 입은 농부와 농가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은 매우 가치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식량난으로 인해 고물가 행진을 하고 있는 농업 산업은 경제 발전에 가장 기본이 되는 1차 산업으로서 나라에 없어서는 안되는 산업이기 때문에 그만큼 손해평가사 수요는 급증하고 있고 현장에 출동해 확인하고 손해액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업무로서 대체할 인력이 없다는것도 손해평가사 전망이 밝다는 이유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손해평가사 수입은?

아무래도 돈을 벌기 위해 일하는 만큼 수입과 연봉에 대해 알아보지 않고 넘어갈 수 없겠죠. 시험 합격후 일정 시간의 교육을 이수한 후 손해사정법인에 소속하게 됩니다. 이후,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법인으로부터 일을 받는 경우와 프리랜서로 활동해 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농협, 보험사 등 다양한 소속을 통해 활동하며 현장에서 피해 규모를 조사하고 이를 통해 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월급으로 책정되는것이 아닌 업무 수행활동을 통한 일당으로 책정되어 정확한 수입을 가늠할 순 없지만 평균적인 수입은 아래와 같다고 합니다.

  • 프리랜서 평균 일당 25 ~ 40만원
  • 신입 기준 연봉 3천만원 ~ 4천만원
  • 경력직 기준 연봉 5천만원 ~ 6천만원

손해평가사 시험과목과 난이도는?

손해평가사 시험

시험은 1차와 2차 각 각 연간 1회 응시할 수 있습니다. 평균적인 수험생 기간이 6개월정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시험 응시자격은 누구나 가능하고 아무런 제한이 없는 국가자격직 시험입니다.

  • 1차 시험과목 : 3과목 ( 상법, 농어업재해법령, 농학 개론 중 재배학 및 원예 작물학 )
  • 2차 시험과목 : 2과목 ( 농작물 재해 및 가축재해의 이론과 실무, 농작물재해 및 가축재해 손해평가의 이론과 실무 )

1차 시험은 80%의 합격률을 자랑하지만 2차 시험은 20% 미만의 합격률인 큰 난이도 차이를 보인다고 합니다. 시험의 비중 자체가 2차에 많이 몰려있는 시험인 만큼 정보를 먼저 살펴보고 학습의 방향을 잡아보아야 합니다.

손해평가사 합격률

공부방법과 준비방법은?

공부에 앞서 불안한 마음에 무수히 많은 책과 강의를 사거나 정보의 홍수에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합격을 위해서 필요한 것은 생각보다 단순합니다. 전체적인 맥락 파악과 실전 공략 방법을 확실하게 안내해줄 핵심내용과 기출문제를 통해 기본기를 쌓는것이 중요합니다.

고민 때문에 시작을 계속 늦춘다면 합격은 멀어지고 강의를 믿지 못하고 계속 바꾼다면 진도는 더욱 어려워지기 마련이죠. 시험 합격의 문턱이 바로 2차 시험이라고 알려져 있는 만큼 2차 시험에 대한 기출문제와 전반적인 정보를 먼저 살펴보아야 합니다.

손해평가사 현실은?

자연재해

손해평가사 현실은 태풍, 집중호우, 가뭄, 지구온난화 등으로 인한 피해가 없다면 수입이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구온난화는 계속해서 가속되고 있어 해가 지날수록 피해는 많아질 것이니 전망은 좋을수 밖에 없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error: 무단도용 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