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 잘되는 음식 10가지

이번 글에서는 “소화 잘되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화는 음식을 신체가 사용할 수 있는 영양소와 에너지로 분해합니다. 그러나 특정 유형의 음식을 먹거나 일상적인 식단을 갑자기 변경하면 소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정 음식은 소화에 도움이 되지만 식단을 변경할 때 약간의 변화를 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소화 잘되는 음식 10가지

1. 콩

소화 잘되는 음식 콩

소화 잘되는 음식인 콩은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하여 채식주의자에게도 이상적입니다. 콩은 건강한 박테리아 활동을 촉진하고 면역 체계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콩은 열을 내리고 해독하며 ​​피를 맑게 하는 효능이 있어 두부와 함께 먹으면 소화흡수율이 95%까지 높아진다고 합니다.

2. 브로콜리

브로콜리

소화 잘되는 음식인 브로콜리는 장과 위장이 약한 사람들이 쉽게 소화할 수 있는 식품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브로콜리의 글루코시놀레이트가 음식을 분해하고 소화를 돕기 때문입니다. 브로콜리는 세계 10대 식품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으면서 영양가가 높은 채소로 비타민U가 풍부하고, 위 점막을 보호해주기 때문에강한 음식으로 인한 자극이 적습니다. 위암을 유발할 수 있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또한 억제성 설포라판도 풍부합니다.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와 가스 빼는법]

3. 블루베리

베리류

블루베리는 맛도 좋고 소화에도 좋습니다. 면역 체계 강화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가 풍부하고 섬유질, 항산화제,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폴리페놀은 소화기 계통의 유익한 박테리아를 활성화시키는 능력이 있다고 합니다.

4. 바나나

바나나

소화 잘되는 음식인 바나나는 달콤하고 부드러우며 장내 미생물의 활동을 자극하고 소화 과정을 돕습니다. 또한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해 체내 염증을 완화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위장의 부담을 줄여줍니다.

5. 페퍼민트 차

페퍼민트차

기름진 음식을 먹은 후 페퍼민트를 먹으면 소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강장효과와 살균효과가 있어 황색포도상구균과 대장균을 박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각성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6. 마

마에는 뮤신이라는 성분이 풍부하여 위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고 위염, 위궤양 등의 질병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특히 노인이나 소화기능이 약한 어린이의 위장기능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어 식후 속이 더부룩하거나 속이 더부룩하거나 복통이 있을 때 복용하면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양배추

양배추

양배추에는 비타민, 칼륨 및 효소가 풍부하여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위 점막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손상된 위를 재생시키는 효과가 있어 식도염이나 위염 환자에게 좋다고 한다.

8. 자두

자두

소화 잘되는 음식인 자두는 천연 소화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양한 유기산이 함유되어 소화액과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합니다. 또한 식욕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소화 불량이 있는 경우 매실 주스를 물에 타서 먹으면 급성 소화 불량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건자두 푸룬 효능 8가지]

9. 무

무

무에는 소화를 돕는 소화 효소인 디아스티지(diastige)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밀과 메밀로 만든 음식은 소화가 잘 된다고 해서 면과 함께 먹으면 소화가 잘 된다고 한다.

10. 배

배 사진

소화 잘되는 음식은 배에는 탄닌이 풍부하여 위장을 이완시키고 소화를 촉진한다고 합니다. 배는 고기나 국수를 먹고 나서 디저트로 먹으면 칼로리가 매우 낮아 소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소화를 돕는 식습관 5가지

1. 천천히 먹고 여러 번 씹는다

음식을 소화하는 데 문제가 있는 경우 식사 시간이 10분 이상인지 확인하십시오. 음식을 제대로 씹지 않고 급하게 먹으면 음식이 완전히 분해되지 않고 위장으로 넘어가 소화를 방해한다. 반대로 천천히 오래 씹으면 소화효소인 아밀라아제의 분비가 촉진되어 소화를 돕습니다. 따라서 식사 시에는 의식적으로 최소 15분 이상 식사를 하고 최소 30회 이상 씹어야 합니다.

꼭꼭씹어먹기

2. 규칙적으로 먹는다

규칙적인 식단은 장수를 위한 필수 습관 중 하나로 꼽힐 만큼 건강에 좋다. 식사 시간이 일정하지 않으면 다음 식사 때 심한 배고픔으로 과식하기 쉽고, 간식의 유혹을 참을 수 없어 식사 패턴을 방해하기 쉽기 때문이다. 식사 사이의 간격은 6시간 이상을 유지해야 하며, 자신의 생활 습관을 고려하여 식사 시간을 정하여 이를 지키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3. 과식을 피한다

음식을 먹으면 위의 수축에 의해 작은 조각으로 부서집니다. 그러나 너무 많이 먹으면 위가 비정상적으로 팽창하여 음식을 제대로 갈아 먹기 어렵게 되어 소화 장애를 일으키게 됩니다. 과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역식법’이 도움이 된다. 섬유질이나 미네랄이 풍부한 채소를 먼저 먹고 단백질, 탄수화물 순으로 먹으면 포만감이 빠르고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먹는 양을 줄일 수 있다. 음식을 적게 먹는 것도 과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과식피하기

4. 밥은 따로 먹고 물은 따로 먹는다

<완전소화>의 저자인 연다이어트연구소 류은경 대표는 “소화를 잘 하려면 물과 밥을 따로 먹어야 한다”고 말했다. 소화를 좋게 하는 첫 번째 방법은 밥을 국이나 물에 싸서 먹으면 제대로 씹지 못하고 삼켜버리기 때문에 철저히 씹어서 침으로 완전히 소화시키는 것이다. 또한 밥을 국에 말아서 급하게 먹으면 공기가 음식과 함께 식도를 통과하게 된다. 이것은 음식 역류가 발생하는 위장 팽만감과 소화 문제의 가능성을 증가시킵니다.

5. 소화불량을 일으키는 음식 피하기

소화 불량이 심한 경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을 피하고 소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소화를 돕고 속쓰림을 예방하는 음식에는 무, 매실주스, 허브차, 양배추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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