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안하는 이유 8가지와 병원에 가야하는 경우

   읽는 시간 5 분

생리 안하는 이유 8가지와 병원에 가야하는 경우 ” 우리가 월경이라고 말하는 생리는 가임기 여성이라면 매달 겪는 생리적인 현상을 말하며, 생리가 규칙적인 경우가 있지만 예정일이 지나도 생리를 안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생리를 하지 않으면 임신이라고 생각을 하지만 임신 외에도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 여성이라면 한번 쯤 겪는 생리가 지연되거나 안 하는 생리불순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9월 5일 업데이트

생리불순이란?

생리불순이란?

생리불순이란 불규칙한 생리 주기를 일컫는 말로 일반 생리 주기에서 너무 빨라지거나 너무 늦어지면 생리 불순 이라고 말합니다. 또한 생리 기간이어도 생리 양이 너무 적거나 양이 너무 많아도 생리 불순 이라고 말을 하며 이럴 경우에는 의료진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 생리 불순 : 불규칙한 생리 주기를 말함
  • 생리 주기에서 너무 빨라지거나 늦어지는 경우
  • 생리의 양이 너무 적거나 너무 많은 경우

정상적인 생리 주기는?

정상적인 생리 주기는?

정상적인 월경 주기는 일반적으로 28일 이며 21일-35일이 정상입니다. 생리 기간은 보통 3~5일 이며 최대 7일 까지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생리 주기가 일주일 정도 빨라지거나 늦는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2주~한 달 이상 생리가 늦어지거나 건너뛰게 되면 생리 안 하는 이유에 대해 파악한 후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생리 주기 – 21일~35일
  • 생리 기간 – 3일~7일
관련글 :  질염 원인이 되는 노란색 냉 원인 5가지

생리 안하는 이유 8가지

생리 안하는 이유

1. 임신

생리 안하는 이유 첫 번째 임신입니다. 생리 시작일 14일 전이 바로 배란일인데 이 때 관계를 가진 적이 있다면 임신 확률이 있으니 임신 테스트기로 임신 여부를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테스트기는 약국이나 마트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고 관계 후 10일 이나 생리 예정일 1주일이 지난 시점에 아침 첫 소변으로 검사 하시면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2. 호르몬 변화

생리 안하는 이유 두 번째 호르몬 변화입니다. 생리주기는 다양한 호르몬 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여기에 작용하는 호르몬에 문제가 생기면 생리가 늦어지게 됩니다.

호르몬 이상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과도한 스트레스, 피로, 수면 부족, 급격한 체중 변화, 수면 부족, 피임약 복용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3. 질병

생리 안하는 이유 세 번째 질병에 의한 원인입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자궁 근종, 자궁 내막 질환, 난소 낭종, 골반 내 종양, 배란 장애 등 자궁 관련 질환이 있다면 불규칙한 생리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생식 기관 문제가 아닌  당뇨, 갑상선 질환, 뇌하수체 종양 등 여러가지 이유로 생리가 늦어질 수 있으니 병원에 가서 정밀 검사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글 :  꿀을 먹으면 안되는 사람 유형

4. 폐경

생리 안하는 이유 폐경이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40대 중후반으로 접어들면 난소 기능도 퇴화되면서 자연스럽게 폐경을 경험하게 됩니다.

폐경이 되면 여성호르몬 분비가 줄어들고 성욕이 감퇴 하면서 불면증, 불안, 우울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폐경의 경우에는 40대 중후반에 자연스럽게 발생하지만 40세 이전에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조기 폐경이 의심되니 2달 이상 생리를 하지 않은 경우에는 산부인과 내원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 불순 원인

5. 급격한 체중 변화

생리 안하는 이유 급격한 체중 변화입니다. 우리 몸은 갑작스럽게 체중 변화를 받게 되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호르몬에 영향을 주며 호르몬 불균형이 유발되며 신체 리듬이 바뀌면서 생리 주기가 늦어지게 됩니다.

무리하게 하는 다이어트나 과한 비만은 생리 불순의 원인이 되며 체지방률이 22%~30%일 때 여성 호르몬이 정상적으로 분비될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니 과한 다이어트는 피하시는 것이 좋고, 체지방률이 높다면 조금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6. 스트레스

생리 안하는 이유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할 정도로 신체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 생리 주기 전에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았는지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코티솔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 호르몬은 생식 호르몬을 억제하기 때문에 비정상적인 배란과 비정상적인 생리 주기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7. 환경의 변화

생리 안하는 이유 환경의 변화가 있습니다. 여성의 몸은 민감해 작은 변화에도 호르몬 영향으로 생리가 늦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우리가 평소 생활하는 주거 분위기, 여행, 이사, 이직, 수면 패턴 변경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관련글 :  남성 호르몬 많은 사람의 특징 5가지

또한 새로운 약을 먹거나 기존에 먹던 약의 용량이 바뀌거나 호르몬 성분이 들어있는 피임약을 복용하는 등 평소 먹던 약물과 성분이 달라진다면 생리 불순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8. 과도한 운동

생리 안하는 이유로는 과도한 운동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과도한 운동은 시상하부의  기능에 문제를 일으켜 에스트로겐 분비를 감소 시켜 골밀도가 낮아져 생리불순 및 무 월경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운동을 해야 한다면 몸이 적응을 할 수 있도록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을 해야 하며 무리한 운동을 한 후에는 꼭 휴식을 취해주셔야 하며 그래도 생리 불순이 심하다면 운동을 쉬어야 하는 단계까지 갈 수 있습니다.

생리불순 병원에 가야하는 경우

생리불순 병원에 가야하는 경우

무월경이나 생리 불순의 상태가 길어질수록 정상적인 생리 주기로 돌아가기 힘들어지고 심할 경우 난임이나 조기 폐경까지 이를 수 있으며 이럴 경우 여성호르몬 감소로 인해 골다공증, 치매, 심혈관 질환 등 여러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을 방지하기 위해 반복되는 생리 불순, 무 월경, 6개월 이상 생리가 안 나오는 경우에는 산부인과를 내원 해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야 하며 상황에 따라 호르몬 조절을 하는 경구 피임약 복용, 호르몬 주사를 통해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