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발치 후 얼굴형 변화 생길까?

   읽는 시간 4 분

사랑니 발치 후 얼굴형 변화 생길까? ” 사랑니가 올바르게 자라 위생관리가 가능하고 치아의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다면 굳이 발치하지 않아도 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많은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조기에 발치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치아의 가장 뒤쪽에 있는 사랑니 위치의 특성상 아무래도 발치를 하게 되면 좀 더 갸름해지는것 아닌지 사랑니 발치 후 얼굴형 변화에 많은 관심을 가지실텐데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랑니 꼭 발치해야 하나요?

사랑니 발치 해야하나요

보통 사랑니를 발치해야 하는 경우로는 사랑니로 인해 어금니와 사랑니 사이에 음식물이 끼어 충치가 생기기 쉽거나 위아래 치아의 교열이 맞지 않아 불편함이 느껴질때 발치해야 합니다. 좁은 턱 공간에 사랑니가 생기면 잇몸이 붓거나 턱뼈 안에서 낭종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당장 문제를 발생시키지 않아도 추후에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사랑니라면 최대한 빨리 빼주는것이 좋으며 사랑니를 빨리 뺼수록 발치도 쉬워지고 발치 후 후유증도 적어 치유 경과가 좋은 편입니다.

관련글 :  생리통 그만! 생리할때 좋은 음식 11가지

그러나 사랑니가 난 경우라도 모든 사랑니를 빼야하는것은 아닌데요. 사랑니가 있더라도 다른 치아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빼지 않고 청결만 신경쓰며 관리해주어도 됩니다. 사랑니 매복 정도와 각도에 따라 발치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에 치과를 찾아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얼굴형 변화 생길까? 

사랑니 발치 후 얼굴형 변화

사랑니 발치를 앞두고 계신분들 중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사랑니 발치 후 얼굴형 변화입니다. 사랑니는 하악과 교근에 위치한 치아로 얼굴형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에는 어렵습니다.

개인마다 차이는 있지만 사랑니로 인해 턱의 근육이 발달했다거나 볼 쪽에 위치하여 자랐을 경우에는 발치를 하고 난 후 턱이 갸름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염증으로 인해 붓기가 심했을 경우 발치 하게 되면서 붓기가 완화되어 갸름해 보이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사랑니를 발치함으로써 미세한 얼굴 교정 효과를 받기는 하지만 드라마틱한 변화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발치후 얼굴형 변화가 많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경우론 발치가 필요한 사랑니를 계속 방치하게 되면 전체적인 치열이 흐트러지면서 얼굴형이 안좋게 변하는 경우가 더욱 많습니다.

따라서 깨진 사랑니나 충치에 감염된 사랑니의 경우 통증이 없다고 해서 발치하지 않고 방치하면 오히려 얼굴형에 더욱 안좋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렇듯 사랑니 발치 후 얼굴형 변화는 총 3가지의 경우에만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 사랑니로 인해 턱의 근육이 발달했다거나 볼쪽에 위치한 경우
  • 만성적인 염증으로 인해 붓기 완화 후 갸름해보이는 효과
  • 발치해야할 사랑니를 방치할 경우 치열 흐트러짐
관련글 :  헤르페스 2형 자연치유 가능할까?

사랑니 발치 후 통증

사랑니 발치 후 통증

사랑니 발치 후 통증은 보통 2~3일간 지속됩니다. 통증과 붓기를 동반하며 1~2 일 정도 발치 부위를 냉찜질 해주면 빠르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매복사랑니 같은 경우 통증이 오래갈 수 있지만 정상적으로 맹출된 사랑니의 경우 보통 24시간내로 통증이 가라앉는다고 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회복기간

사랑니 발치도 수술로 들어가는데요. 어떤 질병이나 수술이든 빠른 회복을 위해선 환자 개개인의 회복능력과 회복기간에 적절한 관리가 중요하겠습니다. 질환이 없고 정상적으로 관리를 할 시 평균적으로 1주일 정도 지나게 되면 1차적으로 회복이 되며 잇몸뼈가 차오르는 완전한 회복을 위해선 4개월정도 소요됩니다.

  • 1주일 정도면 통증과 붓기가 해소
  • 완전한 회복을 위해선 잇몸뼈가 차오르는 4개월 정도 소요

사랑니 발치 후 하얀색 양치

사랑니 발치 후 발치 부위에 생기는 노란색 혹은 하얀색은 콜라겐 덩어리로 상처가 아무는 과정에서 생기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처음 발치 하는 분들은 염증으로 오해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자연스러운 치유 과정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관련글 :  렌즈끼면 안되는 눈 필수 주의사항

또한, 사랑니를 발치한 후 양치를 조심해야 합니다. 양치가 발치한 곳에 안좋은 영향을 주는것은 아니지만 사랑니 발치 후 소위 “피떡” 즉 혈병이 생기게 되는데 이 혈병은 사랑니 발치 후 초기에 아주 중요한 치료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런 혈병을 양치하면서 이탈시킬 수 있어 발치 부위 이외의 치아는 정상적으로 양치를 하되 발치 부위는 양치를 하지 않고 가글을 통해 가볍게 헹궈주는것이 좋겠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얼굴형 변화를 예방하려면

사랑니 발치 얼굴 사진

위에서 말했듯이 사랑니를 발치한 후 갸름해진다거나 얼굴이 작아진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사랑니에 만성적인 염증이 있었던 경우 사랑니로 인한 얼굴형 변화가 아니라 염증이 생기기 전 나의 얼굴형대로 돌아오게 되는 것이죠.

또한, 사랑니 발치 후 얼굴이 붓거나 몽우리같은 것이 잡혀 1~2달 정도 알사탕을 머금은 것처럼 변할 수가 있는데요. 시간이 지나면서 결국에는 돌아오기 마련이니 빠른 정상화를 위해 발치 후 72시간은 냉찜질을 해주고 이후에는 따뜻한 찜질을 해주는것이 좋겠습니다.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