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듬 생기는 이유 7가지

비듬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비듬은 두피의 노화로 인해 매일매일 각질이 떨어져 나가는것을 말하지만 비듬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과도한 피지분비, 호르몬 불균형, 두피세포의 과도한 증식, 잘못된 생활습관, 파마, 염색 등의 자극, 환경오염,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이 있는데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듬 생기는 이유 7가지

1. 잘못된 샴푸법

비듬 생기는 이유 잘못된 샴푸법

두피에 비듬이 생기는 이유중 가장 흔한 원인은 샴푸를 너무 세게 하는 것입니다. 머리를 감을 때 머리가 가려워서 손톱으로 긁는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머리를 감을 때 손톱으로 긁는 것은 가려움 때문인 경우가 많지만 두피를 손상시키고 비듬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샴푸를 너무 많이하고 오래할수록 두피가 건조해져 비듬이 생기기 쉽고, 또한, 너무 자주 머리를 감는 것은 두피에 필요한 피지를 제거해 피지 균형을 깨뜨리고 과도한 피지 분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저자극성 샴푸만 사용하여 두피에 자극을 최소화하기 위해 하루에 한 번만 샴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 수면 부족

수면장애

비듬 생기는 이유로 수면부족이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피부, 특히 두피와 얼굴이 수분을 많이 증발시켜 피부를 거칠게 만들고 탄력을 잃으며 유수분밸런스를 망치게 됩니다. 하루에 가능하면 최소 6시간의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시간이 불규칙한 경우 호르몬이 활성화되는 오후 10시에서 오전 2시 사이에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겠고 그리고 아침보다 밤에 머리를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낮에 쌓인 먼지와 노폐물을 밤에 감아주면 깨끗한 두피로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비듬 없애는법 7가지 비듬샴푸 만들기]

3. 영양결핍

영양결핍

과도한 피지 생성은 외식을 자주 하거나 편의점에서 파는 도시락과 같은 기름진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촉진될 수 있습니다. 기름진 머리는 비듬에 걸리기 쉬우므로 생선과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듬을 예방하는 유익한 영양소는 B군에 속하는 비타민으로 피지분비의 균형을 잡아주며 생선, 버섯, 계란, 바나나, 고구마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 이보다 좋은 식품은 없겠습니다.

4. 두피 자극

두피 자극

파마 또는 미용실의 각종 염료에는 많은 화학 물질과 높은 알칼리 농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알칼리성 성분이 펌이나 염모제를 두피에 흡착시켜 화학성분의 경피적 흡수를 돕고 모공 속으로 침투하여 트러블 및 모근 손상을 유발합니다. 두피가 건조해지고 비듬이 생길 수 있으므로 두피를 자극하는 성분은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두피에 작은 상처가 있으면 젖은 두피와 지성 두피에 박테리아가 쉽게 번식 할 수 있으며 이러한 박테리아는 비듬에 유리한 환경을 만듭니다. 따라서 현재 두피 상태가 좋지 않다면 펌이나 염색을 피해야 하며, 잦은 모발 관리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과도한 피지 분비

과도한 피지분비

과도한 피지 분비는 이미 몸의 유수분 밸런스가 망가졌다는 의미입니다. 과도한 피지 분비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과도한 샤워나 샴푸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피지의 산화로 인해 두피가 매우 민감해지고 비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모낭염 증상과 치료방법 A부터 Z까지]

6. 지루성 두피염

지루성 두피염

비듬 생기는 이유중 지루성 두피염은 자극받은 지성 피부를 특징으로 하는 이 피부염은 두피뿐만 아니라 눈썹, 가슴뼈, 사타구니 부위, 코등 기름샘이 풍부한 모든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7. 곰팡이 감염

곰팡이 감염

비듬 생기는 이유중 곰팡이 감염이 있습니다. 비듬은 곰팡이 감염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피티리아시스 캐피티스라는 균에 의해 비듬이 유발될 수 있으며 또한, 말라세지아 글로보사라는 세균도 연관되어있습니다. 이 곰팡이들은 두피에 살며 피부의 기림을 먹고 올레산이라는 부산물을 생성해 비듬을 유발합니다.

error: 무단도용 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