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리뷰 작성시 반드시 주의해야할점

블로그 리뷰 작성시 반드시 주의해야할점 많은 분들이 블로그에 제품 사용이나 체험에 대한 리뷰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게 되는 계기가 체험단일 정도로 정말 많은 분들이 이쪽으로 블로그를 이용하고 계십니다.

물론 운영 초기 체험단은 정말 혜택이 많은 것처럼 보이고, 삶에 어느정도 여유를 가져다주지만 실제 포스팅을 작성할 때는 꽤나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리뷰를 많이 작성하면 저품질 되는것 아닌가? 라는 카더라도 있을만큼 체험글에 대해서는 걱정들이 많을 텐데요. 오늘은 이런 이야기를 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리뷰 작성시 반드시 주의해야할점

직접 체험이 아닌 원고를 그대로 올려주는 글

블로그 리뷰

일반적으로 “체험단” 은 블로그 리뷰시 서비스나 물건을 사용해보고 그에 대한 느낌을 사용후기와 함께 적는 포스팅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일부 업체들에서는 서비스나 물건을 체험했다 치고 그냥 우리가 준 문서와 이미지를 블로그에 그대로 올려달라는 요청을 하기도 합니다. 이른바 “기자단”이라고 합니다.

문제는 이런 기자단을 진행하는 곳이 10곳이라면 10곳에 뿌려지는 문서와 사진이 거의 모두 동일하다는 것입니다. 이 말은 내가 작성하여 발행하는 문서가 다른 사람의 네이버 블로그에도 똑같이 있을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어디선가 많이 들어보셨나요? 네 그렇습니다. 바로 중복문서, 유사문서가 될 확률이 아주 높아지는 것입니다. 네이버는 전형적인 사용자 생성 컨텐츠를 이용해 서비스를 하고 있는 UGC 기업입니다. 네이버 스스로 만들어 내는 정보도 많지만 거의 대부분은 블로그 이용자, 카페 이용자들이 만들어내는 컨텐츠를 큐레이션 하면서 제공하고 있죠.

따라서 사용자들이 만들어내는 컨텐츠에 대해서 굉장히 관대한 편이었습니다. 일단 정보를 만들어내는 사람이 있어야 서비스가 잘 돌아갔기 떄문인데요. 그러나, 최근 들어 어뷰징 행위가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검색노출 기준을 강화하고 있는 모양생입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비체험” 문서에 대한 제제입니다.

네이버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위와 같이 “비체험 원고 문서” 블로그 리뷰에 대해서 경고하고 있습니다. 즉, 직접 작성하지 않고 본인이 체험한 것처럼 올리는 행위는 검색결과 노출에 불이익을 줄 수 있다고 말이죠.

비체험인지 아닌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비체험 문서는 그만의 특징이 나타납니다. 원래 블로그 글과 어투마 문자구성, 사진 구성등이 다 차이납니다. 또 다른 블로그 글과 중복될 가능성이 아주 큽니다. 네이버는 다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하지 말라는 건 하지 맙시다.

비체험 원고 문서란?

업체에서 전달받은 원고를 단순 편집해 직접 체험한 것처럼 올리는 행위

​의료법 위반 관련 포스팅 주의

건강이나 의료에 관련한 키워드를 쓰지 말라는 카더라가 많습니다. 그럼 내가 건강하게 살기 위해 병원에 다녀왔다는 글도 문제가 될까요? 그럴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참 어려운 문제입니다. 사실 그렇기에 의료에 관련된 글을 작성하지 말라고 하는 것일수도 있는데요.

블로그 리뷰시 네이버에서는 “의료법 위반에 해당하는 홍보게시물에 대한 안내 및 조치” 라는 공식 문서를 통해 어떤 부분이 의료법 위반인지를 명확히 알려주고 있습니다. 여기만 잘 살펴보면 어떤 글이 문제가 될지 아닐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블로그 리뷰 작성시 주의

1. 영리목적의 환자소개 알선 및 유인

특정 의료기관의 진료상담을 대행하거나, 공동구매 방식으로 고객DB를 수집하여 의료기관에 전달하여 영리적 목적을 달성하려고 하는 모든 행위는 의료법 위반입니다.

2. 의료법인, 의료기관, 의료인이 아닌 경우의 의료 홍보

의사면허가 없는 사람은 의료에 관한 광고를 하지 못합니다. (의료법 제 56조 제1항) 따라서 치료 경험담을 소재로 글을 쓰면서 특정 병원의 홍보를 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3. 치료 전후 사진을 이용한 의료 홍보

블로그 리뷰시 자신이 의사여도 치료 전후사진을 게제하여 의료광고를 진행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의사면허가 있다고 하더라도 블로그에 내가 치료해서 이랬던 사람이 이렇게 됐습니다! 같은 포스팅을 작성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네이버는 위와 같은 종류의 글들에 대해서 “게시글과 출처 모두 검색결과로 제공되지 않는다.” 고 말합니다. 즉 포스팅과 포스팅이 발행된 블로그 자체가 모두 검색누락이 된다는 이야기니만큼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의 과도한 반복

블로그 리뷰시 역시 네이버 공식 문서에서 “제목과 본문 내에 과도하게 키워드를 반복 입력한 경우” 에 대해서 검색 노출에 불이익을 주며, 경우에 따라 노출이 제한될 수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물론 “과도하게”라는 단어가 얼마나인지에 대해서는 알수 없습니다만, 문서안에서 하나의 키워드를 수십번 수백번씩 반복하는 경우는 당연히 문제가 됩니다. 아무튼 비정상적으로 뭔가를 하려고 하지 마세요. (개인적으로 3~4회 정도가 적당한듯)

또 정보가 담기지 않았으면 단순하게 배너형 컨텐츠만 나열하는 글돌도 사용자들이 선호하지 않습니다. 이런 글들이 많이 나타나는 블로그의 경우에도 노출이 제한될 수 있어요.

블로그 협찬

​무료 이미지 사용

블로그 리뷰시 무료 이미지 사용을 하면 왜 문제인가? 를 고민하지 않고서 그저 앵무새처럼 이 말만 되풀이하는 블로그 강사들이 있습니다. 그럼 유료 이미지를 쓰면 괜찮은가? 무료 이미지를 캡쳐해서 쓰면 괜찮은가? 이런 다양한 질문들에 대해서 제대로 대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죠.

근본적으로 이미지에 대한 걱정은 인터넷의 다른 이미지들과 “유사”할지도 모른다는 데서 출발합니다. 즉 내가 사용한 이미지가 다른 사람이 사용한 이미지와 비슷하면 어쩌지? 그럼 네이버가 이를 유사이미지로 보고 내 블로그의 품질이 낮아질텐데? 라고 생각하는 것이죠.

맞습니다. 내가 사용한 이미지가 다른 블로그에 사용된 이미지와 비슷하면 내 블로그에는 당연히 영향이 옵니다. 네이버는 중복되거나 유사한 이미지를 사용하는 블로그가 제대로된 정보를 주지는 않을 것이라고 판단합니다.

그렇기에 왠만하면 인터넷의 이미지를 쓰지 말라고 합니다. 근데, “무료” 이미지는 너도 나도 무료이기 떄문에 많이 씁니다. 따라서 인터넷에서 사용되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고, 이 말은 인터넷 상에서 중복될 가능성, 유사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는 뜻이죠. (흔히 얘기하는 저품질은 여기서부터 시작합니다.)

공정위 문구 삽입

만약 백화점에서 100만원하던 명품티셔츠를 무료로 무제한으로 나누어준다고 생각해보십시요. 길거리에 나가면 누구나 그 티셔츠를 입고 다닐 겁니다. (물론 그런게 싫어서 안 받는 사람도 있겠지만)

무료 = 사용하는 사람이 많음 = 중복 가능성 높음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유료 이미지라면 당연히 사용자가 적고, 중복 가능성이 낮아지겠죠? 논리적으로 생각하시면 아주 쉽게 “왜 무료이미지를 사용하면 안되는지?” 에 대한 답이 나옵니다.

참고로, 무료 이미지를 어디서 구하든 그 출처는 “중복, 유사 이미지” 문제와는 상관없습니다. 네이버는 당신이 이미지를 어디서 구했는지 궁금해하지 않습니다. 구글에서 찾았든, 언스플래시닷컴에서 찾았든, 픽사베이에서 찾았든, 블로그 글감에서 찾았든 아무튼 상관없습니다. 당신이 손쉽게 구할 수 있다는 건 다른 사람도 손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공정위 문구

체험단이나 블로그 리뷰를 하시면서 분명히 사장님으로부터 공정위 문구 넣지 말아달라는 요청을 받은 경우가 있을겁니다. 공정위 문구는 다른 생각할거 없이 무조건 넣으시기 바랍니다. 이른바 뒷광고로 인해 정해진 법이기 떄문에 이에 대한 처벌이 만만치 않습니다.

블로그 리뷰시에는 업체로부터 물품, 서비스 혹은 기타 금전적인 지원 (실제 현금이 아니더라도 포인트 등도 포함) 을 받았다면 무조건 글 하단에 텍스트로 완벽히 구분되어 읽을 수 있는 색상과 크기로 명확히 기재하시기 바랍니다.

1. 쉽게 찾을 수 없는 위치에 있는 경우 EX – 본문의 중간에 혹은 구분 없이 작성하여 쉽게 찾을 수 없는경우 혹은 댓글로 작성한 경우 혹은 “더보기”를 눌러야 확인이 가능한 경우

2. 쉽게 인식할 수 있는 형태가 아닌 경우 EX – 문자 크기가 너무 작은 경우 문자 색상이 배경과 유사하여 알아보기 힘든 경우 소비자가 명확하게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

3. 명확한 내용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EX – 체험단임, 홍보성글임, 브랜드명 등등

4. 언어에 혼동을 주는 경우 EX – PR, 파트너십, 엠버서더, 스폰서등

error: 무단도용 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