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에 힘주는 습관이 위험한 5가지 이유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뱃살을 감추기 위해 배에 힘주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여성에게서 압도적으로 관찰되는 습관입니다. 몇몇 미디어를 통해 배에 힘주는 습관이 복근을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배에 힘주는 습관은 다양한 질환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배에 힘주는 습관이 위험한 5가지 이유

1. 허리염좌

허리염좌

지속적으로 배에 힘을 주고 있을 경우 지속적으로 증가되는 배에 압력이 복막을 위아래로 밀어내게 됩니다. 이 때문에 위에서 아래로 수축하는 횡경막과 아래에서 위로 수축하는 골반기저근이 지속적으로 압박을 받게 되고 정상적인 수축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횡경막과 골막기저근의 기능 부전으로 인해서 복압의 형성이 불완전해지게 되며 이로 인해 척추는 불안정해지게 됩니다. 결국 불안정해진 척추는 여러형태로 가해지는 척추에 대한 스트레스에 저항할 능력을 상실하게 되어 허리염좌가 발생하게 됩니다.

2. 골반 근육과 폐에도 영향

골반통증

배에 힘주는 습관은 골반 근육과 폐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복부 근육이 장기간 수축하게 되면 골반 가장 아래에 위치한 요도, 방광, 직장등을 받치는 근육에 힘이 지속적으로 가해져 장기적인 골반 탈출은 물론 요실금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횡경막이 배 아래로 내려가지 않아 깊은 숨을 쉬기 어려워지면서 혈액의 산소 수치가 지속적으로 감소할 수 있으며 더불어 목도 긴장해 목, 어깨, 고관절, 허리에도 통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3.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

배에 힘주는 습관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

배에 힘주는 습관으로 인해 복부 압박이 발생하게 되고 위가 충분히 늘어날 공간을 제공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위의 음식물이 아래로 내려가지 못하고 역류하는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배에 힘주는 습관뿐만 아니라 너무 꽉 끼는 옷도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일자허리를 유발합니다

일자허리를 유발

배에 계속해서 힘을 주게 되면 과한 복직근의 긴장을 유발합니다. 복직근의 긴장은 척추기립근과 길항작용으로 요추의 커브를 제한해 일자허리를 유발합니다. 일자허리가 되면 허리는 점점 신체의 무게와 충격을 견디기가 어려워지게 되고 이는 허리디스크와 척추협착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5. 갈비뼈가 넓어질 수 있습니다.

갈비뼈가 넓어질 수 있습니다.

복부비만으로 인해 배를 당겨넣거나 배에 힘을 주게 되면 장기가 밀려 올라가 갈비뼈 내부에 숨 쉴 공간이 부족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숨을 깊이 쉬기 힘들게 되고 더욱 많은 산소를 품기 위해 갈비뼈가 벌어지면서 들려올라가 허리가 앞으로 휘고 갈비뼈가 넓어지게 될 수 있습니다.

올바른 방법은?

배에 힘주는 습관을 통해 지방을 없애거나 복부에 근육을 만들고 싶다면 우선, 올바른 자세로 수행하는것이 필요합니다. 허리를 곧추 세우고 배에 힘을 주고 호흡을 바르게 해야 합니다.

단순히 복부에 힘을 주거나 허리를 세우는 행동에만 집중했다면 다른 근육이 대체해야 해서 힘을 써야하기 때문에 자세가 틀어지거나 위와같은 부작용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복압은 모든 동작의 중심과 기준이기 때문에 제대로 된 자세를 아는것이 중요합니다.

  1. 편하게 누워 무릎을 90도 정도로 굽힌다
  2. 허리 아래에 손을 집어넣는다
  3. 코로 숨을 들이쉬고 입을 작게 벌려서 강하게 내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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