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치하면 큰일 나는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9가지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9가지 ” 일상생활 도중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나타나서 당황했던 적 한번 정도 경험해 본 적 있으실 겁니다. 일시적인 통증이라면 괜찮지만 통증이 지속되거나 자주 발생될 경우 여러가지 원인을 고려해서 정밀 검사를 받아보셔야 하며 조기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2022년 8월 30일 업데이트

오른쪽 옆구리 장기 위치

오른쪽 옆구리 장기 위치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을 알기 전 오른쪽 옆구리에는 어떤 장기가 위치하고 있는지 파악을 해야 합니다. 오른쪽 옆구리에는 소변을 만들어 내보내는 역할을 하는 콩팥이 있고 콩팥 위에는 간과 쓸개가 있고 그 옆으로는 양쪽 폐와 갈비뼈가 있습니다.

오른쪽 옆구리가 통증은 왼쪽 위쪽 배에 위치한 위와 비장 쪽에 문제가 있어도 통증이 오른쪽으로 올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9가지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1. 담석증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담석증입니다. 담석증은 담관이나 담낭에 콜레스테롤이 뭉쳐 결석이 생기는 증상으로 오른쪽 옆구리 콕콕 찌르는 통증이 생기며 구토와 발열 증상이 동반되며 담석증의 합병증인 담낭염 역시 오른쪽 옆구리 뒤쪽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2. 맹장염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으로는 맹장염이 있습니다. 맹장염은 맹장 끝에 붙어 있는 충수 돌기 염증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맹장염의 정확한 명칭은 충수염입니다. 충수염이 발병 되면 오른쪽 등 옆구리 통증이 생기며 식욕 부진과 구토, 극심한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이럴 경우 응급실로 빠르게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요로 결석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요로 결석이 있습니다. 요로 결석은 신장에 결석이 생겨 소변 흐름에 문제가 발생하는 질병으로 옆구리 갈비뼈와 오른쪽 옆구리 찌르는 통증이 발생하게 되며 식은땀, 구역질, 복부 팽만감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요로 결석은 평소 수분 섭취가 부족할 경우 발생 확률이 올라가며 평소 수분 공급을 자주 해주면 충분히 예방이 가능한 질병입니다.

4. 늑막염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늑막염 입니다. 늑막은 폐와 갈비뼈 사이 마찰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 늑막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우측 옆구리 통증이 나타나며 호흡 곤란과 기침, 가래 증상이 동반됩니다. 보통 늑막염은 약물 치료를 하게 되면 금방 호전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5. 대상포진

오른쪽 옆구리 통증 대상포진입니다. 대상포진은 수두 바이러스가 몸 속 잠복 상태로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면 발생하는 질환으로 신경을 타고 돌아다니기 때문에 몸에 번지면서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게 되고 증상에 따라 갈비뼈 옆구리 통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흉이 남거나 신경통 증상이 호전되지 않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6. 신우신염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신우신염은 요로 감염의 일종이며 세균이 신장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보통 신우신염에 걸리게 되면 구토와 고열, 통증이 같이 나타나는데 감기 초기 증상으로 가볍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감기는 갈비뼈 옆구리 통증이 없으니 구분을 잘 해서 무조건 병원을 가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7. 근육통

오른쪽 옆구리가 아파요 라고 느끼시는 분들은 근육통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과도한 운동이나 자세가 올바르지 않고 허리에 무리가 가는 운동을 했을 경우 근육통으로 오른쪽 옆구리 누르면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보통 근육통은 특별한 치료가 없지만 만약 붓기와 함께 통증의 정도가 심하다면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8. 골반염

옆구리 통증 원인 골반염이 있습니다. 보통 골반염은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병으로 자궁 내 번식하고 있던 세균이 자궁 내막 및 나팔관에 퍼지게 되며 염증이 나타나는 질병으로 골반염에 걸렸을 경우 옆구리 통증, 월경량 과다, 열감, 오한, 복통, 분비물 증가 증상이 나타나며 여성의 건강에 중요한 부위인 만큼 산부인과 가서 꼭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9. 탈장

오른쪽 등 옆구리 통증이 있으면 탈장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탈장이란 신체 일부 장기가 제 자리에 있지 않고 돌출되거나 약해진 조직 사이로 빠져나오는 증상을 말하며 임신이나 복수가 찰 때, 무거운 물체를 들 때, 장기간 서서 일을 할 때 빈번하게 발생됩니다. 탈장은 특별한 증상이 없지만 사람마다 옆구리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 완화 스트레칭

오른쪽 옆구리 스트레칭

허리와 옆구리 근육을 이완시켜 통증을 완화하는 방법으로 기지개 켜기가 있습니다. 머리 위로 양손 깍지를 끼고 쭈욱 늘려주시면 됩니다. 옆구리 늘리기 스트레칭도 있는데 머리 위에 양손 깍지를 끼고 오른쪽으로 늘려주고 왼쪽으로 늘려주며 충분히 근육을 이완시키면 일시적인 통증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기지개 켜기
  • 옆구리 늘리기 스트레칭

 

마무리

마무리

오른쪽 옆구리 통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통증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는데 가볍게 넘길 수 있는 질환이면 다행이지만 계속 되는 통증을 방치했다간 큰일 나기 때문에 위와 같은 질병이 의심된다면 하루빨리 병원을 내원하셔서 진료 및 상담을 받는 게 중요합니다.

error: 무단도용 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