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위 효능 7가지 및 먹는법

머위는 비타민A 함량이 풍부하고 뿌리부터 잎까지 버릴 것이 없고 다 사용될 수 있는 채소로 나물 반찬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머위 효능 및 먹는 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머위란?

머위

머위는 국화과의 야생 산나물 중 하나입니다. 다소 그늘지고 습한 환경을 좋아하는 머위는 지역에 따라 머구 또는 머우라고 불리며 예로부터 봄나물로 많이 먹는 식물이었으며 특유의 향이 있어 외국에서는 머위를 허브의 일종으로 본다고 합니다.

머위 칼로리 및 성분

머위는 100g당 27kcal의 열량으로 저칼로리 채소이며 비타민A를 비롯한 각종 비타민 및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머위 효능 7가지

머위 효능

1. 식중독 개선

머위에는 콜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우리 몸의 독소를 해독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식중독 예방 및 장의 독소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며 특히 옛날에는 머위로 물을 정화해서 사용할 정도로 해독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골다공증

머위 효능에는 칼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에 노출되기 쉬운 갱년기 여성 및 노인들이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골다공증 수치 정상수치는?

3. 기관지 질환

머위 효능은 가래를 삭이는 효과 및 폐를 촉촉하게 해주는 작용을 하며, 머위의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은 기관지 염증을 일으키는 히스타민의 분비를 억제시켜 기관지 질환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소화 촉진

머위의 폴리페놀 성분은 소화 기능을 활성화시켜 소화를 돕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위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변비 완화 및 위장 건강을 좋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항암 효과

머위 효능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해독작용 및 항산화 역할을 하여 기형 세포, 염증세포, 암세포 등을 더 이상 분열하지 못하도록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항암효과에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항암에 좋은 음식 세계 3대 항암 식품

6. 두뇌 건강

머위에는 캠페롤이라는 식물화학물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뇌에 산화적 손상을 예방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치매와 알츠하이머 병과 같은 뇌의 퇴행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뇌 건강에 탁월한 코큐텐 효능

7. 빈혈 예방

머위 효능의 철분과 엽산 성분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 생성을 촉진시켜 체내 산소 공급 및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줘서 빈혈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머위 보관법

머위 보관법

머위는 신선할 때 최대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보관을 해야 한다면 수분이 마르지 않도록 비닐팩에 넣고 냉장 보관을 해야 하며 껍질을 벗긴 머윗대는 수분 손실이 높으므로 삶은 물과 함께 넣어 보관해야 신선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냉장 보관은 3일까지 가능하며 더 오래 보관을 하고 싶다면 냉동 보관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머위 먹는법

머위 먹는법

머위는 살짝 데쳐서 나물로 무쳐먹어도 좋지만 머위를 이용해 장아찌나 녹즙, 샐러드, 조림 등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머위에는 들깨즙을 넣으면 머위가 먹기에 더 부드러워지며 영양학적으로도 머위와 궁합이 잘 맞는다고 하니 머위 요리에 들깨즙을 넣어서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머위 부작용

머위는 생으로 먹지 않고 꼭 익혀서 드시는 게 좋습니다. 머위를 생으로 먹으면 머위의 성분 중 하나인 페타시테닌과 후키노톡신등의 성분들이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며, 익힌 머위도 과다 복용 시 혈관수축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적당한 섭취량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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